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담당자 인터뷰 :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 밝아
상태바
HR담당자 인터뷰 :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 밝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0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2010하반기 채용시장 : HR담당자 인터뷰


경제성장률 둔화 불구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 밝아~


  인터뷰 / 박해룡 LS산 전 경영지원부문장(CHO) 이사

 

올 상반기 경제 및 채용시장을 평가해 주신다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09년의 어려움을 극복해 가면서 어느 정도 활구가 보일 것이라는 기대와는 상반기 채용시장은 활발하지 못했습니 다. 이런 분위기에 더불어 상반기 채용을 계획했던 기타 분야의 사업에서 도 전체적인 시장 현황을 관망한 이후 하반기에 결정하자는 의사결정까지 합쳐져 채용시장이 다소 움츠려 있었죠. 하지만 우리나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세계에서 가장 회복이 빠른 나라 중에 하나로 거론되고 있어 ‘기대 와 희망’의 씨앗을 뿌린 시기였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2010년 하반기 국내외 경제전망은.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발표했듯이 세계경제 회복에 따른 수출호조세의 지 속과 더불어 기업 설비투자 증대 등 민간부문의 내수개선에 힘입어 2010년 도 우리나라 경제는 5.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은 상반기 성장률이 예상치 6.8%보다 높은 7.6%까지 오른 점을 감안하면 하 반기 성장률 예상치는 0.7% 정도 낮아진 수준입니다.

 

2010년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은.

하반기 채용시장은 경제성장률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채용 전망이 밝습니다. 상반기 여러 보수 의견에 따른 미채용과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한 희망을 바탕으로 주요 기업에서 작년 동기보다 6.6% 늘어난 규모(1만922명/ 주요 100대기업)로 채용을 계획하고 있음이 발표됐고, LS전선도 신규사업 진출 및 주력사업의 확장을 위해 작년보다 많은 인원의 공격적인 채용을 계 획하고 있죠. 전체 시장으로 볼 때 전기전자 업종의 채용이 두드러질 것이 며, 조선·중공업 분야의 인력확보도 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 채용시장의 특징이 있다면.

인력 구조적인 측면에서 특정 분야의 인력 수급 불균형 현상이 있습니 다. 가령, 전기전자 전공자가 부족한 현상은 국가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 다. 그러다 보니 해당 분야 채용은 공격적일 수밖에 없지요. 또한 경력직 사원의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노동시장의 시장논리에 따른 구조개편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채용전형의 관점에 서 보면 ‘탈 스펙(Spec)’ 채용입니다. 고스펙 위주의 채용 일로에서 탈피 해 해당 조직의 조직문화 및 기업 비전에 동참할 수 있는 인재 채용 방식 이 늘고 있으며, 자사의 경우에도 기업의 비전에 동참하고 조직문화에 융화될 수 있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 다.

 

하반기 채용시장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구직자들이 준비해야 할 것은.

그 동안 쌓은 전공 등 관련 지식(Infra) 이외에 본인의 10년 뒤, 20년 뒤 모습을 그려봐야 합니다. 본인의 희망하는 분야(직무)를 먼저 결정하 고, 이런 직무를 120% 활용해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개인이 성장(Win- Win) 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해야 하죠. 이러한 사전조사를 통해 기업의 비전, 조직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한 마디로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에 소신껏 지원해 열정을 표현하길 바랍니다.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평소에 좋은 인재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3가지를 말하고 있는데 첫째, 자존입니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며, 자기를 계발하려고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자신에 대한 수준을 높이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합니 다. 둘째, 긍정입니다. 모든 일을 잘 할 수 있고, 모든 문제에는 솔루션이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매사에 임해야 합니다. 셋째, 인성입니다. 사람 됨됨이는 가장 중요합니다. 남에 대한 배려, 존중, 다양성의 인정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인이 돼야 합니다. 이 3가지가 정답은 아니지만 사회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에 마음에 새겨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건승하기를 바랍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