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 노병용 롯데마트 사장
상태바
특별초대석 - 노병용 롯데마트 사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1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특별초대석


롯데마트의 모든 길은
고객사랑으로 통합니다!


                                                          

1998년 4월 1호점인 서울 강변점을 개 점한 롯데마트(company.lottemart.com)는 그동안 고객들의 꾸준한 성원에 힘입어 현재 국내 85개점, 중국 78개점, 인도네시아 19개점, 베트남 2개점 등 국내외에서 총 184개점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의 대표적 글로벌 유통기업 으로 발전했다. 이는 고객에 대한 철저한 서비스 정신이 성과로 나타난 결 과이다.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펼치며 ‘롯데마트의 모든 길은 고객 사랑으로 통한다’고 밝힌 노병용 대표이사 사장(59)을 만나본다.

 

국내 유통업계의 글로벌화를 이끌고 있는 롯데마트의 경쟁력은 무 엇인가요?

롯데마트는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 왔고, 이 를 최고 수준의 인프라 구축으로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인프라 는 상품 발주에서부터 재고 관리 및 진열, 판매에 이르기까지 최첨단을 지 향하고 있습니다. 매출 트렌드 및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분 석하는 진열관리 시스템에서부터 판매수량에 따라 매장 내 진열량을 최적화 하는 자동발주 시스템, 그리고 위해상품을 실시간 전산 정보화해 매장 계산 대에서 판매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위해상품판매 차단 시스템에 이르기까 지 롯데마트의 최첨단 정보시스템은 국내 유통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해 어린이 완구 전문점인 ‘토이저러 스’, 체험형 가전 매장인 ‘디지털 파크(digital park)’, 행복드림 주유 소 등을 운영해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맞춤 형 신규 사업은 대한민국 유통시장에 신성장 동력을 제공하며 유통업계 1위 의 입지를 굳히는 계기가 되었죠.

아울러 효율성 제고를 위해 내부 혁신 활동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내부적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완전히 바꾸는 혁신 활 동으로 Lean Project를 진행하고 있고, 낭비·비효율을 제거하는 lean transformation을 통해 생산 효율을 높이며 업무 손실을 제거하여 성 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글로벌화가 눈에 띕니다. 해외진출 현황과 향후 계획 은 어떻습니까?

2010년 7월 현재 중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총 99개 점포망을 구축해 국내 유통업체 중 최대 규모의 해외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7년 외국 계 대형마트 Makro를 인수하며 중국 사업을 시작한 롯데마트는 2009년에는 중국 대형마트 체인 타임스(Times)를 인수, 현재 중국에서만 총 78개의 점 포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 기준 중국 내 할인점 업계 14위권이 며, 2012년까지 업계 톱10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베트남 소매업 투자허가를 획득, 2008 년 베트남 남사이공점을 출점하며 베트남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남사이공 점은 영화관, 볼링장, 문화센터 등을 갖춘 대규모 매장으로, 현지 단일 쇼 핑매장으로는 최대 규모이며 쇼핑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난 7월 1일에 는 베트남 2호점인 푸토점을 출점하며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향 후 베트남 5대 도시를 중심으로 10년 이내에 30여 개 이상의 점포를 출점 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 2008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고, 현재 19개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8월에는 롯데마트 해외 100호점이 될 간 다리아점도 추가 출점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처럼 롯데마트는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아시아 최대 유통업체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롯데 마트는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요?

롯데마트 역시 고객의 사랑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스타트 운동본부와 함께 저소득층 어 린이들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하였고, ‘임직원 끝전기부’, 정 기적인 기부 통장인 ‘1004 사랑나눔’, 고객들도 참여할 수 있는 ‘행복저 금통 후원’ 등을 통해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1월부터는 기업이 특정 상품을 기부용 상품으로 선정하고, 소비자 가 해당 상품을 구매하면 기업이 해당 상품의 판매 수익 중 일부를 기부하 는 사회공헌 캠페인 ‘행복나눔 N캠페인’에도 참여하여 우리 사회의 공통화두인 ‘나눔’을 적극 실천하고 있죠.

