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인터뷰 비법
상태바
영어인터뷰 비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3.1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영어인터뷰 비법


면접관을 사로잡는 인터뷰 비법


 

면접실의 문고리를 잡고 걸어 들어가는 단 몇 초 동안 면접관들에게 우리의 이미지는 각인된다. 비록 평소의 내 모 습, 내 말투가 아니어도 그날 하루는 면접관의 눈에 드는 만들어진 내가 되 는 것이 중요하다. 겸손하고 차분하게 그러나 자신 있고 당당하게 부딪쳐보 는 건 어떨까? 영어인터뷰의 알짜배기 정보만을 모아보았다.

 

How To Interview

인터뷰도 기술이 있어야 한다. 외모, 표정, 자신감, 발음 등 면접관들 이 원하는 스타일과 생각에 맞게 연습하고 익혀야 한다. 최대한 멋지게 포 장된 자신을 보여주자.

 

첫인상! 외모가 결정한다

깔끔하고 단정한 복장이 가장 중요하지만 외국인 면접관들이 선호하는 복장이 있으니 염두에 두자.

여성 기호   무늬 없는 짙은 색상의 정장이 좋다. 앞 이 트인 샌들이나 지나치게 굽이 높은 신발은 금물이며 두발은 단정하게 하 되 머리가 얼굴을 덮지 않도록 한다. 화장은 가볍고 자연스럽게 하고 향수 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말 것.

남성 기호   짙은 색 양복과 잘 다려진 흰 와이셔츠 를 입는다. 고상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넥타이를 고르고 두발과 면도를 깨끗하게.

 

지원서 깔끔하게 작성하기

대부분 면접장에 가면 작성해야 할 지원서가 있다. 모든 공간을 정성껏 작성할 것. ‘See Resume(이력서 참조)’와 같이 기입해서는 안 된다. 희 망 임금 칸이 있는 경우, ‘open(협상가능)’이라고 써둘 수 있다.

 

처음 10~15초가 중요하다

걸음걸이에 힘을 싣고 면접관이 악수를 청할 경우 힘차게 악수하고 자 신 있게 미소 짓자. 면접관이 권하더라도 절대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지 말 것. 또한 앉을 것을 권하기 전에는 자리에 앉지 않는다.

 

정확한 발음, 경청하는 자세!

면접관을 부를 때는 성(Last name)으로 부르되, 발음을 정확히 할 것. 면접관으로 하여금 해당 직무 내용에 대해 설명하도록 해, 그에 따라 자신 의 경력 사항을 적절히 말하는 것도 좋다.

 

해당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하자

인터뷰를 마치고 나오면서 면접관들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 멘트를 남 겨 두자.

“I’m very impressed with what I’ve seen here today; your company, Its products and the people I’ve met. I am confident I could do an excellent job in the position you’ve described to me.”

 

확실한 애프터서비스

면접 다음날 간단한 Thank-you Note를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자. 면접관 에게 자신을 다시금 상기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고 적극성을 보여줄 수 있 다.

 

 

How To Ready

 서류 통과 연락을 받고 설레고 긴장되는 기분으로 면접 당일까지 헛되게 보낼 수는 없다. 확실하게 어필하기 위해 사전에 꼼꼼히 정리하고 준비하자.

 

인터뷰 일정을 정확히 파악하라

 일단 인터뷰 일정이 결정됐다면 정확한 인터뷰 장소, 면접관의 이 름(정확한 발음) 및 직위를 먼저 파악한다. 또한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몇 부의 여분 이력서를 준비할 것. 둘 이상의 면접관을 만날 경우도 있기 때문 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자. 업데이트된 많 은 회사 정보를 미리 알아두고 표현한다면 면접관의 호감을 상승시키는 데 백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서관이나 해당 회사의 고객, 경 쟁사 또는 사내 고객 상담실이나 홈페이지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 다.

 

직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라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사나 정보를 복사해 면접 시 지참할 것. 이러한 준비는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기에도 매우 적당하다. 또한 면접 중 필요한 질문을 해야 할 경우에도 유용하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라

자신의 기술이나 지식을 나타낼 수 있는 서류들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지참한다. 포트폴리오는 깨끗한 바인더에 철을 해 면접 시 면접관에게 제출 할 수도 있고 아니면 파일로 만들어 면접 시마다 참고용으로 제시해도 좋 다.

 

이력서에 작성한 내용 기억해둘 것

이력서에 기입한 모든 내용은 면접 시 말하게 되는 내용과 반드시 일치 해야 한다. 진실성이 평가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면접관들이 매우 예민해질 수 있다. 따라서 날짜, 회사명, 업무내용 등에 대해 자신의 이력서를 모두 암기해두자.

 

기본 질문의 대답을 미리 할 것

구체적 직무 성과 몇 가지, 지원 회사의 배경 및 직무 내용, 장래 진로 및 지원 동기는 인터뷰 준비과정의 기본적인 체크리스트이다. 이 부분에 대 해 분명하고 충실하게 답변하는 연습을 하자.  

 

전화 면접 시 주의할 점

외국 업체는 전화로 면접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전화면 접은 영어로 의사표현을 전달하는 것도, 질문의 내용을 명확히 알아듣는 것 도 어렵다. 질문의 내용을 알아듣지 못했을 경우에는 몇 번이고 되물어봐 야 한다. 대충 짐작하고 대답한 경우 큰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 대방을 직접 보고 하는 면접이 아니므로 사전에 모의 질문과 예상 답안을 만들어두고 대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발음을 정확하고 똑똑하게 그 리고 평소보다 큰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간 리크루트 201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