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탐방 - (주)금성풍력
상태바
현장탐방 - (주)금성풍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22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현장탐방 - (주)금성풍력

쉬운 일만 찾는 시대, 궂을 일 도맡아 할 것!


5,500개 입주기업에 7만1,000여 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인천 남동공단. 한때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메카였지만 중소기업들의 문이 하나 둘 닫히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꿋꿋하게 성장을 거듭하 고 있는 회사가 있어 주목된다. 바로 송풍기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설 계 단계에서부터 변화하는 수요자의 니즈에 부응하고 있는 금성풍력이다. 제조업이라는 3D업종에도 불구하고 매해 신입사원들이 입사하는 것은 그만 큼 경쟁력이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이에 3D업종이라는 한계를 뛰어넘고, 금융맨의 하얀 와이셔츠보다 땀방울이 묻어 있는 작업복이 더 아름답게 보이는 현장, 금성풍력을 찾아가 정형권 경영기 획실 이사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1975년 설립된 금성풍력은 다양한 송풍기의 설계 에서부터 개발, 검사, A/S까지 모두 책임지는 원스톱서비스를 실현하고 있 는 회사이다. 다수의 송풍기 기업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국내 업계에서 유일하게 자체 생산설비를 모두 갖추고 외주 가공 없이 모든 주문을 소화해 내는 역량을 갖췄다.

“우리나라에 500여 개의 송풍기 업체가 있는데, 직원 10명이 채 안 되 는 회사가 95%가 넘습니다. 우리 금성풍력은 직원 수가 66명으로 대기업에 비할 수는 없겠지만, 업계에서는 규모가 큰 편이죠. 올해는 회사가 전년대 비 약 30% 성장할 정도로 호황을 맞고 있고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 상합니다.”

금성풍력은 급변하는 산업사회에서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표준화 작업을 통해 고객 및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제품의 기본 틀을 규격화해 설계 정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고객의 눈높 이에 맞춰 주문형 생산을 병행한다. 특히 2005년 3월 공조기의 국제표준을 이끄는 비영리 공인인증기관인 암카(AMCA) 인증을 획득, 세계시장에서도 기 술력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산자부 고효율에너지기자 재 인증(2003), 중소기업우수제품 GQ마크(2005) 등으로 기술력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수입제품은 암카(AMCA)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건물주들이 고 가라도 수입제품을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제품은 암카(AMCA) 의 인증을 받았으면서도 수입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좋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금성풍력만이 암 카(AMCA)의 인증을 받았죠.”

이렇게 성능을 공인받은 제품들은 현대·기아자동차, 현대중공 업, 현대건설, SK건설, 한국전력공사, 포스코, 신세계백화점, 롯데호텔, 예 술의전당, 서울우유, KT&G, 서울아산병원, 고려대, 이화여대, 대명리조 트, 서울대, 삼성엔지니어링, LG필립스LCD, 신성이엔지 등에 납품되고 있 다.

앞으로도 산업경제가 급격히 성장, 발전하면서 국내 산업의 첨단화와 건 물의 고층화 및 지하화에 따라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해 송풍기의 사용이 늘 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경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금성풍력은 지속적으 로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는 매출 15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 다. 이와 함께 해마다 소수의 인원이라도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5명 수준의 채용이 있었다.

 “해마다 수백 명씩 채용을 진행하는 대기업과 비교하면 5명이라 는 숫자는 너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66명이 일하는 회사에서 5명 을 신입직원으로 채용한다는 것은 결코 적은 것이 아니죠. 물론 연봉, 근로 환경, 복리후생은 대기업에 비해 열악하기 때문에 3D업이라고 볼 수도 있습 니다. 하지만 이는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쾌적한 사무실에서 멋지게 일하 는 것도 좋지만, 제조업에서 보람을 찾으며 현장에서 자신의 열정을 발산하 는 것도 멋지게 인생을 사는 한 방법이죠.”

 금성풍력은 기술력과 품질로 해외에서 로열티를 벌어들이는 기 업, 국내 환경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금성풍력 은 쉼 없는 기술개발과 표준화 작업을 통해 편하고 쉬운 일만 찾는 시대에 궂은일을 도맡아 하며 우리나라 산업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사진으로 보는 현장스케치


[월간 리크루트 2010-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