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신입사원 5인
상태바
한진해운 신입사원 5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5: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신입사원 좌담기-한진해운


한국 해양, 물류산업의 미래를
책임지겠습니다!


컨테이너선, 벌크선, LNG선 등 200여 척 1,000여만 톤(DWT) 선박으로 전세계 60여 개의 정기항로와 부정기 항로를 운영, 연간 1억 톤 이상의 화물을 수송하는 국내 최대의 해운기업 한진해 운. 세계인이 신뢰하는 종합물류기업을 목표로 오늘도 세계를 향해 뻗어나 가는 한진해운의 신입사원들을 만나보았다.

 

사  회  이상미 기자

참가자  김나경 장비팀

          &nbs p;최경원 한국지점 아주서비스팀

          &nbs p;최연종 전략구매팀

          &nbs p;유지훈 서비스지원팀

          &nbs p;황요평 벌크BU 전용선팀  

사  진   한명섭 기자

 

사회  담당 업무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나경  현재 장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돌고 있는 수십만 대의 장비 중 파손, 도난 등의 이유로 이용이 불가능해진 컨테 이너나 기타 장비들을 처리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경원  한진해운 한국지점 아주서비스팀에서 고객의 수출화 물예약을 담당하며 해외지사와 고객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종  재무그룹 전략구매팀에서 회사의 가장 큰 지출부분이 라고 할 수 있는 유가와 관련해 유럽지역 연료유 구매 및 공급, 관련 유가 동향 분석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훈  서비스지원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팀에서 남미와 아프리카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 지역의 애로사항들을 보고받아 처리 하며, 시스템이나 세관 문제에 대한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평  벌크BU 전용선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철강석이 나 석탄과 같은 컨테이너에 실을 수 없는 화물들을 이용하는 선박을 벌크 선박이라고 하는데, 저희 팀에서는 이러한 화물들의 수출입을 국내외 대형 화주들과 전용계약을 맺고 운송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  한진해운에 입사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나경  해운이 없었더라면 무역도 없었을 것이고, 무역이 없 었더라면 우리나라가 지난 수십 년 간 그토록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하지 못 했겠죠. 해운이라는 일은 크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묵묵히 세계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는 점이 저를 설레게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진해운 은 한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선사이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 다는 점에서 제 꿈이 됐습니다.  

경원  중학교 시절, 시애틀에 있는 친척을 만나러 미국 여 행을 갔는데. 그곳에서 항만을 구경하러 갔다가 한진해운의 배를 보았습니 다. 동화 같은 이야기지만 대한민국 기업의 선박이 당당히 서있는 것을 본 후부터 한진해운에 대한 꿈을 키워오게 됐습니다.

연종  한진해운 입사공고를 보다가 이집트 여행 중, 우연 히 항구에서 본 한진해운의 컨테이너가 떠올랐습니다. 아프리카까지 어우르 는 사업영역도 그렇지만, 어떻게 보면 차갑게 느껴지는 컨테이너가 먼 곳 에 있는 사람들에게까지 행복과 희망의 따뜻한 마음을 불어넣어 준다는 사 실. 이런 따스함이 좋아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지훈  국제적 경험과 해운업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 는 기회가 제공된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었습니다. 해운업이라고 하면 다 소 보수적이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제가 한진해운 스 터디를 하면서 느낀 것은 해외관련 업무가 많은 만큼 다이내믹하고 외국어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직장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한진해운이 해운 업 분야에서 국내 1위를 넘어 ‘톱 10’이라는 점도 중요한 요인이었습니 다.

요평  어릴 적, 아버지와의 동반승선 기회를 통해 대형선박 과 친숙해지고 다른 나라를 접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 가 성장한 이후에는 오랫동안 해운업계에서 1위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한진 해운에서 그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습니다. 특히, 고객의 니즈를 수용하고 진취적으로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자세와 국제적으로 다양한 채널의 튼 튼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 크게 매료됐습니다.

 

사회  자신만의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가 있다면?

나경  해운에 대한 관심과 기발한 창의성을 적절히 조화시 켜 작성한 것이 나름대로의 노하우입니다. 예를 들어 한진해운의 신사업을 구상해보라는 문항에는 초등학생 상상 글짓기같이 엉뚱하고 코믹하게 답변 하면서도 기후 온난화시대를 대비하고 있는 한진해운의 친환경 마인드를 잘 이해하고 있음을 적극 드러내는 식이었죠. 또 인재상과 조목조목 결부시 켜 저를 표현한 것도 좋은 결과를 얻게 된 비결입니다.

경원  서류전형의 승패는 자기소개서였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을 컨테이너에 채운다면 무엇을, 어떻게 채우시 겠습니까?’처럼 상황을 들면서 그 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가치관 이 어떤지를 묻는 질문들을 통해 스스로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어필해야 할지 생각해야 하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평소 꾸준한 자기 성찰로 무엇보다 제 자신을 잘 파악해 어필했던 점이 서류전형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주효하게 작용했습니다.

