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쏙쏙, 공짜강의 : 공짜로 강의 듣고~
상태바
귀에 쏙쏙, 공짜강의 : 공짜로 강의 듣고~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귀에 쏙쏙, 공짜강의


공짜로 강의 듣고, 머리는 부자 되기


방학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 하느라 등록금 마련하기도 힘든데, 강의 를 들을 돈은 더더욱 없다. 그렇다고 부모님께 손을 벌리자니 염치가 없 다. 하지만 잘만 찾아보면 공짜 강의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널려 있다. 그렇다고 공짜 강의라고 무턱대고 좋아해서는 안 된다. 나중에 비용이 발생 하는 경우도 있고, 안 그래도 가벼운 대학생들의 주머니를 노린 사기일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분야별 대표 공짜 강의를 소개해본다.

 

각종 공짜강의 소개

 

○● 무료 전공 강의

      세계 유수 의 대학들 강의를 공짜로 들어보자!

인터넷 덕택에 세계 유수의 대학들에서 행해진 강의들을 PC에서 맘껏 들 을 수 있게 됐다. 인터넷에 많은 대학들이 무료로 강의를 공개하기 때문이 다. MIT Open Course Ware 프로젝트는 2002년에 시작해 점점 많은 대학들 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함에 따라 무료로 공개되는 강의도 늘어나고 있다. UC Berkeley Webcast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많은 무료 동영상 강의들을 제 공한다. Open Yale Courses도 무료로 공개하는 강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 다. 인도 IIT들이 협력해 만드는 NPTEL Courses는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 퓨터공학 및 토목공학 등 공학계열 강의들을 웹 및 동영상 자료를 통해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또한 많은 대학 들이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강의를 공개하기 때문에 유튜브는 대학교육 관 련 무료 동영상 강의의 바다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 몇몇 링크들을 소개해 보겠다.

 

MIT World (http://mitworld.mit.edu/index.php)

 MIT에서 개최된 강연, 세미나 및 심포지엄들에 대한 무료 동영상 을 제공하는데, 이용자가 쉽게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 별 로 잘 정리돼 있다. 자료 내용은 과학, 기술, 이노베이션, 경제적 이슈들, 예술 및 여행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주제들을 담고 있다.

 

 UCTV (http://www.uctv.tv/ondemand)

UCTV는 캘리포니아 대학들(the University of California system 내의 대학들)로부터 오는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24시간 위성TV 채널이 라고 한다. 이 사이트는 음악과 예술, 비즈니스, 교육적 이슈들, 건강과 의 학, 과학 등 매우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육적 프로그램을 담은 무료 동영상 을 제공한다.

 

 Oxford Internet Institute: Webcast(http://webcast.oii.ox.ac.uk)

인터넷은 누가 개척했으며, 또 어떻게 진화해 가고 있는지, 사람들은 인 터넷을 이용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 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동영상 강의를 시청 해 볼 것을 권한다.

 

 HubbleSite-Hubble Public Talks (http://hubblesite.org/about_us/public_talks)

우주망원경 과학연구소(the Space Telescope Science Institute)에서 행 해지는 강연들로 허블 망원경을 이용한 경이로운 발견들과 우주에 대한 지 식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사이트는 2005년부터 무료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강의들에 대한 PDF 자료도 함께 열람할 수 있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우리나라 대학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있다! 바 로 ‘KOCW(http://www.kocw.net)’. 대학 교양·전공 강의 무료 공 개 사이트인 KOCW는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2007년부 터 운영하고 있는 대학 강의 공개 사이트다.

 현재 84개 대학이 741개 강의를 이 사이트에 올렸다. 무료로 질 높은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 (MIT)가 200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강의 공개(OCW)를 벤치마킹했다.

