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선도하는 리딩기업으로자리매김
상태바
유통업 선도하는 리딩기업으로자리매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8주년 특집 : 2010 구직자 선호기업-신세계

유통업 선도하는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


신세계는 국내 최초의 백화점인 미스코시 경성지점을 신세계백화점 본점 으로 인수하며 한국 유통 80년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후 1969 년 국내 최초의 직영 백화점 및 백화점카드 도입, 1993년 국내최초의 할인 점 ‘이마트’ 도입 등 한국 유통사에 큰 획을 짓는 사업들을 개척해 왔으 며 여주에 프리미엄 아울렛까지 선보이는 등 유통업을 선도하는 리딩기업으 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세계는 2009년 12월 기준으로 국내 8개 백화점과 127개의 이마트를 운 영하고 있으며 중국에도 23개의 할인점을 출점하는 등 총 158개 점포를 갖 춘 유통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백화점과 할인점을 운 영하는 ㈜신세계를 중심으로 유통지원 및 서비스 관련 12개의 관계사를 운 영하고 있으며 해외 합작 법인으로는 식음료사업의 ㈜스타벅스 커피코리아 와 명품 아울렛 사업의 ㈜신세계첼시, 중국 이마트 현지법인 등이 있 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2009년 12월말 기준으로 총매출액 12조 7,358억원으로 사상 최고 실적을 올렸으며, 08년 대비 17.4%가 신장했 다.(광주 신세계, 중국 이마트, 프랜차이즈 3개 점포 제외)

한편 2008년 4월 월스트리트저널에서 발표한 아시아에서 가장 존경 받 는 200대 기업 중 한국기업 가운데 삼성전자, SK텔레콤, 포스코에 이어 4위 를 차지했으며 혁신 부문에서는 SK텔레콤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등 대한민 국 윤리경영 선도기업으로서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특히, 신세계 사회공헌 활동은 윤리경영 활동의 중요한 축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으로 전개되고 있다. 신세계 사회공헌 활동 의 특징은 다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각 회사별로 체계를 갖추고 전문성을 살려 각자의 업종 특성에 맞는 활동을 전개한다는 것이다. 둘째 로 회사차원의 사회공헌 활동과 임직원의 자발적인 사회봉사 활동을 병행 해 전개한다는 점이다. 셋째로 윤리경영 월별 테마활동에 사회공헌 활동테 마를 선정해 운영한다는 점이다. 넷째로 일관성이다. 연말연시나 명절 등 특정기일에 활동을 전개하는 시혜성 행사가 아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 임직원의 사회경험과 건강한 삶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는 원칙이다.

이처럼 신세계는 지속적인 투자와 확대 재생산이라는 기업 본연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투명하고 깨끗한 기업문화와 환경경영, 협 력회사와의 상생경영을 정착시키는 데도 앞장서 왔다. 앞으로도 윤리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존경받는 좋은 기업이 되고자 한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는 성실한 인재 원해
백화점에서 할인점까지 대한민국 유통산업을 선도하고 있 는 신세계는 21세기 세계 초일류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정직 함과 성실함을 기본으로 예의범절을 갖춘 도덕인,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 고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꾸준한 행동력을 갖춘 실천인, 변화를 인지하고 대 응하며 꾸준한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을 핵심 인 재상으로 추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신세계는 인재를 바라보는 가장 큰 덕목을 성실함에 두고 있다. 급변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 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는 성실한 인재가 가장 적합하기 때 문이다. 이와 함께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추진력도 매우 중요하다. 참된 가치를 인식하 고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 키려는 열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신세계는 ‘윤리경영’을 경영이념으로 설정, 기업가치의 중요한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다양한 변화를 수용하면서도 항상 바른 길을 지 향하는 도덕적인 사람을 원한다. 또한 수많은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 는 유통업의 특성상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배려할 줄 아는 겸손한 인재 야 말로 신세계가 추구하는 참다운 인재상이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제적인 감각을 가지고 세계 초일류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지닌 인재를 요구한다. 변화와 혁신을 수용할 줄 알고 세계를 품에 안을 수 있는 마인드도 필요하다. 글로벌 경제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폭넓은 사고, 예상되는 변화에 두려움 없이 대응하며 모든 일에 적극 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당차게 행동할 수 있는 인재야 말로 새로운 신세계 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채용정보 / 신세계
인턴십 통해 이탈률 줄어들고 심층적으로 지원자 검증해

신세계는 2007년부터 인턴을 통해 신입사원 채용을 하고 있다. 인턴십 도입 이후 가장 달라진 점은 이탈률이다.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자는 업무를 경험하면서 본인의 적성과 맞는지 미리 체험할 수 있고 회사의 입장 에서는 좀 더 심층적으로 지원자를 검증할 수 있다. 예전 공채 진행의 경 우 합격자 발표 이후 이탈률이 20~30%에 달하면서 인력계획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많았으나, 인턴 프로그램의 경우 최종 합격자의 이탈률이 5% 미만으 로 줄어들었다.

전형과정은 대졸 인턴십은 연 2회(상반기 하계인턴과 하반기 동계인턴) 실시하고 있다. 상반기 하계인턴은 4~5월경, 하반기 동계인턴은 11월경에 실시한다. 상반기 인턴은 12월 입사, 하반기 인턴은 차년도 6월에 입사하 게 되며, 올해 상반기 인턴의 경우 약 100명 선으로 선발할 예정이며 모집 기간은 4월 23일(금)~5월 7일(금)이다.

백화점부문은 면접을 1차(에세이/실무면접)와 2차(인물면접)로 나눠 치 른다. 에세이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얼마나 조리 있게 종이 로 옮길 수 있는지를 가늠해본다. 실무면접은 40분가량 소요되는 개별 심층 면접, 부여된 주제에 대한  생각을 30분간 정리해 20분가량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 면접으로 나뉜다. 모두 면접관 2명과 함께 개별면접으로 진행 되며 이를 통해 당사에 대한 관심 및 논리적 사고, 유통업에 대한 기본적 인 지식을 판단한다. 2차 인물면접에서는 면접관 5명이 조별 4~5명의 지원 자에 대해 개개인의 성품 및 경험을 판단하며 더불어 성실성, 윤리성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이마트부문은 토론면접과 인물면접을 하루에 모두 진행한다. 토론면접에 서는 지원자 4~5명이 한 조가 돼 주어진 주제에 대해 30분가량 토론하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면접관이 평가한다. 토론 과정을 통해 유통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리더십, 논리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 등을 평가한다. 인물면접은 백화점부문과 같다.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