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봄날을 위해 :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기
상태바
따뜻한 봄날을 위해 :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따뜻한 봄날을 위해


추운 겨울이 지나고 나면

외면과 내면 모두 UP!


내년 상반기 취업을 노리는 사람이라면 무엇 보다 겨울방학이 중요하다. 겨울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따라 따뜻한 봄을 맞 이할 수 있는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부족한 스펙을 보충하기 위해 혈 안이 된다. 계절학기로 학점을 올리고, 영어공부로 토익 점수를 올리고 심 지어 외모에 자신감을 갖기 위해 성형까지 하기도 한다. 이에 취업으로 가 는 길목에 있는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알아보자.

계 절 학 기 눈길을 달려 캠퍼스로!

방학을 맞이해도 대학 캠퍼스는 여느 학기 중처럼 학생들로 북적인다. 학생들의 캠퍼스 잔류는 조기졸업을 위한 학점 취득이나 취업 자격을 겨냥 한 이른바 ‘스펙’을 쌓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짧은 기간에 학점을 얻 을 수 있는 계절학기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본래 계절학기는 졸업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개설된 학기 지만, 요새는 졸업학점을 채우기보다는 학점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된다. 특히 저학년 때 엉망으로 받은 학점을 고학년 때 만회하기 위해 듣는 학생이 많다. 취업을 위해서는 고학점을 받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1 학점당 10만원 전후나 하는 돈을 내며 울며 겨자 먹기로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계절학기 수강과목은 저 학년의 경우 학점이 좋지 않은 과목을 메우려는 교양과목이 주류다. 고학년 들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어학이나 컴퓨터 등 실용학문을 주로 수강하고 있 다. 계절학기는 하나의 수업을 일주일에 한 번 듣던 학기 중과는 다르게 고 등학생 때처럼 매일 들어야 한다. 거기에 수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돼 중 간고사를 보고 중간고사의 후유증이 낫기도 전에 기말고사를 보는 살인적 인 일정이다. 이에 오히려 학기 중보다 저조한 성적을 얻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학생들이 취업을 위한 학점 취득이나 실용학문 에 매몰돼 전공이나 교양을 풍부히 하는 데 소홀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 다. 긴 겨울방학 동안 취업을 위한 준비도 필요하지만 인생을 길게 보고 방 학기간에 삶에 대한 깊이나 다양한 사고를 위한 독서 등도 필요하다고 말이 다.

영 어 공 부 겨울방학을 영어방학으로?

취업에 있어 영어의 중요성은 이제 말하지 않아도 모든 학생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요즘 채용트렌드는 단순 영어점수보다는 영어회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사실을 아는 학생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또한 영어회화 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도 아직 공인 영어성적이 없어 우선은 영어성적부터 취득하려는 학생들도 많다. 이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겨울방학 동안 높은 토 익점수 취득을 제일의 목표로 삼고 있다. 졸업에 필요한 기본사항일 뿐만 아니라 요즘 공인 영어성적 없이는 기업 채용에 지원조차 불가능하기 때문 이다. 그야말로 ‘기본 스펙’인 토익 고득점 취득을 위해 학생들은 다양한 영어공부 방법을 동원한다.

P군의 계절학기 스케치 T.T

서울의 한 대학 강의실. 추운 날씨와 폭설로 다니기 불편한 데도 불구하고 30여 명의 학생들이 교양 강의에 열중하고 있다. 강의실 중 간에 앉아 안경에 낀 김서림을 닦으며 강의를 듣고 있는 P군은 학기 중에 받은 교양과목 성적이 낮아 보충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계절학기 수업을 신청했다. 오전 9시부터 12시, 1시부터 3시까지 하루 5시간 동안 재수강을 한다. 오전 수업을 마치면 점심값이 싼 학생식당에서 해결하고, 남은 시간 은 도서관에서 공부를 한다. 도서관은 학기 중만큼 인산인해이다. 수업이 종료되면 계절학기 등록금을 내주신 부모님께 미안한 마음으로 시작한 아르바이트를 한다. 아르바이트가 끝나 고 나면, 곧장 집으로 가 다가오는 중간고사 공부를 한다. 방학인데 고향에 도 못 내려가고 추운 자취방에서 책을 붙잡고 있으려니 죽을 맛이다. 어째 생활이 학기 중보다 더 빡빡하게 돌아가는 것 같다. 방학 중 여행 등은 사 치일 뿐이다.

in 학교

겨울방학 때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학맞이 토익특강은 저렴 한 가격으로 양질의 수업을 들을 수 있어 인기가 좋다. 학교에서 수업을 듣 기 때문에 익숙한 환경에서 친구들과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끝나고 학교 도 서관에서 복습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서울 유명학원의 수강료보다 반값정 도 저렴해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주고 있다.