 교수들의 수업 내용을 인터넷에 올려 ‘열린 강의’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해당 대학 학생들은 물론 모든 대학생과 일반인까지 무료로 강의 내용을 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내용이 좋은 인기 강의에는 네티즌들 이 몰려 교수들의 실력이나 콘텐츠가 자동 평가되기도 한다. 대학들이 강 의 공개에 나서는 이유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다. 교수들이 논문을 쓰는 데 신경 쓰다 보니 강의의 질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오자 강의 내용 을 공개해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미국 대학가에선 강의 공개가 일반화됐다. MIT는 현재 1,900여 개 강좌를 인터넷에 올리고 있다. 실험 장면도 나오는 등 실제 강의실 현장 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MIT 공개 강의 중 인기가 많은 물리학과 월터 르 윈 교수의 ‘고전역학’ 강의에는 교수가 진자 운동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 해 강의실 천장에 연결된 로프에 자신의 몸을 묶어 실험하는 장면도 나온 다. 미국 200개 대학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 강의 2만 개를 공 개하고 있다.

 

 

○● 무료 영어 강의

      우리학교에 는 이런 프로그램 없나요?

건국대학교(총장 김진규)는 재학생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여름 방학에 이어 이번 겨울 방학 기간에도 기숙사 무료 이용과 수업료, 교재 비, 식비 등을 전액 지원하는 ‘몰입형 외국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 시했다.

건국대는 이를 위해 일정 학점(전 학년 평점평균 2.7이상) 이상 재학생 가운데 120명을 선발, 12월 28일부터 내년 1월 23일까지 4주간 기숙사에서 무료 합숙하며 영어로만 생활하고 하루 9시간 이상 회화, 청취, 독해 및 작 문 같은 기본 과목과 토익이나 토플 등 영어 능력을 끌어올리는 집중 교육 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 여름 방학 동안 실시한 몰입형 외국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이번에는 대상 학생을 확대해 선발 인원을 여름 방학보다 20명을 늘렸다고 한다.

건국대는 특히 이들 학생들을 위해 기숙사인 쿨 하우스(KU:L House)의 2 개 층을 ‘영어전용 층(English Floor)’으로 지정해 합숙 기간 동안 일상 생활과 개별 의사소통 자체를 영어로만 사용하도록 했다.

몰입형 외국어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지원자별 수준 테스트를 통해 ‘토 익역량강화반’(초중급반, 중급반, 고급반), 토플역량강화반(중급반)의 4 개 그룹으로 운영되며 하루 7시간의 집중 강의 후 2시간의 별도 그룹스터디 를 의무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건국대는 또 수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초빙 을 원하는 외부 토플, 토익 전문 강사진과 영어 전문가들도 대거 초빙하고 특강도 신설해 실질적인 영어능력 향상 강의가 되도록 했다.

건국대는 학생들의 수업 충실도 향상을 위해 참여 신청 때 10만원의 기 본 접수비를 내게 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마친 후 모의 토익시험을 치러 프 로그램 시작 전 수준 테스트 성적보다 100점 이상 향상되는 경우 전액 환불 해주기로 했다.

 건국대 이우광 학사관리팀장은 “대학의 외국인 교수 채용 확대 와 영어 원어강의 비율 증가, 외국인 유학생 증가 등으로 갈수록 영어 구 사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학교가 전액 지원하는 단기 집중 영어체 험 학습을 통해 취업을 위한 영어 실력 향상은 물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을 위해 전반적인 어학 능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무료 자격증 강의

      공무원 시험 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희소식!

공무원 전문 교육기업 ㈜에듀윌(www.eduwill.net)은 ‘7급 국가직 기출 문제 해설 무료특강’을 제공하고 있다.

기출문제 해설 특강은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 학 등 7개 시험과목별로 전문 강사진이 2010년 시험경향을 완벽 분석함으로 써 2011년 국가직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강의는 시험문제가 어느 영역에서 어느 정도 출제됐는지를 살펴보고, 기출문제를 하나씩 풀어가며 어떻게 대비를 해나가야 하는지를 전달한다. 에듀윌 무료 회원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기출문제 다운로드 코너에서는 각 과목별 출제경향 및 기출문제 해설을 첨부파일로 다운 받아 학습해 볼 수 있다. 따라서 특강을 수강하기 전에 문 제를 먼저 풀어본다면 학습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2010년 국가직 7급 시험 출제경향 및 준비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국어의 경우 전 영역에서 고루 출제됐고, 비문학 독해부분과 한문 영역, 문법에 더 욱 신경 써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어는 시사성 있는 문제 및 장문 출제 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 한국사는 사실과 사실, 시 대와 시대 간의 연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행정법은 이론, 법령, 판례의 세 부분이 적절히 출제될 것으로 보이며, 행정학은 기본적인 이론배경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출제됐다. 헌법은 지난해 다소 쉽게 출제 돼 올해는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며, 경제학은 계산문제와 출제가능성이 높은 이론을 잘 정리해 둬야 한다.

