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 얼굴 유형별 첫인상 좋게 만들기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얼굴 유형별 첫인상 좋게 만들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1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 : 이미지메이킹


얼굴 유형별 첫인상 좋게 만들기


최 낙 영  인상이미지 컨설턴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이미지경영교육) 석사과정
신세계 아카데미 강남점 ‘행운을 부르는 인상학’ 강사
pinkycny@hanmail.net

 

사전적 의미로 인상(人相)이란 사람 얼굴의 생김새를 의미한다. 인상학 자들은 인상을 살핀다고 하는데, 이는 자신에게 닥칠 ‘위험’을 미리 감지 하고 자신의 안전을 꾀하려는 심리적 기제에서 나온다고 한다. 따라서 인상 을 본다고 할 때는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하는 것도 포함된다.

인상은 한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로 상대방의 얼굴을 살피기 위한 것 이기 때문에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그 누구보다도 좋은 첫인상을 남기 길 절실히 원하는 사람은 아마도 취업을 앞둔 취업 준비생들이 아닐까 생각 한다.

취업전문업체 잡코리아가 2005년도에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인사담당 자 가운데, 사원 선발에  직접 참여한 경험이 있는 면접관 1,056명을 대상으로 ‘외모와 인상이 면접에 미치는 영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면접 관 85.9%(907명)가 ‘사원 선발 시 지원자의 인상을 채용기준의 하나로 고 려한다’고 밝혔다. 실제 ‘사원 선발 시 지원자의 외모와 인상 중 어느 것 을 더 중요한 채용 기준의 하나로 생각하느냐’는 문항에는 응답자 중 58.2%가 ‘인상’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대다수 면접관들이 예쁘고 잘생긴 얼굴보다 이들에게서 풍기는 이미지를 더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요즘 취업준비생 중 스펙을 쌓는 것과 더불어 외모를 가꾸기 위해 성형 을 고려해 본 사람이 적지 않다. 하지만 아무리 외모도 경쟁력인 시대에 살 고 있다고 해도 직업의 특성과 유형을 고려하지 않고 천편일률적으로 예쁜 외모만을 위해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취업을 위해 성형을 생각하 기보다는 자신의 얼굴 유형과 성격, 기질을 잘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직업 을 잘 선택하는 것이 면접관 앞에서 나의 장점을 살리고 첫인상을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얼굴 유형별로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이마가 넓고 둥근 얼굴

머리가 좋고 대인관계가 좋아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일처리를 원만하게 잘한다. 고루한 성격이지만 지킬 것은 지키고 윗사람이나 고객을 잘 모시는 형이다. 시키는 일을 잘 하고 결정을 내리는 일에는 약하지만 코가 크면 추진력은 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서비스 업종이나 영업직 이 어울리는 얼굴 유형이다. 아랫사람에게는 너무 자상한 것이 잔소리가 많은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으니 적당히 말하고 많이 웃으면 인상이 더욱 좋아진다.

 

온화하게 생긴 계란형 얼굴

피부가 희고 눈, 코, 입의 균형이 잘 맞는 호감형 얼굴이다. 화기애애 한 분위기를 중시하지만 지구력이 떨어져 대충 시간만 보내려는 경향이 있 다. 이런 유형은 상사로부터 일을 재촉 받으면 더 잘하는 형이다. 외모로 는 면접에서 크게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지만 자신이 지원한 회사가 남성적 인 거친 일을 요하는 직업이라면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시간과 노력에 따 라 실적이 달라지는 일에 적합하다.

