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가 싫으면 안에서, 햇빛이 좋으면 밖에서!
상태바
더위가 싫으면 안에서, 햇빛이 좋으면 밖에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시원한 여름아르바이트 세상


시원한 여름아르바이트 세상 더위가 싫으면 안에서,
햇빛이 좋으 면 밖에서!


 

낮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수영장, 해 수욕장에서는 개장 시기를 앞당기고 아르바이트 인력 채용을 서두르고 있 다. 물놀이 관련 아르바이트는 피서를 즐기면서 돈도 벌 수 있어 여름철 최 고의 인기 아이템이다. 직장인 주5일 근무제로 인해 레저 산업분야의 아르 바이트 인력 채용이 많이 증가했다. 또한 여름은 경력관리를 원하는 대학생 들이 유심히 살펴보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커리어 도 쌓고 돈도 벌고 재미도 잡을 수 있는 여름철 아르바이트에는 무엇이 있 을까.  

 

날짜별 여름 아르바이트 동향

6월

이 달의 가장 중요한 아르바이트 이슈는 바로 여름방학을 앞두고 이뤄지 는 대학생·관공서 아르바이트이다. 6월 초순부터 약 2주일 동안 전 국 주요 시·군·구청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관공서 아르바이 트 채용에 나선다. 서울시에서만 2,000여 명 이상, 각 시·군 ·구에서 100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하지만 수십 대 일에 이를 정도 로 경쟁이 치열한 인기 아르바이트다. 주 5일 근무제로 근무하며 일당 3만 원 내외의 급여를 받는다.

 

7-8월

주요 리조트와 수영장, 해수욕장에서 피서도 즐기고 돈도 버는 이색 아 르바이트로 각광받는 여름 시즌 아르바이트가 이루어진다. 수상스키 등 주 요 레포츠 강사, 수상 안전 요원, 주요 리조트 현장 스태프 등 다양한 직무 의 아르바이트 공고가 등록된다. 급여는 월 100만원 안팎이 주어진다.

 

9월

3월과 마찬가지로 여름방학 동안 아르바이트에 나섰던 대학생들이 학업 에 복귀하면서 대규모 아르바이트생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미처 구 하지 못했던 황금 아르바이트 자리를 꿰찰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때문에 이 시기에는 주요 아르바이트 채용 사이트 등을 통해 채용정보를 수시로 확 인하고 원하는 직무별 이력서를 따로 작성해두어 그때그때 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는 게 좋다.

 

여름철 이색 아르바이트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피서지 등지에서 할 수 있는 여름 철 이색 아르바이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여름철 이색 아르바이트는 재미 도 있을 뿐 아니라 시급 또한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높고 단기 아르바이 트가 많다. 짧은 시간 안에 돈도 벌고 추억도 만들 수 있어 인기가 높 다.

건설현장 수신호 보내기 아르바이트는 여름방학 한철 동안 진행되는 건 설현장에서 손동작이나 목소리로 위험신호를 보내 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아르바이트다. 초보자라도 위험수당이 포함돼 점심과 간식비를 합 쳐 한 달에 120만~150만원 정도의 비교적 높은 급여가 제공된다. 건설업체 구인광고에서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을 수 있다.

체험학습 가이드 아르바이트는 여름 방학 동안 학교나 단체에서 진행되 는 청소년과 아동의 소풍 및 현장체험학습에 투입돼 아이들을 인솔하고 체 험지를 설명하는 등의 일을 맡는다. 여행가이드와 비슷하지만 여행지의 설 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학습의 개념을 심어주어야 한다는 책임감이 동반된다. 대부분의 해당 학교와 단체에서 모집을 통해 선발하며 특별한 지원자격은 없지만 관련 전공자를 우선 모집한다. 보수는 하루에 5 만원 정도이고 경험이 쌓이면 6만~7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

국제행사 통역 아르바이트는 여름방학 동안 개최되는 다양한 국제행사에 서 통역을 담당하는 아르바이트다. 당연히 외국어 능통자를 우대하며 급여 는 직무에 따라 다르지만 일당 4만원부터 7만원 이상이다.

여름캠프 아르바이트는 여름철 각종 캠프의 행사진행 요원과 보조교사 를 담당하는 일을 한다. 어린이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름 캠프는 극기수련캠프, 영어캠프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한 달 정도 운 영되는 행사진행과 업무보조는 80만~90만원, 교사는 140만~200만원 수준의 급여를 받는다.

기수에게 얼음을 제공하는 아르바이트는 여름철에만 하는데 얼음통과 집 게를 갖고 다니며 경주에 나서는 기수들에게 얼음을 건네는 게 일이다. 기 수들은 몸무게가 조금이라도 늘면 경기 성적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물을 마 시는 대신 얼음으로 입을 헹군다. 이 아르바이트는 1년 단위 계약제로 운용 되며 남학생을 선호한다. 일당은 4만5,000원 선이다

해수욕장 판매 아르바이트는 간이매점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아르바이트 다. 일당은 하루 5만~7만원 이상으로 친구 몇 명과 함께 하는 아르바이트생 들이 많다.

여름방학 지역축제 도우미 아르바이트는 행사기간 동안 합숙형태로 진행 되며 식비 및 숙박비는 모두 지원된다. 주요업무는 곳곳에서 열리는 이벤 트 진행과 안전주의에 관한 멘트 공지 등이다. 급여는 보통 일당 5만원 선 이다. 외국인의 방문이 많은 만큼, 영어회화 가능자나 게임진행 내레이션 가능자를 우대한다.

헤나·타투 아르바이트는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해수욕장에서 헤 나·타투를 그려주는 아르바이트다. 보통 2개월 계약직으로 해운대, 대천, 속초, 양양 등 주요 해수욕장에서 근무하게 되며 월급제(월 200만원 수준) 또는 능력제로 보수를 받는다. 관광객이 몰리는 시즌인 만큼 해수욕 장에서 사주를 봐주는 아르바이트도 인기가 많다.

또한 이색 아르바이트는 아니지만, 무더운 여름에 공짜로 에어컨 밑에 서 시원하게 일할 수 있는 사무보조, 독서실·고시원, 재택아르바이 트, 마트, 은행 등 더운 여름에 외부의 열기를 피할 수 있는 실내 아르바이 트도 인기가 많다.

이 외에도 열대야에 잠 못 이루는 고객들을 위해 심야 마케팅을 벌이는 기업이 늘면서 야간 아르바이트 자리가 많아졌다. 대형할인점, 24시간 찜질 방, PC방 등이 대표적이다. 야간 아르바이트의 장점은 보수가 주간보다 많 다는 것이다. 주간 아르바이트보다 시간당 1,000~2,000원을 더 벌 수 있 다. 밤에 잠이 적은 ‘야행성’이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여름철 아르바이트 유의사항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는 임금뿐만 아니라 정확 한 업무와 업체 정보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특히 수영장, 해수욕장 등 물놀이 아르바이트는 사고에 대비해 인공호흡법과 기본 수영법을 배워두는 것이 좋다. 실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는 필수 착용해야 한다.

여름캠프 강사 및 스태프 아르바이트는 며칠 동 안 숙박을 하며 이뤄지기 때문에 비상약 등을 준비해야 하고, 캠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레포츠 아르바이트는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를 꼭 착용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