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업종엔 어떤 아르바이트?
상태바
이런 업종엔 어떤 아르바이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업종별 아르바이트의 세계


이런 업종엔 어떤 아르바이트?


 

대학생이면 다 똑같이 과외, 서빙 같은 아르바 이트만 해야 할까? 수많은 아르바이트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신의 경력 에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는 따로 있다. 취업을 위해 어학공부, 스터디, 인턴 등도 좋지만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분야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아르 바이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번 방학을 더욱 알차게 보내보 자.

 

광  고

광고주로부터 광고 제작을 위탁받아 이를 상품 콘셉트에 맞게 제작하고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 광고를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도 중 요하지만 무엇보다 직관력과 순발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유행이나 변화에 민감한 사람을 주로 원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리서치 조사원, 각종 모니터 회원, 광고 창 업 동아리 활동, 전단지 기획·제작·편집, 잡지사 프리랜서, 판매 등이다.

 

홍보와 마케팅

홍보는 기업 홍보와 언론 홍보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언론 홍보는 언론 사 기자 또는 PD가 주 업무 대상자이기 때문에 기사 작성 능력, 말하기, 협 상력, 매너, 순발력, 창의성, 치밀성, 전문성, 투명성 등을 갖춰야 한다. 언론 매체를 통해 회사 동정, CEO, 투자자, 매출 관련 자료 등을 활용해 회 사 브랜드 파워를 홍보해야 하기 때문에 다방면에 아는 것이 많고, 기사 작 성 능력이 탁월해야 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도우미 활동, 시식요원, 매장판매, 이벤트 진행요원, 시장조사, 전화 응대 및 상담, e-리포터와 서퍼, 레크리 에이션 강사, 브리핑 스피치 아르바이트, 상품 홍보 등이 있다.

 

유통과 영업

이 직종의 매력은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얘기들을 나눌 기회가 생긴다 는 것. 따라서 원만한 대인관계가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 직 종에 도전하기를 원한다면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설득력, 대외 절충력, 사람을 움직이는 능력, 넓은 시야와 폭넓은 정보를 갖고 있으 면 좋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전화 응대 및 상담, 백화점 근무, 영업보 조, 배송, 퀵 서비스, 각종 회원 유치, 수금, 비서 업무, 텔레마케팅 등이 있다.

 

항공사

조종사, 객실 승무원, 교통관제사 등으로 구분된다. 영어는 기본이고, 조작 및 통제력, 리더십, 자기 통제, 공간 지각력 등이 요구된다. 객실 승 무원은 탑승객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쾌적하게 여행하도록 기내에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업무 특성상 단정한 용모와 인성, 서비스직 에 필요한 화술과 태도 등이 중요한 채점 기준이 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는 해외 인턴십, 항공사 관련 사무 업무, 각종 국제 및 국내 행사 진행 도우미 등이다.

 

컴퓨터

가장 유망한 직종으로는 컴퓨터 프로게이머, 시스템 엔지니어, 정보처리 사,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 웹 프로그래머, 웹 마스터 등으로 구분된다. 다 른 직업과는 달리 학벌이나 영어 실력을 중요시하지 않지만, 얼마나 실질적 으로 업무를 감당할 수 있는지 실무능력을 테스트 해보기 때문에 꼭 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업계에서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 다.

따라서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동종업계 프로젝트 경력, 홈페이지 제작, 인터넷 검색, 사이트 운영, 전산보조업무 등이 있다.

 

디자인

인테리어, 의류, 보석, 팬시, 신발, 편집, 웹, 캐릭터 인형, 아트 플라 워, 손뜨개, 화장품 용기 디자이너 등 디자인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디자 이너의 경우 색채, 투시도, 디자인 기초, 설계, CAD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 하고 디자인에 관련된 지식은 물론이고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독창적 상품 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도 있어야 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일러스트 활동, 패키지 제작, 소품 제작, 신문·잡지 편집 디자인, 웹 디자인, 동종 업계 상품판매 등이 다.

 

언  론

언론매체는 뉴스를 대중에게 공급하는 대중매체로 크게 일간지(신문), 주간지, 월간지 등의 오프라인 매체와 TV, 라디오, 인터넷 등의 온라인 매 체가 있다. 사진기자, 취재기자, 편집기자, 아나운서, 작가, PD 등 그 직종 도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봐 야 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정치, 사회, 경제 등 여러 가지 주제에 관한 일 반상식이 많고, 항상 신속하고 민첩하며 창의적인 사고와 접근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

도움이 되는 아르바이트로는 방송국 보조업무, 신문사 인턴기자, 언론홍 보 아르바이트, 대학생 모니터 요원, 잡지사 어시스트 등이 있다.

 

대기업과 외국계회사

여성의 경우 특히 일반 사무직, 기획, 마케팅, 경리, 회계, 비서 등의 직무를 선호한다. 중요시되는 요건은 일정 수준의 외국어시험 점수와 네이 티브 수준의 영어회화능력, 직무 관련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도 중요하다. 사무업무 특성상 치밀함, 유연성, 창의성을 선호한 다. 각종 국제 행사 진행 아르바이트, 해외·국내 기업 인턴십 경 력, 통역·번역 등의 아르바이트가 도움이 된다.

업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영어와 관련이 있거나 인지도가 있는 회사에 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면 환영받을 수 있다. 대기업과 외국계기 업의 경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십 제도를 통해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다.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