연종  입사지원 서류를 쓸 때, 무엇보다 읽는 분들의 입장 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유연한 적응력, 영어 구사력, 다양한 해외 및 직무관련 경험, 리더십, 팔로우십 스킬 등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요소들에 맞추어 어필했고, 좀 더 극적인 순간이나 상황들을 예로 들어 읽 기 쉽고 지루하지 않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자 했습니다. 한 가지 더 덧 붙이자면 저와 같이 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은 교직이수를 한 사실이 오히려 부정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는데, 시사·경제 등 교직 외의 부분에서 도 뒤처지지 않도록 남들보다 더 공부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돼 있다는 것 을 강조했습니다.

지훈  한진해운은 국제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회사인 만큼 그동안의 해외경험들을 이와 연관 지어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 췄고, 회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한 것이 긍 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한 요소였습니다. 한진해운의 자기소개서는 문 제당 기본 800~1,500자로 질문도 까다롭기로 유명하지만, 정말 마음과 관심 이 있는 사람이라면 입사의 문이 더 열려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요평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위해 뭔가 특별하고 거창한 노 하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자 개개인이 살아온 삶이 지원하는 회사 와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장점이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사례 를 들어 설명하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  자격증이나 어학점수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입사에 얼 마나 영향을 주었나요?  

나경  저는 영어스피킹 시험인 오픽과 토익, 스페인어 중 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입사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고 봅니 다. 다만 전세계를 아울러야 하는 해운 업무를 지장 없이 진행할 수준은 된 다는 것을 증명하는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경원  소위 말하는 스펙이 중요하긴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 닙니다. 저는 어학점수를 얻기 위해 학원이나 강의보다는 여행이나 해외인 턴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언어를 습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입사 지원 시 언어를 넘어 그 나라의 문화와 생활까지 경험하려고 노력했던 점이 좋게 평 가된 것 같습니다.

연종  자격증이 실용능력을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이긴 하 지만 저는 크게 신경 쓰진 않았습니다. 토익, 토익스피킹, 워드1급 정도의 기본적인 것들을 제외한 나머지 자격증은 취득하지 않았고, 대신 인턴활동 같은 실무경력을 쌓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자격증은 틀림없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요소이지만 금융권을 제외하고는 입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 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지훈  많은 지원자 분들이 높은 어학점수를 가지고 있기 때 문에 저 또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사 업무의 성격상 영 어의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보고 시험점수만이 아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영어를 익히기 위해 스터디도 했습니다. 이런 준비 덕분에 해 외에서 오래 근무하셔서 외국어 활용능력을 금방 알아보시는 면접관분들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제2외국어를 공부해 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요평  저는 자격증이나 어학부분은 조금 일찍 준비를 시작 했습니다. 자신의 진로방향과 목표를 정하는 시점이 빠르면 빠를수록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니까요. 자격증 시험은 한 달에 한 번씩 치러지 는 경우도 있지만 상반기 하반기를 통틀어서 2~3번의 기회밖에 주어지지 않 는 시험도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자격증은 미리미리 틈틈 이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사회  학업 외에 어떤 경험들을 해보셨나요.   

나경  다들 공모전, 동아리, 인턴 등이 취업의 필수 스펙이 라고 하지만 저는 전혀 그런 경험이 없습니다. 대신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며 그 속에서 제가 무엇을 느끼고 어떻게 성장했는 지 어필했습니다. 또한 영국 어학연수, 멕시코 교환학생, 26개국 배낭여행 경험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경원  대학시절 경제스터디, 학술잡지동아리, 뉴욕인턴, 인 도 봉사활동 등의 활동들을 했습니다. 특히 안나수이 뉴욕본사에서 사무보 조로 인턴을 했을 때는 물류부터 구매·관리까지 다양한 업무 경험 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어서 시작했던 중국 20여 개 지역의 여행과 축구부 매니저 활동도 경험의 폭을 넓혀 주었는데, 이 모든 활동이 취업뿐만 아니라 현업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연종  제 스스로 서른 살이 되기 전에 3대양 6대주를 가봐 야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모든 여행비용은 인턴, 통역·번역 등 의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조달했고요. 낯설면서도 새로운 공간에서 제가 고 민하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행 외에도 영어연극동아리, 아디다스코리아 월드컵 프로젝트 팀, 외교통상부 EU통상과, 한양대학교 국제협력실 인턴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지훈  저는 학점이나 자격증보다는 다양한 외부활동 경험 이 입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때 교환학생, 배낭여 행, 교내 국제문화프로젝트 공모전 수상으로 얻은 동유럽 탐방, 그리고 교 내 노래동아리, 대중문화동아리, 축구동아리 등에서 활동했고, 외부적으로 는 영어회화와 와인동호회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이런 모든 경험을 통해 스 스로의 안목을 넓히고,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요평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는 해상무역에 놓여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저를 외교부 해외전문가 인턴에 참여하게 했 고, 주LA 영사관에서 근무하면서 우리나라 대외 무역 경제의 흐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스페인에 교환학생으로 다녀오기도 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정말 유익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회  입사 면접 시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당황했던 순간 등 에피소드를 들려주세요.

