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 [Store Advisor]
상태바
SA [Store Advisor]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이 직업


 

    아르바이트 통한

       현장 경험부터 쌓아라!’



 

SA(Store Advisor)
김 재 민 한국미니스톱주식회사 영업본부

 

아르바이트의 대명사는 바로 ‘편의점 알바’다. 김재민 씨는 수없이 많 은 아르바이트 중에서 유통업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몸으로 겪었다. 그는 유통관련 전공수업과 유통업계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현재의 직업으로 진로를 설정할 수 있었다. 최고의 SA(Store Advisor)로 나아가기 위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김재민 씨를 만났다.

 

▲SA(Store Advisor)가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유통이라는 커다란 분야에서 편의점 부문을 선택했고, 많은 편의점 체 인 중 미니스톱을 선택해 SA가 된 지 3년째 됐습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외 향적이었고 유통업에 관심이 많아 유통관련학을 전공하게 됐죠. 유통관련 전공수업을 듣거나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연스럽 게 영업관리 부문에 흥미를 갖게 됐습니다. 이러한 관심과 준비 속에서 미 니스톱에 입사하게 됐고, 미니스톱은 FF(패스트푸드)를 가공할 수 있는 차 별화와 한국, 일본, 중국, 필리핀에 진출한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서 저의 꿈 을 펼칠 수 있는 곳이라 판단돼 미니스톱의 일원이 됐습니다.

 

▲현재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면?

SA의 업무는 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가교가 돼 각 점포의 매출향상관리, 시장조사, 경비 컨트롤, 대고객서비스 등의 점포운영지도를 실시해 경영주 와 아르바이트생에게 점포운영에 대한 조언을 하고 동기를 부여합니다. 즉, 점포와 본부의 이익창출자가 돼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에 대해 조언과 지도 그리고 분석을 해줌으로써 올바른 영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 록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만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업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SA는 늘 다양하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다양한 입지와 저매출과 고매출 속에서는 경영학적인 마인드와 경험을 배울 수 있고, 다양 한 고객과 경영주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대인관계를 폭넓게 배울 수 있습니 다. 사람을 많이 상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설득이나 경청의 기술을 쌓게 되 고, 각 점포의 매출증대 방안이나 매출현황을 관리하면서 분석이나 문제해 결 능력을 배우고 현장적응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 다.

 

▲유통분야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유통분야는 때로는 힘든 일도 때로는 어려운 상황에도 직면할 때가 있습 니다. 일반적인 사무업무와는 다른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 에 유통업에 몸을 담기 전에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현장에 대한 감 각을 느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 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 등을 키워간다면 분명 개별점포의 지 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열정과 패기 를 늘 가슴에 품고 유통을 꿈꾼다면 일에 대한 만족감과 높은 성취감을 얻 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글┃조귀열 스카우트 (www.scout.co.kr) 홍보팀장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