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직업 : 재무/회계
상태바
이 직업 : 재무/회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0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이 직업


돈의 정확한 흐름 알면,

무한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권혁진 (주)진우엔지니어링 관리부 대리

 

많은 기업들이 무리한 투자를 하거나 돈의 흐름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 해 도산하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기업의 성공과 실패는 돈의 흐름에서 판 가름 나기 때문에 성공한 기업들의 숨은 일꾼은 바로 재무·회계 담 당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리 많은 돈이 회사에 들어와도 정확한 관리와 현금흐름에 허점이 있다면 기업이라는 배는 금세 물이 차기 시작한 다. 망망대해를 건너는 배에 물이 차기 시작한다면 결과는 자명하다. 기업 의 재무·회계는 이를 예방하는 살림꾼이다. 이에 ㈜진우엔지니어링 관리부에서 재무·회계 일을 하고 있는 권혁진 대리를 만났다.

 

▲ 이 직업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다양한 학문을 익히고 경험을 쌓았습니다. 학창시 절 대부분의 친구들은 인기학문이라 할 수 있는 광고학에 관심을 가졌지만 저는 기업의 현금흐름표와 재무제 표분석에 몰두했습니다. 특히 저는 수학 과 같은 명확히 결론이 나오는 학문을 좋아했기 때문에 평소 생활에서도 그 런 일들이 잘 맞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매일 숫자와 씨름하는 재무 ·회계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면?

제조업인 진우엔지니어링에서 재무·회계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제품의 원가 분석 및 계산에서부터 분기별, 반기 별, 연말결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서별 현금흐름 분석 및 보고 를 하며 신규 입·퇴사들의 급여를 포함한 4대 보험 업무도 관장하 고 있습니다.

 

▲ 직업의 장·단점은?

재무·회계 업무의 주요 카테고리는 같지만 업종에 따라 업무 특 성이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은 취급제품의 종류에 따라 원가 계산이 복잡해지며 업무량도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런 업무특성으로 인해 각 프로세스별 핵심업무를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비록 초기 연봉은 조금 적은 편이지만 자신의 경력에 따라 스카우트 제의 등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비전이자 장점입니다. 물론 업무의 종류가 다양해 분 기, 반기, 연말결산 시에는 업무 폭주로 정신없을 때가 많다는 단점도 있습 니다.

 

▲ 이 직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한다 면?

얼마 전 한 조사에서 대학생들이 마케팅, 영업, IT 등 화려한 직업군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특히 기업 운영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경 리, 회계, 재무 분야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것을 보면서 매우 놀랐습니다. 아마 차분한 성격에 복잡한 업무만을 처리하는 일로 오해하는 것 같은데 실 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설득해야 할 때도 있고 커뮤니케이 션 능력도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이 직무는 기업이 크든 작든 반드시 필요 한 직무라는 것입니다. 돈의 흐름을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미래의 무한 한 경쟁력을 갖추는 일입니다.    

    글┃조귀열 스카우트 (www.scout.co.kr) 홍보팀장



[월간 리크루트 2010-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