나경  1차 면접은 30분간 토론 후 결과를 도출해서 발표하 는 것이었습니다. 경쟁도 치열하고 모두가 발표를 하고 싶어하는 듯해서 긴 장을 좀 풀고 있었는데, 사회를 보던 지원자가 저를 지목해서 난감했던 기 억이 납니다. 순간 당황한 기색을 감추기 위해 긴 머리를 요염하게 뒤로 넘 기며 “미모 순으로 시키시는 건가요?” 하고 농담을 던졌는데 이 한 마디 로 인해 긴장감 넘치던 면접장에서 폭소가 터져 나왔습니다. 무모한 행동 일 수도 있었지만 다행히 재치로 봐주신 것 같습니다.(하하) 토론 주제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한진해운의 신사업 구상’, ‘여의도에서 과일장사를 한다면 경영전략은?’, ‘한진해운의 신성장동력사업의 우선순 위를 정한다면?’ 등 창의성을 요하는 것이 많았습니다.

경원  나경 씨가 이야기한 것처럼 1차 면접은 약 30분간의 토론면접으로 진행됐고, 그 후 개별면접에서 2분 동안 자유롭게 하고 싶은 것을 2가지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제겐 이 질문이 면접 중에 가장 어려웠습 니다. 평소 남을 칭찬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강점이라는 생각에 그 자리 에 함께 면접을 보았던 지원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칭찬했습니다. 가장 어려 웠던 질문이지만 가장 저다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연종  최종 면접 시, 뛰어난 상황 대처능력을 보여주기 위 해 그리스 여행 중 테러범으로 오해받았던 순간을 이야기했는데, 회장님께 서 그 얘기를 듣자마자 크게 웃으셨습니다. 그 후 면접 내내 제 호칭은 테 러범이었지만 회장님의 웃음으로 긴장감 돌았던 면접장 분위기가 다소 완화 되면서 편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아, 조별 토론 면접 때는 스스 로 팀 점수를 매겨보라는 질문에 한 지원자가 85점을 주겠다고 답했는데, 모자란 15점을 채우려면 어떻게 하겠냐고 하셔서 다른 조원들이 우물쭈물하 는 사이에 먼저 일어나 노래를 부르기도 했답니다.(하하)

지훈  1차 면접은 다소 쉽지 않은 주제였지만 누구보다 자 신감 있게 발표했습니다. 목소리도 제일 컸던 것 같고요. 그리고 저도 연 종 씨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5분을 남기고 노래도 한 곡 불렀습니다.(하하) 2차 면접 때는 사장님이 들어오셔서 좀 당황했지만, 1차 면접 때와 마찬가 지로 자신감 있게 큰 소리로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신을 영어 형용사 로 표현해보라는 질문이 있었는데, 전 큰 소리로 당당하게 “Positive”라 고 답변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평  면접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지기 때문에 실전면접 에 가까운 환경에서 미리 연습해 보면서 감각을 익히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론과 실전은 많이 다르거든요. 면접 중에 보기를 주고 ‘당 신이 만약 한진해운의 인사관이라면 다음 중 어떤 지원자를 뽑겠냐’는 질 문을 받았는데, 다른 지원자분과 열띤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이런 경우에 는 서로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지키면서도 결론을 도출해가는 것이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덧붙여, 면접을 기다리는 초조한 시간에는 주변 지원 자들과 간단한 담소도 나누면서 스스로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적극 추천합 니다.

 

 

▶▶ 나경

“저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창의성을 적절히 조 화시켰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한진해운의 신사업을 구상해보라 는 문항에는

초등학생 상상 글짓기같이 엉뚱하고 코믹하게 답 변하면서도

기후 온난화시대를 대비하고 있는 한진해운의 친 환경 마인드를

잘 이해하고 있음을 적극 드러냈죠.”

 

▶▶ 연종

“입사지원 서류를 쓸 때, 무엇보다 읽는 분들 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유연한 적응력, 영어 구사력,

다양한 해외 및 직무관련 경험, 리더십, 팔로우 십 스킬 등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요소들에 맞추어 어 필했죠”

 

▶▶ 경원


“저는 어학점수를 얻기 위해 학원이나 강의보다 는

여행이나 해외인턴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언어를 습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입사 지원 시 언어를 넘어

그 나라의 문화와 생활까지 경험하려고 노력했 던 점이

좋게 평가된 것 같습니다. ”

 

▶▶ 지훈

“대학교 때 교환학생, 배낭여행, 공모전 수상 과 동유럽 탐방,

그리고 노래동아리, 대중문화동아리, 축구동아 리,

영어회화와 와인동호회에서 활동을 했습니 다.

이런 모든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안목을 넓히 고,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요평

“면접 중에 보기를 주고 ‘당신이 만약 한진해 운의 인사관이라면

다음 중 어떤 지원자를 뽑겠냐’는 질문을 받았 는데,

다른 지원자분과 열띤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이런 경우에는 서로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지키 면서도

결론을 도출해가는 것이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 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6-11-10 20:55:10
불쌍해 죽겠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