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의 일자리 희망 프로젝트 "취업성공 패키지"
상태바
저소득층의 일자리 희망 프로젝트 "취업성공 패키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경력관리 케이스


저소득층의 일자리 희망 프로젝트
‘취업성공 패키지’



김 익 중

㈜제이엠커리어 책임전문위원

 

IMF에 이어 2008년 가을에 찾아온 미국 발 금융대란으로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를 보면 빈곤층으로 떨어지거 나 빈곤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근로소득의 증감’으 로 나타나고 있다.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의 취업을 집중적으로 도와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현재 정부의 일자리 대책으로는 ‘고용보험에 의한 고용지원사업’, ‘재정을 통한 일자리 지원 사업’, 그리고 ‘자활사업’ 등이 실시되고 있 으나 그 어느 것으로도 채우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넓게 존재하는 것이 엄연 한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일자리를 얻지 못해 힘겨운 삶을 살고 있는 저소 득층이 보다 원활하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동부에서는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사업을 실시하게 됐다.

‘취업성공 패키지’ 사업의 지원대상자 범위와 단계별 프로그램 안내 및 수당과 관련해 요약해서 안내하고자 한다.

 

지원대상자의 범위

기준 1 : 연령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에서 64세 이하일 것

기준 2 : 당연대상자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자활사 업’ 대상자(조건부 수급자)

기준 3 : ‘차상위계층’ 대상 복지사업 수혜가구원

기준 4 : 일반신청자 / 건강보험료 납입액 기준

소득기준으로 이 사업의 지원대상자는 가구단위 소득 인정액 기준 ‘최 저생계비’ 120%(차상위)와 150%(차차상위계층) 이하의 가구 구성원으로 상 대적 빈곤층으로 상정하고 있다

 

건강보험료 납입액

구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6인가구

보험료

20,161

34,328

44,408

54,490

64,570

74,651

 

취업지원 프로그램

1단계 : 진단 / 경로설정 단계

        ‘진단 / 경로설정’ 은 개인의 취업역량 및 구직의욕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개인별 로 특화된 ‘취업지원경로’를 설정하는 과정

2단계 : 의욕 / 능력 증진 단계

        ‘의욕 능력 증진’ 은 개인의 근로의욕 증진, 구직기술 및 취업 자신감을 향상하고, 이를 토대 로 실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 등’ 개인별 취업지원계획 이 행을 위한 세부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과정

3단계 : 집중 취업 알선 단계

        ‘집중 취업 알선’ 이란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의 (2)단계를 마친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업’ 에 이를 수 있도록 3개월의 기간을 원칙으로 취업알선을 집중적으로 실시하 는 것을 의미한다.

 

취업성공 수당과 훈련참여 수당

훈련참여 수당 : 월 20만원

훈련참여 수당이란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자로서 직업훈련에 참 여 중인 자에 대해 일정한 요건 충족을 전제로 생계부담 완화 차원에서 지 급하는 수당을 의미하며 기초생활보장제도에 의해 매월 생계 급여를 지급받 는 자활대상자를 제외한 일반신청자로 한정된다.

취업성공 수당 : 최대 100만원

취업성공 수당은 반드시 정규직에 해당하는 일자리일 것을 요하지 않으 나(비정규직도 무관), 근로계약기간이 3개월 이상인 경우로 근로기준법에 의한 소정 주당 근로시간이 30시간 이상인 일자리이어야 한다. 취업성공 수 당은 전체 금액(100만원)을 3차례로 나누어 지급하되 1회차 20%, 2회차 30%, 3회차 50%를 지급한다.

 

맺음 말

취업성공 패키지의 매력은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의해 최종적으 로 취업성공 수당이 지급된다는 점에 있지만, 젊은 구직자들이나 스펙이 좋 은 구직자들에 비해 취업성공 패키지 대상자들은 인터넷 활용능력, 정보탐 색 능력, 이력서 작성 및 면접요령, 그리고 구직방법·전략 등에서 개인차가 심한 경우를 많이 보이고 있다. 전문가와의 1:1 심층 상담을 통 해 패키지로 구직지원을 받게 된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취업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의 및 신청 |  노동부 홈페이지 www.molab.go.kr, 제이엠커리어 02)703-9900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