최초의 민족은행, 대한민국을 대표합니다!
상태바
최초의 민족은행, 대한민국을 대표합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8주년 특집 : 2010 구직자 선호기업-우리은행

최초의 민족은행, 대한민국을 대표합니다!


지난 1899년 설립된 대한천일은행을 모태로 그로부터 100년 후인 지난 1999년 옛 상업은행과 옛 한일은행이 합쳐져 탄생한 우리은행은 111년 전 최초의 민족은행으로 설립된 정통성을 가진 우리나라 대표은행이자 유일한 국내자본은행이다. 2009년 12월말 총자산은 약 238조원, 직원 수는 1만 4,817명, 국내 890개와 해외 21개(법인 5개, 지점 12개, 사무소 4개)의 점 포망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 1등 은행이라는 비전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은행은 최 고의 인재들이 최상의 금융서비스로 고객행복과 국가발전에 공헌하는 은행 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고객행복, 미래도전, 인재제일, 정직신뢰라는 4 가지 핵심가치와 함께 고객행복 최우선, 공정한 경쟁, 법규준수라는 기본요 소를 가지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본과 원칙을 지키면서 고객행복을 실현하는 정정당당한 영업방식을 행동강령으로 두고 있다.

특히, 지난 해는 고객만족경영대상 4년 연속 수상, 중소기업청 주관 대 기업·중소기업 협력 대상, 국토해양부 주관 주거복지사업 최우수기 관상을 수상하는 등 우리은행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2010년 현재 국내 41대 그룹 중 16개 그룹의 주채권은 행을 맡을 정도로 빼어난 기업금융 업무를 자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 주택기금 총괄수탁은행으로서 주택금융 전문은행으로서의 위상도 제고했 다.

10여 년 전 외환위기 때 구조조정 및 공적자금 투입이라는 아픔을 겪기 도 했지만, 지난 해에는 선제적 기업구조조정과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 등 내실위주의 영업전략으로 순 영업수익 5조 1,748억원, 당기순이익 9,538억 원을 기록해, 지난 해 대비 순 영업수익은 9,431억원, 당기순이익은 7,198 억원이 증가한 뛰어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한마디로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우량은행으로 거듭난 대표적인 사례 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추세는 민영화와 함께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어서 한 국금융을 대표할 은행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눔 금융을 실천하며
우리은 행은 함께 하는 사랑, 꿈과 희망을 키우는 나눔 금융이라는 사회공헌 비전 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중소기업, 서민 금융지 원 강화를 통한 사회적 책임을 구현하고 임직원 자원봉사 정착을 통해 지 역 사회공헌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사랑기금’ 재원 확충 및 지 원 확대로 사회복지시설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비영리단체 연계 강화를 통한 공익마케팅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2007년 창단한 ‘우리은행 자원봉사단’은 기존 영업점 위주의 자원봉사 활동을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발족 했다. 은행장을 단장으로 한 우리은행 자원봉사단은 1,000여 명의 자원봉 사 리더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 자원봉사운동 확산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   

또한,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투게더 우리 임직원 자원봉사운동’ 을 통해 우리 사회 어려운 이웃들의 아픔과 슬픔을 함께하고 있다. 2003년 ‘1부점 1자원봉사 체험’을 시작으로 출발한 ‘투게더 우리 임직원 자원봉 사운동’은 매년 자원봉사 참여 직원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에서 볼 수 있 듯이 자원봉사 및 사랑나눔 활동은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기업문화로 자리잡 고 있다.

도서벽지어린이 서울초청, 아동학대보호캠페인 지원, 벽지어린이 영어캠 프, 결식아동 도시락 지원사업 등 아동, 청소년을 위한 지원사업은 물론이 고, 어르신들을 위해 중추절 사랑의 송편빚기, 쪽방촌 독거노인 지원, 사랑 의 쌀 나눔 등의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품성이 바르며 기본과 원칙을 중시하는 화합 형·헌신형 인재 선호
우리은행의 인재상은 품성이 바 르며 전문성과 함께 원칙과 상식에 바탕을 둔 최고의 금융전문가인 동시에 우리은행 핵심가치(고객행복, 미래도전, 정직신뢰, 인재제일)를 보유하고 최상의 금융 서비스로 고객행복과 국가발전에 공헌할 꿈과 열정을 가진 인 재다.

우리은행의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인터넷접수)→1차면접/인·적성 검사→합숙면접(1박2일)→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합숙면접은 Ice Breaking, 집단 토론, 세일즈 스킬, 개인별 프레젠테이션, 영업전략 수립, 조별 장기자랑, 야외 액티비티 등 다양한 면접을 실시하는 장이 마련된다.

우리은행 입사를 원하는 구직자들은 금융관련자격증 취득과 청년인턴십 경험 등 준비된 은행원으로서의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은행에 지원 한 동기와 의지, 입행 후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에 대한 확신과 의지가 있어 야 한다. 캠퍼스 리크루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입행에 대한 의지를 표현해 야 하며 은행업 특성상 고객과 대면해야 하므로 적극성, 친화력, 커뮤니케 이션 스킬이 필요하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팀별 활동 시 개별과제에 집중하는 인재보다 팀원을 돕고 리드하는 화합형·헌신형 인재를 선호한다. 면접이 대부 분 1대 1이 아닌 다면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상대방의 발표를 경청하는 태도 와 매너가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며 내실성장과 정도영업, 기본에 충실한 경 영 등 은행 경영전략을 파악해야 한다.  

 

인터뷰 / 우리은행 인사부
꿈을 실현하는 기회의 장

우리은행은 111년의 긴 역사 동안 우리 국민과 희로애락을 함께 한 민 족 정통은행의 이미지와 기업, 개인, IB 등 고객 및 사업의 포트폴리오가 균형을 이루며 잘 구성돼 있다. 그리고 개인금융·기업금융은 물론 IB까지 전 분야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선제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국내 은행 중 가장 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려 있기도 하다. 보수적인 금융권 문화와 달리 열 린 소통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외부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조직문화 또한 구직자들에게 있어 매력으로 느껴지는 부분이다.

작년에는 채용 인원 200명 중 50명(25%)을 우리은행 청년인턴십 수료자 가운데 선발했으며 글로벌 경영과 해외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입행원 중 2명을 외국인(중국인)으로 채용했다.

올해에는 1,500명의 청년인턴십을 실시하고 있는데 12주 동안 1·2회차로 나누어 진행된다. 우리창구전담직원 130명 채용과 함께 지방소도시의 필요인력에 대해 해당지역 출신자를 선발해 배치할 계획이 다. 재취업 프로젝트로 발생된 인력수요를 신입행원으로 채용할 수 있게 됨 에 따라 퇴직 행원의 3배인 약 300명의 신입행원을 하반기 중 채용할 계획 을 가지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