 

 턱이 넓고 옆으로 튀어나온 얼굴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한다. 턱은 아랫사람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많 은 사람을 통솔하는 일에 재능이 있다. 좋고 싫음이 분명해 싫어하는 사람 은 바로 내치는 경향이 있다. 아랫사람들이 잘 따르지만 좋아서가 아니라 겁나서 그러한 것이다. 잘하는 사람까지 더 잘하라고 야단을 치니 함께 일 하려는 사람이 적을 수 있다. 보여지는 인상도 강하고 성격과 기질 또한 강 한 유형이므로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 더욱 신경을 쓰고 만나는 사람을 따 뜻하게 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취업을 하려면 더욱 공손해야 하고 자기 주장만 내세우지 않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습관을 길러보자.

 

코가 높고 큰 얼굴

코는 자기의 위상이라 높을수록 자존심이 강하고 도도하다. 여러 사람 을 만나는 일보다는 전문적인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적합하다. 여러 부서 의 협조가 필요한 자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코끝(준두)이 뾰족한 것보다는 둥글고 살이 찐 사람이 인간관계가 순조롭고 원만한 성격으로 친절하고 실 무능력도 뛰어나므로 평소에 많이 웃고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도록 노력해보 자. 먼저 커피를 타다 준다든지 주위사람에 대한 배려와 관심을 갖는 행동 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면 인상이 좋아질 것이다.

 

광대뼈가 유난 히 벌어진 촌스러운 얼굴

호감가거나 매너가 좋다는 소리는 듣지 못하지만 능력 있고 꼼꼼하게 일 처리를 잘 한다. 일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을 두고 보지 못하기 때문에 동료 들과 자주 부딪치는 경우가 생기므로 혼자 하는 일이 적합하다. 주위사람에 게 너그럽게 대하고 자주 웃으면 좋다. 마음에 안 드는 일이 있으면 비난하 기보다 차분히 가르쳐 주려고 노력한다면 동료들과도 좋은 유대관계를 쌓 을 수 있다.

 

조각처럼 깎은 듯 잘생겼지만 무표정한 얼굴

잘생긴 이목구비 때문에 호감 가는 형이지만 딱 할 말만 하는 메마른 유 형이다. 주위사람에게 관심이 없고 융통성이 부족하다. 윗사람이 보면 마음 에 들지만 아랫사람이 보면 이상한 사람이다. 연구직처럼 혼자 하는 일이 맞다. 섣불리 서비스업에 뛰어든다면 고객에게 위화감을 줄 수 있는 유형이 다. 스스로 격을 낮추고 주위 사람에게 관심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평소 에 많이 웃어 얼굴에 탄력이 붙으면 인상이 좋아져 주위에 사람이 모이게 된다.  

 

눈이 나오고 입이 큰 얼굴

눈은 돌출된 뇌로 눈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데 눈이 크고 나와 있으면 자기표현을 분명하게 하고 비판에도 주저함이 없다. 용감하고 독창적이긴 해도 말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예의가 없 어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유형은 기질에 맞게 조직을 위해 외부 관계자에 게 아쉬운 소리를 해야 하는 일에 적합하다. 가끔은 독설가로 오해를 받을 수 있으니 한번 더 생각하고 신중하게 말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언상(말씨) 도 첫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입이 두툼하면서 큰 얼굴

입은 애정, 생명력의 상징으로 큰 입을 가진 사람은 꿈, 희망도 크고, 도량도 넓고 사교성이 있다. 입이 두툼하면 통이 크고 정이 많다. 태평한 성격으로 때가 돼야 일도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스타일이다. 뚝심이 필요 한 일에 적합하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그냥 두면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 우가 많아 성과에 대한 압박이 필요하다. 본인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는 하루하루 계획을 세워서 제때 일을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보 자.

 

위에서 언급한 인상뿐 아니라 수많은 유형이 있지만, 인상이 좋지 않더 라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 않다. 인상이 차가워 보이는 구직자가 채 용면접에서 성격은 싹싹하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갸름한 얼굴에 마른 체형 의 사람이 자신은 성격이 활발하고 체력도 좋다고 말해 취업에 성공한 사례 가 많다. 자신의 특성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주어 좋은 평가 를 받아보자.



[월간 리크루트 201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