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알뜰살뜰하게 준비하자!
상태바
취업, 알뜰살뜰하게 준비하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With 학생기자

취업, 알뜰살뜰하게 준비하자!


요즘 대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 준비라 함은 일반적으로 영어 및 어학, 자격증, 인턴십 등의 다양한 경험, 스터디 등인데 이는 대입준비와 달리 명확한 규정이 없고 자신이 스 스로 결정하고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불안한 마음 에 무턱대고 학원 등록증부터 끊는 요즘의 취업준비생들. 이로 인해 취업 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은 점점 무거워진다. 취업, 알뜰살뜰하게 준비하는 방법은 없을까?

취업의 이중고, 심리적 부담과 경제적 압박
취업 준비생은 이 중고를 겪는다. 불확실한 취업환경 속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부담감과 더불 어 취업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경제적인 압박 때문이다.

2009년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 르면 취업준비생의 평균 구직비용이 5년 전과 비슷한 176만원으로 집계됐 다. 설문에 응한 구직자의 45%는 과도한 취업 비용 때문에 지출을 포기한 항목이 있다고 답했고, 포기한 것(복수응답)으로는 ‘어학연수’(36.3%), ‘자격증 취득 교육’(28.5%), ‘외국어 교육’(27.9%)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구직자가 취업을 준비하면서 얼마나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 대학로에서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직접 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어보 았다.
Q. 취업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면 무엇인가요?
A1. 어려움이 요? 많죠. 하고 싶은 건 많은데 현실은 막막하고. 등록금도 비싸고 생활비 도 만만치 않은데 취업준비 때문에 학원 다니랴 경제적 부담이 크죠. 준비 한다고 보장되는 건 없고요. 나날이 힘이 들 때가 많아요. (23세, 여학생)
A2. 취업에 가장 중요한 건 스펙 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남들처럼 스펙도 없고, 경쟁자들과 비교하다 보면 열등감이 심해지고 점점 위축되죠. 그렇다고 다양한 경험을 할 시간적인 여 유도 없고요. 점점 열정도 없어지고 무기력해지는 게 큰 어려움이에요. (24 세, 남학생)

취업준비 비용, 어떻게 하면 아낄 수 있을까?
정답은 가까이에 있다, 대학 내 취업센터를 적극적으 로 활용하라!  
모든 대학에서는 취업센터를 두고 학생 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고군분투하고 있 다. 아래의 표는 서울에 소재한 상명대학교 취업진로팀의 주요업무를 나타 낸 것으로 단기적인 취업준비 이벤트는 물론 장기적인 프로그램도 진행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취업센터에서는 각종 취업 정보를 인터넷과 교 내 게시판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개개인에게 맞춤 정보도 제 공하거나 취업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가이드 역할을 해주고 있다.

취업의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서류전형. 센터에서는 이 문을 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해 이력서를 작성하고 이에 대한 맞춤 전략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멀리 가지 말고 가까 이 있는 대학의 취업진로센터를 통해 취업 정보와 무료로 지원해주는 혜택 을 받아보자.

취업진로팀 2010학년도 1학기 주요 업무안내
1. SM 엘리트 운영
2. 취업동아 리 - 자율동아리
3. 금융 동아리, IT 동아리 - 취업진로팀 직영 동아리
4. 단과대학별 진로 및 취업 로드맵에 따른   취업교과목 운 영
5. 청년직장체험(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6. 해외인턴십프로그램 운영
7. 진로캠프 및 취업캠프 (6월 22~24일)
8. 취업스킬업 특강 - 선착순 35명 접수  
   입사지원서 작성 특강 - 5 월 3,4,6,7일/ 4일간 (매일 18:00~21:00)  
   면 접 완전 분석 특강 - 5월 10~14일/ 5일간 (매일 18:00~21:00)
9. 양현재 (국가고시준비반) 운영
10. 각종 특강(토익, 한자, MOS) 운영 및 모의토 익 진행
11. 금융자격증(AFPK) 취득과정 - 수업료 전액 무료/ 4학년 2학 기 대상
12. 취업 및 진로 상담
13. 각종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관 련 상담

어학비용 절감은 인터넷 무료 강의로!
강동구청에서는 인터넷으로 어학을 공부할 수 있는 사이버 어학당을 개설했다. 강동구민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명강사 에게 무료로 어학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영어는 일반, 수험(시험대 비), 직무영어로 나뉘어 강의해 맞춤식으로 공부할 수 있고, 더불어 중국 어, 일본어 등의 제 2외국어도 공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글로벌 역량 진단을 통해 토익, 영어, 학습 능력 등을 검사받 을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더 나아가 전 문가 튜터링을 통해 외국어 학습에 실용적인 지식과 자료들을 정리해놓아 여러 모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화여대 대학원 중국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김모 씨는 “굳이 다른 학원을 다니지 않고 강동구청 어학당을 통해 준비했다”며 “지금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 회화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다.   
홈페이지 http://b2b.neungyule.com/GANG DONG

어학시험비용도 저렴하게!
토 익스피킹, OPIc 영어말하기시험 등의 응시료 인상으로 인해 취업 준비생들 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면서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이를 대체할 수 있 는 모의 영어말하기 시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 외국어 전문 교육 기업인 윈 글리쉬(대표 이명신)는 응시료 2만 5천원에 오픽, 토익스피킹 모의테스트 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각 대학에서는 대학 자체적으로 모의토익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경제적인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취업준비생이 있다면 이런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취업의 문을 활짝 열어 보자.     

글│강승희(상명대 교육학 4) 학생기자 486seunghee@paran.com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