한편, 에듀윌은 합격할 때까지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평생회원 반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행정직과 세무직, 검찰사무직, 교정직에서 선택 수강할 수 있으며, 기본서 및 문제집, 심화특강 등 전 교재가 무료로 제공 된다. 가산점 자격증/IT강좌 특별제공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011년 국가 직 7급 공무원시험은 필기시험이 7월 23일(토) 실시될 예정이며, 461명을 선발할 방침이다.

 

 

○● 무료 취업 강의

      무료강의에 20만원의 장려금까지?

현대건설 인재개발원은 2011년 상반기 무료 취업교육생 300명을 2월 15 일까지 모집한다.

교육 분야는 공정관리, 측량, 전기, 준설기계(자동차정비), 특수용접(파 이프용접), 플랜트배관 등의 1년 과정과 3D Modeler, 플랜트품질 등의 6개 월 과정이다. 개강은 3월 1일이다.

모든 과정의 교육비는 무료이며 교육생 전원에게는 교육기간 동안 점심 을 제공하고 매월 20만원의 기술장려금도 지급된다.

군 입영 연기, 국가기술자격검정 기능사 필기시험 면제(1년 과정) 등 특 전이 주어지며 수료자 전원에게는 현대건설 현장 및 계열사, 협력사 취업 등을 알선해 준다.

응시연령은 15세 이상 40세 미만(공정관리, 측량은 80년 이후 출생자, 플랜트품질은 82년 이후 출생자)이다. 온라인(http://edu.hdec.co.kr)으로 서류를 접수하고 면접은 서류전형 통과자에 한해 개별 통보한다.

인재개발원 관계자는 “현대건설 임직원의 추천이 있을 경우 해당 지원 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된다”며 “건설현장의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 는 게 현대건설 인재개발원의 교육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 인재개발원은 1977년부터 지난해까지 3만5,0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최근에는 단순 기능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현대 건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원자력, 플랜트, 엔지니어링 중심의 고기능 인 력을 양성하도록 교육과정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 무료 커피 강의

      미래의 바리 스타를 꿈꾸며…

최근 커피를 즐기는 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커피 강좌가 활성화되고 있 다. 백화점 문화센터에 개설된 강좌에서부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하 고 있는 커피 강좌, 그리고 일부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커피 강좌 까지. 커피문화가 일상화된 대학생들에게도 큰 인기이다. 특히, 커피 관련 산업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대학생들에게는 필수 코스가 되고 있다.

커피전문점에서 주최하는 커피 강좌는 바리스타 양성 과정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커피전문점에서 준비한 커피 강좌는 커피에 대한 이 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체득한 커피 만들기 노하우를 직접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커피전문점에서 개설한 일부 강좌는 적지 않은 비용 부담과 평일에 개설된 강좌 시간 때문에 커피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 은 들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상황에서 커피전문점 카페베네의 무료 커피강좌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되는 카페베네 취미반 교육 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1시간 30분씩 2주간 4회 실시되며, 전문 바리스타 의 도움을 받아 원두 로스팅부터 커핑, 에스프레소, 핸드 드립 추출 등 도 구별 분쇄와 커피 추출의 이해, 우유 스팀, 리떼 아트 체험까지 다채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주말반이 개설돼 있어 평일에 시간이 부족한 직 장인들에게도 커피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모든 교육생에게 ‘bene cup coffee college’ 교육 수료증 을 발급하고 있으며, 카페베네 직원 면접 시 가산점도 부여된다. 매 기수별 (12명)로 우수 수료자에게 카페베네 특별 포상도 진행된다.



[월간 리크루트 201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