이외에도 롯데마트 점포마다 다양한 봉사동호회를 조직해 지역사회의 어 려운 이웃에게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고, 중소 협력업체들과의 상 생을 위해 우수 중소생산자 브랜드 개발(MPB), 협력업체 자금 및 교육에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구 살리기 운동에도 적극 동참하 여 태양광 발전기 등 친환경 고효율 설비시설을 활용하고, 신규점은 친환 경 인증 건축물로 신축해 친환경 점포로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 는 이렇게 우리 사회의 발전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도 ‘나눔’을 적극 실천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롯데마트는 유통업을 지원하는 구직자들에게 인기입니다. 어떤 점 이 인기 요인이라 생각하십니까?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는 글로벌 전 략, 인재에게 적극적으로 다가서고 있는 회사의 이미지가 주요인이 아닐까 요?

롯데마트는 1998년 대형마트 사업에 뛰어든 이래 최단기간 매출 1조원 달성, 최단기간 50호점 개점, 대형마트 업계를 선도하는 지속적인 신규사업 (토이저러스, 디지털파크 등) 개척 등 국내 대형마트 발전을 리드해 왔습니 다. 특히 경기침체가 심했던 2009년 중국 ‘타임스’를 인수함으로써 대한 민국 대형마트 업계 중 ‘국내외 매장수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2010년 6월에는 GS마트 14개점을 추가로 인수함으로써 롯데마트의 거침없는 성장성 을 보여줬습니다. 이렇게 해외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며 ‘No.1 Retailer in Asia(아시아 1등 유통기업)’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롯데마트의 적극적인 노력들이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 길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보다 넓은 도전의 기회로 다가갔다고 생각합니 다.

또한 인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직자들에게 적극 다가서고 있는 것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롯데그룹 차원에서 매년 두 차례 시행되는 캠퍼스 리크루팅에 한 번도 빠짐없이 참석함은 물론, 롯데마트 차 원에서도 CEO특강과 각종 취업박람회 참석 등을 통해 구직자들에게 적극 다 가서고 있죠. 특히, 지난해 10월 연세대에 직접 나가서 약 400여 명의 취업 준비생들과 함께 한 CEO특강은 저에게 큰 감명을 주었습니다. 후배들에게 취업 전략과 직장인으로서의 자세 등을 강연하고, 또한 롯데그룹과 롯데마 트의 성장 모습을 보여주면서 교감했던 장면은 저에게 아주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올해도 다시 한 번 CEO특강에 나가 많은 취업준비생들과 좋은 만남의 장을 만들 계획입 니다.

 

사장님께서는 어떤 인재를 좋아하는지요?

저는 우리 롯데마트 직원들에게 우리 스스로가 ‘일류 인재’가 되어야 한다고 늘 강조합니다. 일류 인재를 다른 말로 ‘스마트(smart)한 인재’라 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한 인재’란 어떠한 사람일까 요? 이는 ‘외적으로 항상 깔끔하고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면서, 내적으로 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 그리고 열정 과 철저함을 가진 사람, 마지막으로 윤리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스마트하게 행동하 면 그것들이 쌓이고 쌓여 자타가 인정하는 ‘스마트한 인재’가 될 것입니 다. 현재 롯데마트에서는 이러한 ‘스마트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 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요즘 젊은 인재들을 평가해 주신다면?

                                  

최근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의 ‘스펙’을 보면 확 실히 예전보다는 우수한 인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입사한 지 얼마 안 돼 회사에 적응하지 못하고 퇴사하거나 또는 조건이 좋아 보이는 기업으로 이 직을 결정하는 신입사원들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일본에서 경영 의 신(神)으로 존경 받는 마쓰시타 고노스케 회장이 쓴 <사원의 마음가 짐>이란 도서를 참 인상 깊게 읽었는데, 이 책은 신입사원에게 전달하려 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잘 담겨있습니다.

첫째, 자신이 선택한 직장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운명이란 숙명론자의 수동적인 태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정도의 각오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하라는 의미이죠. 그렇게 생활하면 회 사생활을 하는 동안 남들과는 다른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고, 다른 직원 들과도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인지 판단하려면 최소한 3년간의 시간은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갓 입사해서 얼마 동안은 ‘이 일 이 정말 나와 맞는 일인가’라는 갈등을 합니다. 특히, 예전보다 직업이 다 양해지고 이직이 활발해지면서 짧은 기간 내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 아서 입·퇴사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인연으로 든 한 회사에 입사해 일을 시작했다면 최소한 3년의 시간을 가져야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그 3년간 의 경험과 노하우들은 혹여 다른 곳에서 일을 한다 하더라도 엄청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시간 면접시험을 실시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롯데마트의 대졸 신입사원 채용면접은 원스톱 통합면접입니다. 실무진 역량면접, 임원 인성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면접, 인·적 성검사 등 총 5가지 면접을 하루 동안에 실시하죠. 하루 만에 이렇게 많은 면접을 실시하는 이유는 첫째, 기존의 1,2차 면접 방식으로 실시하던 면접 을 하루에 통합해 봄으로써 서류 접수부터 최종 합격까지 약 20일 정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채용 과정에서 느끼는 긴장 과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이고자 했습니다. 실제 금번 2010년 상반기 대졸채 용의 경우 최종 발표까지 총 55일이 소요되었는데, 지난 2008년 하반기 총 75일이 소요된 것에 비해 20일이나 단축됐죠.

