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직업 요모조모 - 세계는 넓고, 직업은 많다!
상태바
3D직업 요모조모 - 세계는 넓고, 직업은 많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22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3D직업 요모조모


세계는 넓고, 직업은 많다!


 3D직업은 고정불변이 아니다. 시대에 따라, 환경에 따라, 지역 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특별히 어떤 곳에서는 인정받는 직업이 다른 곳에서는 힘든 직업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다. 시간과 공간을 넘어 서 3D직업을 샅샅이 찾아보자. 과연 어떤 직업이 3D직업이고, 얼마나 다양 한 직업이 존재할까?   

 

이라는 TV프로그램이 있다. 디스커버 리 채널에서 방영해주는 다큐멘터리로 마이크 로우가 출연해 어렵고 괴상하 고 메스꺼운 직업들을 직접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출연자 마이크 로우는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더럽고 위험하며 어려 운 이른바 3D업종만 찾아다니면서 일을 배우고 체험한다. 악어에게 사료를 주고 악어가죽을 벗기는 위험한 일부터 타조의 똥을 치우는 더러운 일까지 그가 배우는 일은 매우 다양하다. 덴버의 콜로라도 로키 산맥에서 외롭게 감자를 재배하는 농부가 되기도 하고, 미국 전역의 하수구를 찾아다니면서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를 대형 흡입기 청소차로 치우는 청소부가 되기도 한 다.

그가 하는 일들은 더럽고 위험하며 볼품없지만 세상에 반드시 필요한 것 들이었고 이를 통해서 모두가 꺼리는 직업이 이 세상에 아주 많다는 사실 을 새삼 깨닫게 된다.

EBS에서 제작·방영하는 리얼 다큐멘터리 <극한직업>도 비 슷한 종류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극도로 힘든 작업 환경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극한의 직업에 어떻게 종사하며 살고 있는지 생생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좀 더 거슬러 올라간 과거에는 어떤 3D직업들이 존재했을까?

 

하체근력 자동발달, 인력거꾼

우리나라에서는 사라진 직업이지만 다른 몇몇 나라에서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이기도하다. 사람을 태우고 인력거를 끌어야 할 뿐 아니라 시간 내에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빠 른 질주를 위해 간단한 신발을 신거나 아예 신지 않는 경우도 많다. 강인 한 체력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육체적 피로를 감당할 수 있 어야 한다.   

 

시원하게 뚫어~! 굴뚝청소부

옛날에는 부엌 아궁이에 땔감으로 불을 지펴 밥도 하고 온돌로도 사용했 다. 이럴 때 굴뚝이 막히거나 그을음이 쌓이면 불이 타오르지 않게 되고 부 엌이 연기로 가득 찬다. 그래서 이렇게 막힌 곳을 뚫어주는 사람이 필요했 는데 그들이 바로 굴뚝청소부들이다.

굴뚝청소부들은 솔이 달린 긴 철사를 둥글게 말아서 가지고 다녔는데 마 을에 들어오면 들고 다니던 징을 치면서 “뚫어!”라고 외쳤고, 이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찾아가서 일을 맡겼다.

 

스웨덴에서 가장 힘든 직업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웨덴은 대표적인 복지국가이 며, 선진국의 대명사이다. 그런 스웨덴에서 가장 힘든 직업 종사자는 349명 인데, 바로 이들은 주 80시간을 일하는 국회의원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스웨덴의 국회의원은 평생 직업이 아니라 본업이 따로 있고 투표를 통해 4년간 임시직으로 임명받는 것이기 때문에 생업에 종사하다가 국회에 모여 업무를 처리한다.  

스웨덴 국민 900만 명 중 국회의원은 349명. 임기가 끝나는 4년 후 자발 적 이직률이 30%나 된다고 하는데, 한번 국회의원이 되면 평생 그 자리를 지키려고 애쓰는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생업과 국회 업무를 동 시에 해야 하는 그들. 우리나라에도 도입해 보면 어떨까?

 

사진으로 보는 ‘3D JOB’ RANK! RANK!

아래의 직업들은 직업정보 전문사이트 커리어캐스트닷컴에서 발표한 ‘가장 나쁜 직업’ 순위이다. 이 순위는 육체적 강도, 근무환경, 수입, 업 무 스트레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정됐지만, 국내 사정과 다른 산업 환경 때문에 직업적 견해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나 쁜 직업으로 여겨진다고 해도 어느 것 하나 필요하지 않은 직업이 없고, 오 히려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직업들로 여겨진다.

 

그밖에 또 어떤 직업들이 있을까?

초음파 고수압을 이용해 음식점 불판의 세탁을 대행하는 불판 세척업, 침대·매트리스·패브릭 등 가정의 알레르기 원인균을 없애는 알레르기 클리닝사업 , 가정·사무실·상점 등의 이사 전후 및 중소형 상점 및 빌딩의 청소대행업 , 욕실 개보수 및 데코레이션을 해주는 욕실리폼업, 수도관 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수도파이프 정화사업 , 변색된 벽이나 천장을 화학약품과 페인트를 이용해 클리닝해 주는 벽살균 클리닝 사업 , 기존 콘크리트보다 내성과 강도가 센 콘크리트를 이용해 보도 블록을 장식하는 콘크리트 장 식업, 지붕을 뜯어내지 않고 코팅해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지붕코팅사업, 전화기 등 사무기기의 살균, 청소를 대행하는 사무기기 세탁사업 ,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명부작성을 대행하고 광고를 유치하는 명부작성 대행업, 초음파를 이용한 블라인드 버티컬 청소대행업, 가정, 오피스 빌딩 등의 정원 및 잔디관리 대행업


[월간 리크루트 2010-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