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Ⅰ: 고려아연
상태바
Leading CompanyⅠ: 고려아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Leading CompanyⅠ- 고려 아연


세계최고의 기술로

글로벌 NO.1을 이어갑니다!


철강, 자동차, 건설자재, 가전제품, 컴 퓨터, 블라인드, 면도기, 의약품, 선블록 크림 등 산업용품에서 일상생활용 품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 곳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아연. 그 아 연산업의 중심에 고려아연이 있다. 규모의 경제성 확보, 글로벌 경영체제 를 구축하여 품질, 기술력, 생산능력, 국제경쟁력에서 그 우수함을 인정받 고 있는 고려아연은 환경을 아끼고, 직원과 지역주민을 사랑하는 가슴 따뜻 한 기업이다.

 

1974년 8월 설립된 고려아연은 꾸준한 시설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아 연 45만 톤과 연 20만 톤을 합해 연간 총 65만 톤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온 산제련소를 기반으로 세계적 규모의 종합비철금속 회사로 성장했다. 특히, 고려아연의 순수 기술과 자본으로 설립한 호주 SMC(Sun Metals Corporation)와 관계사인 (주)영풍의 아연생산량을 포함하면, 전 세계 수요 의 8%를 점하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고려아연의 강점은 고려아연 은 뛰어난 기술과 환경경영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환경친화적인 제련소 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다. 타 제련소에서 처리 불가능한 저품위 원료나 스크랩 등의 재활용 자원을 처리하고, 폐열회 수 설비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원가경쟁력을 보유 하고 있는 점도 고려아연만의 자랑이다.  고려아연은 2008년 기준 매 출액 2조4,542억원, 영업이익 4,927억원 규모를 지니고 있다. 대학생들에게 는 고려아연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2007년 직원 1인당 영 업이익 5억8,600만원으로 국내 2위, 2008년 1인당 영업이익 5억 8,000만원 으로 국내 5위를 차지하기도 한 알짜배기 기업이다.

무엇보다 고려아연은 새로운 원친기술의 확보와 새로운 자원으로 발굴하는 것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연구개발과 투자 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일반금속에 비해 고난도 제련기술 이 요구되며, 부가가치가 높은 희소금속의 개발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로 현 재까지 카드뮴, 인듐, 비스무스 등 11종의 희소금속을 발굴했고, 지금도 끊 임없이 더 다양한 희소금속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폐가전, 폐배터리, 각종 스크랩류 등에서 금속자원을 뽑아내는 아이 디어로 시작된 도시광산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폐자원 재활용률을 100%까 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수익원 창출은 물론 환경보호에도 기여 해 나갈 것이다. 이 밖에 안정적인 원료수급과 새로운 자원 확보를 위해 해 외광산 개발과 투자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제련소

고려아연은 품질향상 노력으로 고순도(99.99%)의 아연, 연 제품을 비롯 해 모든 제품에서 최고의 품질을 이루어 냈다. 이런 고려아연 성공신화의 밑바탕에는 고려아연만의 독보적 기술력이 자리하고 있다. 아연 잔재 처리 기술(TSL Technology), QSL 연제련 공법, 아연·연· 동제련 통합공정, 아연정광 직접침출법, KZ Copper 프로세스 등 세계적 신기술은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정받고 있을 정도다.  특히, 아연 잔재 처리기술 은 유가금속들을 회수한 뒤 최종적인 잔재 물질들을 환경 친화적인 청정슬 래그로 만들어 다시 산업용 골재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공법으로 고려아연이 세계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 다. 이를 인정받아 2000년 ‘과학기술부 국산신기술(KT)’과 2002년 ‘환 경 환경신기술(ET)’ 인증을 획득했다. 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연, 연 등 유가금속 회수율이 100%에 가까워 85~95% 정도의 타 제련소들에 비해 생산 성이 최고 수준이다.  QSL 연제련 공법도 고려아연의 대표적 기술 중 하나다. 이전까지 주종을 이루었던 소결-용광로 환원방식에 비해 2개의 노 (爐)를 1개로 줄이는 용융-환원 제련 기술로서 에너지 절감 및 공해 방지 효과가 우수하고, 다양한 원료를 처리할 수 있는 뛰어난 공법이다.

지하자원인 아연, 연, 동 은 광석상태에서부터 공존하므로 이들 중 어느 하나만을 제련하는 공장은 다른 물질을 불순물로 처리해야 하므로 생산원가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려아연은 별도 공정인 아 연, 연, 동제련 공정을 통합했다. 이로서 유가금속 회수율을 극대화하고 친 환경적인 세계최초의 유일무이한 아연, 연, 동제련 통합공장을 보유하게 됐 다.

