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 거침없는 질주!
상태바
GS건설 - 거침없는 질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2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취업선호 건설사를 찾아서 - GS건설


‘Global Leader’로

도약하기 위한 거침없는 질주!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식회사’(現 GS 건설주식회사)를 설립했을 당시의 설립자본금은 1억원. 그로부터 약 40년 이 지난 현재 GS건설의 총자본금은 2,550억원으로, 창사이래 건축, 토목, 주택, 플랜트, 환경, 발전 등 각 사업분야에 걸쳐 눈부신 성장을 거듭, 국내 초우량 건설기업으로 우뚝 섰다.

지난해 GS건설의 경영실적은 수주 12조8천6백억, 매출 7조 3천8백억원 을 달성함으로써 2007년에 이어 연속 3년 수주 10조 클럽에 발을 들여놓는 기염을 토했다. GS건설이 이처럼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강점 인 탄탄한 재무구조와 안정적 수익기반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속적 도전과 실천으로 목표 조기달성 이뤄 내

GS건설은 2003년 국내 업계 1위를 목표로 하는 ‘Vision 2010’을 선포 한 바 있다. ‘Vision 2010’을 통해 제시한 목표들은 당시 국내 4위 수준 에 머물러 있던 GS건설 입장에서 그 누구도 낙관할 수 없는 무리한 계획으 로 여겨졌다. 하지만 지속적인 도전과 실천을 통해 2005년 국내 업계 1위 를 달성, 당초 계획했던 Vision을 조기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GS건설은 국내 1위 달성의 밑거름이 된 ‘Vision 2010’의 성공체험을 바탕으로 지난 해 제2의 도약을 견인하게 될 ‘Vision 2015’을 선포하고, “창조적 열정으로 세상의 가치를 건설하 여 신뢰 받는 Best Partner & First Company”를 새로운 Vision으로 삼 았다.

특히 지속적인 인재육성과 기술력 확보, 과감한 도전과 실천을 통하여 Global Leading Company로의 도약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으며, 지난해 국 내 플랜트 수주 역사상 최대 규모인 31억1000만 달러 UAE 루와이스 정유정 제시설 공사를 수주하고 건설업계 최초로 ‘가장 신뢰받는 기업상’을 수상 하는 등 세계 속의 종합건설 회사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한편, GS건설은 2010년도 사업목표를 수주 14조1천200억, 매출 7조5천 800억, 영업이익 5천950억으로 설정, 올해를 2015년 ‘글로벌 Top Tier’달 성을 위한 도약의 전환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GS건설은 올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내실경영 기조를 지속하되, 이를 기반 으로 내실과 성장의 Balance에 역점을 두고 있다. 경기 변동에 따라 부침 이 심한 민간 개발형 사업의 상대적인 비중은 줄여 나가되, 경기 변동의 영 향이 적은 국내외 공공 인프라와 관련된 토목과 발전/환경사업의 비중은 확 대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한국수력원자력과 MOU를 체결한 인천만 조력발전사업의 가시화를 비롯해, 신규 원전사업 참여 추진 등 환경과 발전사업 분야에서 신성장동력 을 확보하고,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등 새로운 그린비즈니스를 발 굴하는 한편, 플랜트사업의 경우, 북미,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 등으로 진 출지역을 다변화해 나갈 계획이다.

 

회사의 비전과 인재상에 부합해야

GS건설의 인재는 변화·최고·신뢰라는 당사의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사람으로서,“변화를 선도하고 최고를 지향하며 내·외부 모두에게 신뢰 받는 인재”이다.

직원 채용은 온라인 채용사이트를 통해 접수가 이루어지며, 서류전형 시 전공 부합도, 외국어능력(TOEIC Speaking test 결과 활용), 자격증, 자 기소개서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게 된다. 특히, 자기소개서 항목 중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당사의 핵심가치와 부합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항목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 자원봉사·공모전·해외경험 등에 대한 별도의 가산 점을 부여하며, 자격증 가점은 직무연관성을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서류 합격자는 조직 적합도 및 기본 업무능력에 대한 평가인 인· 적성검사를 거쳐 2차례의 면접을 치룬다.

1차 실무면접은 직무지식 Presentation면 접, 역량면접으로 이루어져있다. PT면접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지원자가 발표를 하게 되고 발표내용에 대한 팀장급 실무진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방 식으로 이루어진다. 역량면접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핵심가치와 관련 된 역량에 대해 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1차 면접은 지원자들의 전공지식 및 논리력, 발표력 등에 대한 평가 시 평가위원들에게 성명, 출신교 등 배경자료를 일체 공개하지 않고 Presentation 점수만을 근거로 평가하는 100% 블라인드 면접이라는 점이 가 장 큰 특징이다.

2차 임원면접은 사업본부장급 임원이 배석하는 집단면접으로서 지원자 의 기본인성 및 소양·회사에 대한 관심도·인재상과의 부합성 을 종합 평가한다. 입사를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특히 GS건 설에 대한 관심과 입사 의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건설업을 선택한 이유 와 왜 GS건설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동기와 명확한 포 부를 제시할 수 있는 지원자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인터뷰 / 김종규 인재개발실 실장/상무

Global Top Tier HR에 부합하는 다양한 체계 구축

 

2010년 인사부문에서는 전사 전략과제 및 사업추진 전략과제를 반영하여 HR 중점추진 과제를 선정·실행함으로 써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 및 전략과제 실행을 추진하고자 한다.

중점추진 과제로 전사 HR Index 운영을 제시하여 생산성, 조직활성화, 인재육성 지표를 선정하고 자산/운영경비 효율화를 통한 Cash Flow를 개선 하고자 하고 있으며, 조직문화 혁신 Master Plan과 신 노사문화 구축 활동 실행을 계획하고 있다. 그 밖에 현장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지원 활동을 강화하고 육성형 성과관리체계 정착 및 조직개선사항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 는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사업수행 핵심인재 확보를 위해 적기 공급을 위한 육성체계를 구축 하고 시공기술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그리고 해외 우수인 력을 확보하고자 전세계를 대상으로 Recruiting을 펼침으로서 외국인 우수 기술인력 및 해외 우수대학 석박사와 해외우수 기업 출신의 연구인력 등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