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이 말하는 취업성공전략!
상태바
신입사원이 말하는 취업성공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2010하반기 채용시장 : 신입사원이 말하는 성공취업전략


경험자의 말, 피가 되고 살이 된다!


 

과거에는 대학교육을 받기만 하면 어렵지 않 게 취업을 하고 사회의 일원이 돼 자신의 일을 해 나갈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모두들 이구동성으로 취업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런 상황 속에서도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이 있다. 남들과 차별화된 자신만 의 전략으로 당당하게 취업에 성공한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하반기 성공취 업전략을 세워보자.

 

김지근    한국인터넷진흥원 신비즈니스콘텐츠팀

대학교 1학년 때부터 되도록 많은 학교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했습니 다. 한편으로는 제가 낸 등록금만큼 무엇이든지 얻고자 했던 마음도 있었고 요.(하하) 수많은 경험이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었 기 때문에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으로 한 학기 동안 교환학생을 가기도 했 고 인턴, 해외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스터디, 학부 총 대표 및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물론 취업을 목적으로 한 활동들은 아니었지만 돌 아보면 그러한 다양한 경험들이 쌓여서 지금의 저를 만든 것이 아닌가 싶습 니다.

 

박정호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 민간사업1부

다양한 경험들을 단순 나열하기보다는 그 경험들과 회사에서 원하는 인 재상을 연결지어 간접적으로 저에 대해 표현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어떠한 인재를 원하는지 알아야겠죠. 저는 포스트잇에 기업의 인재 상을 적어놓고 제가 가진 경험과 경력의 소재들을 서로 연결시키면서 많은 수정과정을 거쳐 지원서를 작성했습니다.

 

이은정   STX중공업 플랜트기술본부 토목팀

저는 회사의 특성에 맞는 어투나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STX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가진 회사이기 때문에 자신감 넘치는 표현들을 많이 썼습니다. 간 혹 구직자들 중에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취업에 성공 하기 위해서는 진심을 담아 써야 합니다. 그것이 유창한 글 솜씨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이귀선   한국후지제록스 수도권사업부 영업팀

‘나는 OO한 사람이다.’라고 적기보다는 다소 자극적인 단어와 사례위 주의 자기소개서로 승부를 걸었습니다. 영업 직군에 적합한 활달한 성격과 붙임성, 한 가지에 빠지면 끝을 보는 성격을 반영해 주는 사례들을 적절하 게 사용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것이 서류전형의 합격을 좌우한 것 같습니 다.

 

최경원   한진해운 한국지점 아주서비스팀

 서류전형의 승패는 자기소개서였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대표 할 수 있는 것을 컨테이너에 채운다면 무엇을, 어떻게 채우시겠습니까?’처 럼 상황을 들면서 그 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가치관이 어떤지를 묻는 질문들을 통해 스스로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어필해 야 할지 생각해야 하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평소 꾸준한 자기성찰로 무엇보 다 제 자신을 잘 파악해 어필했던 것이 서류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주효하 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박동일   현대건설 플랜트사업본부 배관견적팀

 면접특강에서 항상 듣는 말이 면접관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라는 것 입니다. 면접을 몇 번 보다 보니 그 의미를 확실하게 알게 됐습니다. 많은 면접스터디를 통한 기계적인 답변보다는 솔직하고 인간적인 면을 보이면서 대화하듯 면접을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국 면접을 통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것이니까요.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사고하고 답변하는 것 이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발표를 자주 해봄으로써 긴장감을 이기고, 다 독을 통해 사고를 깊게 해야 합니다. 이런 준비가 돼 있다면 어떠한 형태 의 면접이라도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은정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

저는 면접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롯데건설 모델하우스를 가보았습니 다. 실제로 그곳에 가서 건물의 내부와 외관 구조를 파악하고 어떤 분위기 인지, 이미지인지 세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어떤 점이 강점인지 좀 더 보완될 부분은 없는지도 생각해 보았고 제 자신 스스로도 롯데건설 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이미지를 갖게 됐습니다. 운이 좋게도 면접에서 모 델하우스에 가보았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저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제가 보고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을 설명하면서 성실히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이영은   대한항공 인천여객서비스지점

토론을 많이 해본 지원자들은 어떤 질문을 받아도 자신의 생각을 금방 정리해 논리적으로 답변을 잘 하는 데 반해 저는 그 부분이 좀 부족했습니 다. 다행히 면접 때 순서가 뒤쪽이라서 앞에 분이 답변하는 동안 생각을 정 리할 시간을 가질 수 있었지만, 제일 처음이었다면 많이 당황했을 것 같아 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논리정연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순발력을 키우 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