고려아연은 세계적인 친환경기업이다. 제 련과정에서 발생되는 찌꺼기는 세계 모든 제련소들이 공통으로 떠안고 있 는 해결 과제다. 앞서 소개한 아연잔재 처리기술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아연, 연, 동제련 통합공정으로 인해 유가금 속의 회수율은 극대화하면서 불순물은 나오지 않아 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환경 문제를 해소해 제련산업이 공해산업이라는 전통적 인식을 불식시키고 친환경산업으로서 환경개선에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생각하는 고려아연의 의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환경 과 사람의 조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목표로 환경방침을 채택하고 환경관계법규보다 강화된 사내기준을 설정해 환경관리가 아닌 환경경영을 통해 사람, 사회, 미래를 위한 가치경영을 실현하는 것이다.  고려아연의 환경경영에 대한 노력 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2007년도 환경경영부문에 237억원을 투자, 대기 배출오염 물질 저감, 폐수오염물질 배출량 감소 등의 가시적 환경개선 효과 를 거두고 공장 부근의 생태단지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제련소, 바로 고려아연의 또 다른 이름이다.

 

직원과 기업 그리고 사회 공동체 형성해

고려아연이 펼치고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는 직원들도 적극 동참하 고 있다. 오래 전부터 전 임직원이 ‘기본급 1% 기부하기’ 운동에 자발적 으로 동참하고 있으며, 봉사회를 통해 복지단체에서 매월 정기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의 ‘사랑의 도시락나눔사업’을 지원하고, 차 상위계층 생활비를 지원하는 ‘희망나눔’ 사업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활 동을 수행 중이다. 1사 1촌, 1사 1교 결연을 통한 다양한 지원활동, 울산 덕신초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주니어 공학교실과 방과 후 학교 지원 등 의 프로그램은 지역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려아연이 지향하는 ‘직원과 기업은 공동체’ 의식은 직원들에게 일 할 맛 나는 일터를 만들어 준다. 지속적인 인재 육성은 물론, 안정된 노사 관계, 다양한 복지제도 및 시설도 갖추고 있다. 본사(서울) 및 온산제련소 (울산)에 마련된 총 556세대의 사택은 직원에 대한 배려를 보여주는 사례 다.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개인별·직능별 직무교육, 직급별 역 량교육, 전사 조직활성화 및 다양한 사내외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글로벌 인력육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임직원 자녀의 교육에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 지 않는다.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업’, ‘기술우위를 지향하는 기업’, ‘환경친 화적인 기업’, ‘고객만족과 인류복지에 기여하는 기업’이라는 경영이념 을 바탕으로 국내 1위뿐 아니라, 세계 최고로서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기 위 해 정진하는 고려아연.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기술개발로 세계 일류상품으로 서 브랜드가치를 제고하고, 환경을 통해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 세계로 뻗 어나가는 고려아연의 힘찬 행보가 기대된다.

 

 

고려아연 채용정보

창조적 사고, 자율적 수행, 열린 마음 가진 인재 원 해

 

고려아연은 2010년 하반기 공채를 9~10월 중 실시할 예정이다. 모집규모 는 00명이며, 모집 부문은 인문계 및 이공계 전학과를 대상으로 사무직(사 무관리, 국내/해외영업), 기술직(생산관리, 설비지원 등), R&D(연구 소), 전산직(프로그램개발, 전산업무 일반)을 채용할 예정이다. 채용전형 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1차면접, 2차면접, 건강검진으로 진행된 다. 자세한 사항은 고려아연 홈페이지(www.koreazinc.co.kr)를 참고하면 된 다.

고려아연의 인재상은 ‘새롭게 보고(New), 높게 보고(High), 멀리 보는 (Broad)’이다. 구체적으로 첫째는 기존의 업무 방식과 인습에 머물지 않 고 다양한 사고와 시각으로 새로운 성과를 꾸준히 창조해 내는 사람, 둘째 는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 프로의식 을 가진 사람, 셋째는 더 넓은 세상과 더 많은 사람들을 포용할 수 있는 열 린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고려아연의 대졸초임은 2950만원이며, 복리후생은 사택제공, 주택 구입 자금 및 전세자금 융자, 자녀학자금 지원(중·고·대학), 상조 회 운영(소액자금 대출), 경조휴가 및 경조금 지급, 출퇴근 버스 운영(온산 제련소), 휴양시설 지원(콘도, 하기휴양소), 각종 동호회 활동 지원, 장기 근속자 포상, 정기 건강검진 실시 등이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