But - 실력이 검증된 강사들이라 수업의 질이나 교육자료가 좋긴 하지 만, 방학 중에는 수강 인원이 너무 많아 강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 피드백 이 매우 어렵다.

in 학원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어 점수대와 강사진별로 수강생들이 직접 강좌를 선택 수강할 수 있으며, 자체적인 스터디 조 편성 및 꾸준한 관리 등으로 더욱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강사들이 수업 중 에 배부하는 토익 유형과 기출문제 분석 자료가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 기도 한다. 토익 고득점 취득을 위한 탄탄한 인프라 구축학습을 중점적으 로 진행한다.

But - 인기 있는 강좌는 등록에 어려움이 있으며, 등록한다 하더라도 수 강료가 비싸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

in 인터넷

계절학기, 아르바이트, 스터디 등으로 시간이 없어 영어학원을 찾 기 힘든 사람들은 어떻게 영어공부를 해야 할까?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 만 있다면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는 수준의 영어강좌를 24시간 무제한으로 반복학습 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가 있다. 학원에 등록하고도 이런저런 이 유로 작심삼일을 경험하게 되는 일이 다반사이다. 또한 수준에 맞지 않는 강의로 인해 영어공부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시간과 비 용 모두 손실돼 자칫하면 겨울방학을 망칠 수도 있다. 하지만 동영상 강의 는 이러한 우려가 없다. 시간의 구애를 받거나 공간의 제약도 없을 뿐만 아니라 수강료도 저렴해 영어학원이 줄 수 없는 자기주도형 학습 환경이 가능하다.

But - 함께 공부하는 사람이 없어 쉽게 지루할 수 있고, 관리하는 사람 이 없어 자칫 느슨해질 수도 있다. 또한 피드백이 그 때 그 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컴퓨터나 인터넷 연 결에 문제가 생기면 곤란해진다.

in 도서관

학원도 싫고 동영상도 싫다면 혼자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는 생초 보보다는 어느 정도 기본을 갖춘 사람이 도전하면 좋은 공부방법이다. 자신 에게 맞는 책을 골라 학습계획을 세우고 집이든 학교든 공부하기 좋은 환경 을 정해 꾸준하게 공부를 해보자.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뜻이 맞는 친구들 과 스터디를 만들어 일주일에 한번씩 그동안 혼자 공부했던 것을 점검하고 테스트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in 해외

위에 언급한 영어공부방법은 학기 중에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방학 때 만 도전할 수 있는 영어공부법은 뭐니 뭐니 해도 해외연수이다. 장기로 갈 수는 없지만 긴 겨울방학만을 이용해서도 충분히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어를 하지 않으면 살 수 없는 나라에서 생존을 위해 영어를 익히 다 보면 어느새 기본적인 회화 정도는 가능해진 나를 발견할 수 있다. 덤으 로 해외여행도 할 수 있으니 대학생이라면 방학 때 하고 싶은 목록 상위에 랭크돼 있다. 다만, 연수를 떠나기 전에 한국에서 되도록 준비를 많이 해갈 수록 얻는 것도 많아진다는 점을 명심하자.

But - 단연 돈의 압박을 들 수 있다. 보통 평균 한 달에 200만~300만원 든다고 하니 집안 기둥뿌리를 뽑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그리고 회화 중심이 기 때문에 토익점수 향상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전화영어로 스키 장에서도 영어공부를?

방학이 되면 유난히도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 진다. 이에 한 곳에 매여 영어공부하기가 참 힘들다. 학원을 등록해둬도 빼먹기 일쑤 다. 친구들과 여행도 다녀오고 가족들과 스키도 타러 가야하는데, 지속적으 로 어디 가서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전화영어 가 답이다!

선생님 ‘Mr. Jason’과 학생 ‘Sun’의 전화영어 대화

Mr. Jason : Hi Sun! What are you doing now?

Sun : Hello Mr. Jason! I"m skiing on the slope.

Mr. Jason : Really? Wow~ cool! Who did you go with?

Sun : With my Family. But my father was not able to join us with other reasons.

전화영어는 전화를 통해서 외국인과 직접 대 화하는 영어학 습 시스템이다. 상대방과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지는 않지만 전화를 통한 1대1 대화를 함으로써 원어민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을 덜 수 있고 자 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성격이 소심한 학생들도 외국인 과 자주 대화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됨은 물론 영어학원을 다니기 힘든 학 생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어학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루에 전화 한 통화를 통해서 기존에 예스, 노, 땡큐 정도만 알아듣던 영어 듣기 가 어느덧 긴 문장의 질문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는 기쁨을 누려보자!

외모 업그레이드 식스팩과 S라인, 겨울방학에 달렸다!