두 번째는, 지원자의 우수성과 당사와의 적합성을 보다 다면적이고 효율 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원스톱 통합면접을 실시한 결과, 고객 지향 성과 창의 혁신성, 발전 가능성과 인성, 문제해결능력과 적극성, 팀워크, 기업 적합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장·단점을 파악해 우리 회사에 맞는 인재 선발에 심혈을 기울 일 방침입니다.

 

롯데마트에 맞는 인재로 육성하는 것도 중요한 경영 요소일 것입 니다.

앞에 말씀드린 대로 롯데마트는 스마트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선 발된 인재는 기본 자질과 인격을 갖춘 후 분야별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 다. 기본 단계에서는 각종 입문 교육 과정과 OJT, 각 시점의 레벨업 교육 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롯데마트의 문화에 적응하고, 그룹과 롯데마트의 핵심가치, 즉 고객중심, 일류회사 지향, 열정, 철저함 등을 배우며 스마트 한 인재가 될 수 있는 기본자질과 인격을 쌓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 면서 스마트한 핵심 인재들은 MD(merchandiser) 전문가, 영업 전문가, 해 외 전문가, 지원분야 전문가 등의 전문가로 성장시키고 있죠.

스마트한 인재 육성의 마지막은 리더십 배양 과정에 있습니다. 회사의 성과와 도전적인 업무, 현장 리더들의 코칭과 피드백, 원활한 소통 기술을 체득하게 되면서 롯데마트에 필요한 핵심 간부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에 롯 데마트는 연간 교육예산의 20~25%에 해당하는 금액을 간부사원 육성에 투자 하고 있습니다.

 

경기회복 전망에도 채용시장은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직자들 에게 성공취업 전략을 소개해 주십시오.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그에 따른 고용불안에 따라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롯데마트에서도 청 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자 매년 정기적으로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을 채용하 고 있습니다만, 구직자들이 만족할만한 많은 인원을 채용하지 못해 항상 안 타까운 마음입니다.

저는 먼저 자신의 청춘을 바쳐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업종을 빨리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업에서는 단순히 공부만 잘하는 학생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쌓은 실무형 인재를 선호하는 만큼, 다양한 아르 바이트와 인턴 등을 경험하고 스스로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길 권합니다. 특히, 유통업계뿐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구직자를 대 상으로 아르바이트와 파트타이머, 인턴 등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그 경험을 통해서 자신과 가장 잘 맞는 업종과 기업을 찾아내는 노력 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고, 스스로 ‘나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죠. 그런 적극적인 마 음으로 임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향후 롯데마트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요?

롯데마트는 신성장 동력으로서 해외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 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도 꾸준히 점포를 확장해 나가는 한편, 내부 혁신 활 동인 Lean Project를 중심으로, 장보기 캠페인, 주부 모니터 활동 등 고객 중심의 효율성 제고 작업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고객에게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 가치의 일부분인 가격만을 경쟁하기보다 는 상품의 컨셉, 품질, 소싱 방법, 판매 방식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서 가치를 높인 가치혁신상품(VIP : Value Innovative Products)을 다양하 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난 5월부터 베이징덕, 포트메리온, 쌤소나이트 등 해외 우수 상품을 직소싱해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 것과 타이어와 같이 기존 대형마트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상 품을 판매해 인기를 끈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와 같이 롯데마트는 국내 유통업체의 우수한 역량을 적극적인 해외 진 출을 통해 알리고, 세계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저 렴하게 선보이는 등 국내외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철저한 고객서비스를 통해 유통문화를 선도하며 유통 한류(韓流)를 이끄는 글로벌 유통 리딩컴퍼 니로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He is…

대구고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1979년  롯데백화점 입사

1979~2004년 롯데백화점 판매본부 본부장, 잠실점 점장, 기획부문 이사

2004년  롯데마트 영업본부 본부장

2007년  롯데마트 대표

2010년 2월  롯데마트 사장(現)


[월간 리크루트 2010-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