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우대자격증 : 건설
상태바
업종별 우대자격증 : 건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업종별 우대 자격증 - 건설


건설업 취업은 실무 위주

자격증 유무가 중요해!




 

기술력을 중시하는 업종 특성상 건설업은 직 무 자격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로는 부족해 여러 개를 취득하기 도 한다. 그렇다고 아무 자격증이나 취득하는 것은 취업에 별로 도움이 되 지 않는다. 건축기사, 토목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등이 건 설사 취업에 유용한 기술자격증이다. 하지만 취득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 다.

 

인기 자격증  건축기사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에서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관한 공학적 지 식과 기술을 갖춘 기술인력으로 하여금 건축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안전 한 건축물을 창조하기 위해 자격증이 도입됐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 한다.

취득자는 건축의뢰자와 협의해 건축의 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 을 결정하고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해 전문적인 조언을 해준 다. 또한 상세한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제도해 도급자 또는 각 작업자에게 분배하며, 작업 진행이 설계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공사 진행상태 를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종합 또는 전문건설회사의 건설현장, 건축사 사무소,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앞으로 건축기사의 인 력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유망 자격증  건설안전기 사

건설업은 공사기간 단축,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사업주와 건축주들이 근로자의 보호를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현장의 재해요인을 예측하 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건설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인력 을 양성하고자 만들어졌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다.

건설재해예방계획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위험방지 등의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며 건설물이나 설비작업의 위험에 따 른 응급조치,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정기점검, 정비 등의 직무를 수행한 다. 종합 또는 전문건설업체의 현장 안전관리자 및 기타 정부기관의 안전관 련 부서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재해는 다른 산업재해에 비해 빈번히 발생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위험요소가 상호 연관 복합적인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 문에 전문적인 안전관리자의 필요성으로 인해 건설안전기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색 자격증  건설재료시 험기사

부실 공사에 의한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건 설현장의 기초공사에 필요한 토질검사를 실시하고, 배합설계도의 강도와 일 치하는 건설재료를 사용하고 있는가를 검사해 건물이나 시설의 안전을 확보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이 요구되는 자격증으로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 한다.

건설업체의 품질관리부서, 건설교통부 지정 품질검사전문기관, 건설재료 시험 관련 연구소, 콘크리트파일 등 건설자재 생산공장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고용이 불안정했지만, 중급기술의 취 득자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건설기술관리법이 더욱 강화되고, 경쟁체제 에 의한 건설 고품질화가 추진되면서 숙련된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에 대한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