외모와 취업의 상관관계는 어떠할까? 성공취업을 위해서는 역량이 가장 중요하지만, 보이는 것이 중요한 시대인 만큼 외모도 무시하지 못한다는 것 이 정답이다. 특히, 고객을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영업직이나 서비스직은 외 모가 합격 여부를 좌우하기도 한다. 그리고 외모는 단순히 아름다움의 측면 을 넘어서 자기관리여부를 판단하는 잣대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 해지고 있다. 그렇다고 여기서 말하는 외모가 무조건 예쁘거나 잘 생긴 얼 굴생김새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고 신뢰감을 주는 외 모를 뜻한다.

이에 평소 본인의 외모 에 자신이 없다면 방학을 이용에 변화를 줘보는 것은 어떨까? 잦은 음주로 찐 뱃살을 식스팩으로, 답답해 보이던 눈을 시원스러운 눈매로 바꿔보자. 외모의 변화는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겨울방학 이 적기이다. 특히, 취업을 앞둔 졸업반 학생들은 마지막 기회이니 외모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취업다이어트, 취업성형에 과감하게 도전해보 자.

1. 취업다이어트

다이어트라고 하면 무조건 먹지 않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경우 가 많다. 하지만 이는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요요현상을 불러일으 킬 수 있다. 단기간에 살을 빼기보다는 장기 계획을 세워 소식을 하면서 꾸 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특히 대학생들은 칼로리가 높은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을 자주 접하기 때문에 우선 식습관부터 바꿔야 한다. 인스턴트 음식은 칼로리만 높을 뿐 영양소가 적어 자주 섭취할 경우 지방 섭취량이 많아지는 결과를 초래한 다. 또한 겨울은 활동량이 줄어드는 계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방이 쌓 이기 쉽다. 이에 겨울방학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여름방학보다 힘들 수 있다. 단단히 각오하자.

꼭 지켜야 하는 다이어트 10계명

1. 저녁에 배가 고프면 잠 을 청하고 아침을 기다려라. 아침에는 많이 먹어도 좋다.

2. 고기 대신 닭 이나 생선 을 먹자.

3. 기름에 볶지 말고 데치 거나 삶아 먹자.

4. 염분은 다이어 트의 적! 싱겁게 먹자.

5. 식사는 최소 한 20분 이 상 천천히 한다.

6. 물은 무조건 많이 아 무 때나 마신다.

7. 처음에는 어지 럼증을 즐긴다.

8. 헐렁한 옷보다 는 타이 트한 옷을 입자.

9. 일찍 자고, 일 찍 일어 나자.

10. 먹는 재미가 아닌 아름다운 몸매를 가지는 재미를 느끼자.

2. 취업성형

: 남성들의 경우 취업을 준비하면서 면접 시 좋 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성형을 하는 경우가 갈수록 늘고 있는데 그 중 가 장 선호하는 성형수술부위는 바로 눈이다. 눈 성형을 통해 쌍꺼풀뿐만 아니 라 눈매까지 교정해 면접 시 좀 더 시원하고 밝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 기 위해서다. 남성들은 여성들과 달리 뚜렷한 쌍꺼풀 라인보다는 수술자국 이 거의 드러나지 않는 쌍꺼풀 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다만 성형수술 후에 는 한 달 이상 음주와 흡연을 절대 금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여학생보다 음주와 흡연을 많이 하는 남학생들은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 사각으로 발달한 턱은 여성의 첫인상을 강하게 보이게 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콤 플렉스로 꼽는 단골 부위이다. 사각턱을 부드러운 턱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뼈를 잘라내야 하는 대수술이 필요하다. 턱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비 용도 많이 들어 선뜻 시도하기는 어렵다. 대신 턱에 보톡스를 맞아 보는 것 은 어떨까? 보톡스 주사는 짧은 시간에 시술이 가능하고 시술 후에 일상생 활에 지장이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치료를 망설이던 많은 분들 에게 획기적인 최신의 치료법이다. 턱보톡스 시술은 두껍게 뭉쳐있는 근육에 각각 2~3군데 정도 보톡스를 주사하고 5~10분 정도면 끝나 엄청 간편하고 빠르다. 또한 주사 후에도 상처는 전혀 남지 않는다.

스마일~^^ 밝은 미소와 긍정적 마인드가 더 중요!

단순히 취업을 위해 하는 성형은 No! 평생을 가지고 가야 하는 나의 소중한 얼굴이기 때문에 자신의 콤플렉스가 어디인지 어떻게 성 형을 하면 좋은지 충분히 생각해 본 다음에 하는 것이 나중에 후회하지 않 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쁘고 잘 생긴 외모보다 밝은 미 소와 긍정적인 마인드가 면접관들에게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하 니 지금부터라고 거울 앞에 서서 환하게 웃는 연습을 해보자.

[월간 리크루트 201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