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건설부문 - Good to Great
상태바
삼성물산 건설부문 - Good to Great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취업선호 건설사를 찾아서 - 삼성물산 건설부문


소통, 꿈, 情을 통한

Good to Great Company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초고층빌딩, 하이테크 공장시설, 도로 및 교량, 항 만, 발전 플랜트, 주택 등 건설 기술력을 상징하는 핵심 상품분야를 중심으 로 각 분야별 최고 수준의 인재와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부가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초고층 분야에서는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타워 시공에 이어 아랍 에미리트의 부르즈 칼리파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세계 최고층 빌딩 건설 의 주역으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주택사업의 경우 2010년 국가고객만족도 (NCSI) 아파트 부문에서 1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그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사업 측면에서는 성장성이 유망하고 고난이도의 기술로 국제시장에서 리 더십 확보가 가능한 초고층, 하이테크 공장시설, 도로, 항만, 주택, 발전플 랜트의 6대 핵심상품을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선택과 집중으로 경쟁력을 강 화하고 있으며, 199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 건설업계 최초로 ISO 9001, 14000 시스템을 도입했을 당시만 해도 생소했던 품질경영, 지구환경을 고려 한 환경경영 등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최근에는 보건안전 시스템인 OHSMS 를 도입, 현장 작업자의 건강관리, 재해방지에도 획기적인 성과를 시현하 는 등 건설 생산시스템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LCD와 하이테크(크린 룸) 공장 시공능력을 보유하게 됐으며, 초고층 분야에서는 KLCC, 타이페이 101, 부르즈 칼리파 등 세계 최고층 빌딩 3건에 모두 참여한 세계 유일의 건설사로서 위상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이미 완공된 영종도 연육교 외에 세계 5위, 국내 최장 규모 의 인천대교를 완공해 도로(교량)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3대 국책사업 의 하나인 부산신항만 조성사업을 포함해 울산신항만 방파제 조성사업, 인 천남항 조성공사, 광양항 3단계 항로준설공사 등을 통해 항만분야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00년 건설업계 최초로 주택 브랜드를 도입한 삼성물산은 주거성 능 및 품질 혁신, 유비쿼터스 아파트 등 주택업계 트렌드 선도, 서비스 혁 신에 지속적으로 연구와 노력을 해 온 결과, 래미안 아파트가 업계에서 유 일하게 국가고객만족도(NCSI) 13년 연속 1위라는 위업을 달성하는 등 명실 공히 국내 아파트를 대표하는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했다.

건설부문은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만족과 품질관리를 최우 선으로 하면서 기술력 향상 및 소프트 역량을 확보해 사업구조를 고도화시 켜 나갈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와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사업경쟁력을 강화 해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 건설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핵심인재 확보와 글로벌 인턴십 운영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해외사업 및 개발사업 등의 확대로 인력 확충의 필 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창의성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인재 확보 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건설기술, 어학, 경영 등에 관 한 온라인교육,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집중어학과정, 비즈니스실무교 육, 사내스터디그룹 지원 등 아낌 없는 교육투자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 에 매진하고 있다.

채용은 서류전형과 직무적성검사, 면접의 3단계로 이뤄지는데 가장 비중 이 높은 면접은 기본 인성 및 적응성을 중점 평가하는 ‘임원면접’, 직군 별 기본 실무능력과 활용가능성을 평가하는 ‘프레젠테이션 면접’, 직군 별 시사적인 주제에 대해 상호 토론하는 ‘집단토론’으로 구성된다.

특히 해외사업 확대에 따라 글로벌인재 확보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을 대 상으로 매년 20여 명 선에서 글로벌 인턴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이와 별 도로 수시로 해외전문가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우수인재 확보와 더불어 인재 양성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실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건설 인재 양성을 위해 단계별 직무능력교육, 경영관리 역량개발, 핵심인재의 체계적 육성, 학습하는 조 직 구축 등에 힘쓰고 있다.

단계별 직무능력교육에서 눈여겨볼 부문은 업계 최고(最高)와 최장(最 長)을 자랑하는 신입사원 교육이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신입사원에 대해 입사와 동시에 1년 동안 재무·사무·건설교육과 OJT(On the Jop Training), 현장 교육을 실시한다. 일반직원 역시 직급에 따라 사무직 과 영업직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연구 및 기술직에 대 한 건설기술 아카데미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핵심인재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단계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시행 중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미국 터너사, 영국 AMEC 등 선진업체 연수 및 세계 각 지역에 파견하는 지역전문가 선발, 미 래 경영자 후보 양성을 위한 MBA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 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핵심 기술 확보를 최우선 전략으로 해 전문가의 체 계적 육성을 위해 건축시공기술, 항만과 초고층, 디자인 등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낸 직원들을 ‘마스터·엑스퍼트’ 로 선정해 공로를 인정해 주고 있다.

‘마스터·엑스퍼트’ 제도는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직 원을 선발해 인증해주는 제도로, 마스터 및 엑스퍼트로 선정되면 전문가로 서의 명예뿐 아니라 프로젝트 우선 배치, 자격수당 지급 등의 파격적인 혜 택을 받게 된다.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소통, 꿈, 정(情)을 키워드로 다양한 조직문화 활 성화 활동을 전개해 직원들에게 좋은 회사(Good Company)를 넘어 Global Great Company로 성장하고 있다. 조직문화 활성화란 우리의 강점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약점을 보완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이를 위해 지난 2000년 초부 터 지속적으로 조직문화 진단을 실시해 조직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근 거로 개선활동을 전개하는 등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 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 IR Board’를 개설해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가치, 비전, 중장기 전략 등을 전파 하고 각종 경영정보, CEO 등 경영층의 메시지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 다.

또한 CEO 등 경영층과 직원 간 대화의 장인 ‘함께하는 행복한 점심식 사’,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부서의 스킨십 프로그램인 본사·현장 간 일촌맺기, 전화·이메일·방문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충 을 처리할 수 있는 소통방 등을 운영함으로써 혈액순환이 왕성한 조직을 만 들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