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 세계무대에 통하는 고대인 배출
상태바
고려대학교 : 세계무대에 통하는 고대인 배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1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 고려대학 교


‘Global KU-Frontier Spirit’,

세계무대에 통하는 고대인 배출할 것!

 

 


고려대학교는 1905년 ‘교육구국’이라는 민족적 열망으로 설립됐으며, 국가 근대화와 경제발전에 기여한 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다. 현재는 ‘민족 혼과 개척정신을 담은 세계선도대학(Global KU-Frontier Spirit)’이라는 모토의 글로벌 캠퍼스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세계 50대 대학 진입을 장기목표로 세우고, 그 실천과제로 서 교육프로그램의 국제화·연구역량의 글로벌화·경영관리시 스템의 효율화를 지표로 삼고 있다. 이처럼 고려대학교는 국제적인 마인드 를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강화 중이다. 영어강의 비율을 높이고 있으며(2010년 1학기 기 준 : 전체과목 중 37.2%가 영강으로 구성), 제2외국어 교육도 확대하고 있 다. 또한, 캐나다·미국·중국 등을 필두로 해외 캠퍼스를 점 점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고려대학교는 무조건적인 글로벌 인재양성이 아닌, 학생들이 ‘노 블리스 오블리제’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회봉사단을 발족하기도 했 다. 사회봉사단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봉사를 통해 본교를 넘어 한국을 대표하며 국제사회에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회봉사단은 학생들의 인성 강화뿐만 아니라 글로벌 스탠더드를 갖 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표적인 활동이다. 학생들 역시 이러한 취지에 크게 공감해 각 봉사활동에 계속 참여가 늘어가고 있는 등 많은 성과를 올 리고 있다.

수년 간 양질의 최상위권 취업률 유지해

‘대졸 취업자 중 비정규직 비율이 50%’라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이러 한 비정규직의 증가는 개인의 고용 안정을 해치고, 장기적으로는 인력의 이 직 확대에 따라 기업에 큰 손실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하지만 고려대학 교는 수년 간 양질의 최상위권 취업률을 유지해왔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 국교육개발원이 지난달 1일 ‘대학알리미’를 통해 공시한 2010년 고등교육 기관 졸업자 건강보험DB연계 취업 통계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졸업생 이 3,000명 이상인 전국 대학 및 산업대학 25곳 가운데서 고려대는 64.6% 의 우수한 취업률을 자랑했다.

이는 취업의 질적 제고를 위해, 글로벌 기업 및 희망 기업에 적극적으 로 도전하게끔 학생들을 고취시키고, 경력개발센터에서도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한 결과이다. 특히, 외국계·글로벌 기 업으로의 취업 확대를 위해, 매년 시행하는 본교 채용박람회에 외국 기업 해외 본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외국 기업 들의 채용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해당 기업 인사팀과의 네트워킹 확 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력개발센터에서 주도하고 있는 맞춤형 취업교육 프로그램은 고려대의 자랑이다. 연 60회 이상 진행하는 취업특강은 이력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채 용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문분야 강좌를 통해 언론·광고·금융 등 전문분야의 실무진 을 초빙해 직업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특강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선호도 가 높은 대기업·외국계 및 공기업 진출 선배들에게 취업 노하우를 직접 전달받을 수 있는 선배와의 대화 특강까지 실시하고 있다. 취업캠프 는 인·적성-토론-PT 등 기업의 모든 면접 전형을 실제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지도 아래 실습하고 평가받는 인텐시브 프로그램으로서, 쉴 틈 없이 빡빡한 일정과 과제로 이루어지지 만, 학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항상 신청이 조기 마감되고 있다. 또 한 직무가 점점 강조되는 채용 문화에 발맞추어, 전문기관의 교수진 및 기 업 실무진이 마케팅·해외영업·경영기획·인사 직무에 대해 특화 교육을 실시해, 입사 후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양 성하는 직무별 심화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특히 고려대학교 경력개발센터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학생들의 관심분야 와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하고 발전시켜가고 있다. 저학 년의 자아 이해와 진로설정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인식해, MBTI성격유형검사 와 STRONG직업흥미검사를 활용한 커리어개발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 의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세계경제는 금융위기라는 큰 고비를 넘기고 점점 안정화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가 G20국가 중 경제 회복률이 가장 빠르다는 보도도 있었다. 그러 나 잠재적인 위험요소는 여전히 산재해있고, 앞으로의 경제여건도 불확실 한 상황이다. 이렇게 미래를 예측하기 힘든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 우 리 기업들은 위기 극복과 미래로의 발전 전략을 위해 인재양성에 많은 노력 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국제적인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인 인재 발굴이 기업의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고려대학교는 새로운 가치 와 지식을 생산해 세계적인 학문연구의 메카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통해 세계무대에서 활동 할 우수 인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를 이끌어가는 리더이자 세계 적인 변화의 주역으로 고대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인터뷰 / 신 정   고려대학교 경력개발센터장

학생들 니즈에 따른 프로그램 지속적으 로 개설·발전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채용시장이 좁아져온 것이 사실이 다. 어떤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현 상황을 ‘채용시장의 빙하기’라고까지 표현했다.

“금년에는 교과부 취업통계조사 기준이 전면 개편됐습니 다. 기존에 ILO 기준에 의거, 대학들이 전수 조사하던 방식에서 ‘건강보 험 직장가입자’만을 취업자로 인정하는 기준이 새로 적용됐죠. 취업률 산 출방법이 달라지자 전년대비 취업률에 다소 차이가 생겼습니다. 일부 언론 들은 이러한 결과가 대학들이 그동안 취업률을 조작했기 때문이라고 호도하 기도 했죠.  일부 대학의 취업률 부풀리기로 인해 교과부에서 공인한 전국 대학의 취업률 조사 전체가 조작된 것처럼 오해받아 안타깝습니다. 하 지만 고려대학교는 이와는 상관없이 수년째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며, 취업률 순위도 최상위권이죠.”

고려대학교 취업률 수치만큼 취업의 질적 제고가 중요하다 고 생각한다. 이에 경력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에 맞는 프로 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과의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 고 입사 준비 방법뿐 아니라 입사 후의 커리어 패스까지 염두에 두는 학생 이 있는가 하면, 4학년이 될 때까지 취업준비에 전혀 무방비한 학생도 있습 니다. 이러한 다양한 학생들에 맞춰 고려대학교 경력개발센터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학생들의 관심분야와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하 고 발전시켜가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연 락 처 : 02)3290-1121~5

홈페이지 : http://job@korea.ac.kr

 



[월간 리크루트 201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