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EXECUTIVE Ⅱ : 신미현 듀폰코리아 인사부
상태바
HR EXECUTIVE Ⅱ : 신미현 듀폰코리아 인사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HR EXECUTIVE Ⅱ - 듀폰코리아


Core values가 실현되는 그곳, DUPONT!




 신미현 듀폰코리아 인사부 상무

1977년 한국에 진출해 국내 시장에서 우수한 제품과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듀폰코리아는 1980년대 중반부터 첨단 생산 설비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와 더불어 주요 산업용 기초소재를 국내에서 생산함으로써 우 리나라 산업발전에 기여해오고 있으며, 현재 420여 명의 직원들이 서울 마 케팅 사무소와 울산, 이천의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듀폰코리아를 자신의 첫 직장으로 시작해 18년 동안 듀폰과 함께 걸어온 인사부 신미현 상무를 만나 그녀만의 듀폰 사랑을 들어보았다.

 

1802년 미국 델라웨어 주 윌밍턴에 프랑스에서 이주해온 듀폰(E.I. DuPont)이 흑색화약공장을 세우면서 듀폰의 역사가 시작됐다. 207년 동안 과학에 기반을 두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시장변화에 적응하 고 비즈니스가 변해 왔기에,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장수기업이 됐다. 19세기에 흑색화약 제조로 시작해 20세기에 화학/섬유/에 너지 회사에서, 21세기에는 소재/영양/안전/바이오케미컬 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듀폰은 현재 총 비즈니스를 13개로 나눠 활발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듀폰이라는 이름이 어떤 분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생활 전반적으로 듀폰의 손이 안 닿은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은 제품과 시설 등에 저희 생산품들이 보이지 않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알고 보면 너무나 가깝 고 자주 마주치는 정말 친근한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듀폰의 HR을 총괄하고 있는 신미현 상무는 인터뷰 처음부터 끝까 지 듀폰에 대한 자랑을 쉬지 않고 이야기할 정도로 회사에 대한 애정이 대 단해 보였다. 그녀가 입사한 뒤 내부 지원제도를 통해 인사팀으로 온 지도 벌써 10년. 복지제도, 급여 체계 업무를 시작으로 인사와 관련된 여러 가 지 업무를 담당하면서 쌓은 탄탄한 경험을 기반으로 이제는 인사업무 전체 를 총괄하는 담당자의 자리에까지 오게 됐다.

“인사팀에 처음 왔을 때는 제가 원래 일하던 영업부와 업무나 분위기 면에서 많이 달라 놀라기도 했습니다. 특히 제가 하는 말 한마디, 단어 하 나가 직원들에게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매사에 더욱 신중해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2011년, 새로운 자리에 서게 된 만큼 처음의 마음가짐과 자세를 유지해 저에게 맡겨진 일들을 완수 해 나갈 것입니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갖춰야

전세계 듀폰의 사업장에서 동일하게 지켜지는 핵심가치, 듀폰의 문화를 규정짓는 4가지 핵심가치는 안전&보건, 윤리준수, 인간존중, 환경보호 이다. 듀폰에 입사하면서 직원들이 제일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듣는 것 또한 이 핵심가치인데, 모든 회의가 핵심가치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되며 지 속적인 교육과 직원들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이런 요소들이 생활 속에서 자 연스럽게 체득되도록 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비슷한 형태의 키워드를 핵심 가치로 내걸고 있긴 하지 만 듀폰은 명목상의 가치가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보여지고 실현되는 가치 라는 점에서 충분한 차별성을 가진다.

이를 보여주는 최근의 한 예로, 듀폰은 눈이 정말 많이 오던 날 직원들 의 안전을 위해 출근을 금지했다. 출근길에 사고가 날 수 있다는 것과 직원 들이 출근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이뿐만이 아니 다. 울산공장에서 기준치보다 많은 양의 유해 물질이 배출됐을 때 담당자 스스로가 구청을 찾아 자진 신고한 일도 있었다. 하지만 유사한 경우에 기 준치 이상의 유해물질이 배출되는 것을 알고도 비용을 아끼겠다고 공장 가 동을 멈추지 않았던 대만의 담당자는 해고를 당하는 곳이 바로 듀폰이다.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듀폰의 핵심 가치이지만, 인사 담당자로 서 좀 더 집중하게 되는 부분은 바로 인간 존중입니다. 예를 들어 가족이 아프다거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직원이 자리를 비우게 됐을 때, 오히려 상 사가 직원보다 그 상황을 더 이해하고 배려하며 편의를 봐 주는 것이 듀폰 이며, 이런 존중에 감동받아 눈물을 흘릴 수 있는 곳도 듀폰입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동료나 상사와의 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이직을 결심하 는 경우도 많은데, 그런 면에서 듀폰의 인간존중 가치는 정말 최고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듀폰의 인재상은 기본적으로 듀폰이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를 지키고, 함 께 갈 수 있는 사람이다.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인간 존중 규정이나 윤리 규정, 듀폰의 핵심가치에 문제가 있으면 듀폰에서 함께 일할 수는 없 다. 또한 듀폰 코리아로 입사해 한국에서 일한다고 해도 아시아의 여러 나 라 동료, 미국 유럽 직원들과 소통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다른 나라의 직원들 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글로벌 수준의 업무 역량, 또한 열정과 창의력을 가 진 사람을 듀폰의 인재로 본다.

듀폰은 대부분 수시채용을 통해 사원을 선발하며 서류 전형, 1·2 차 면접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듀폰에 입사한 후, 해외에서 현지인 상 사와 함께 일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화를 이용해 영어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한다.

“요즘 지원하는 젊은이들은 저희 때와는 다르게 어학연수, 해외경험, 인턴, 공모전 등 정말 여러 가지 경험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험 이 많다는 건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대체적으로 외국어 능력도 참 뛰어납니다. 외국어 능력은 높은 점수보다는 오랜 시간 성실하게 준비했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또한 신 상무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학시절, 과제나 프로젝 트 외에 과대표나 동아리장처럼 어떤 그룹의 리더로서 이끌었던 경험이 실 제 업무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어떤 모임이나 조직에 단순히 참여 했던 것보다 자신이 그 모임을 총괄하면서 이끌었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고 했다.

“같은 맥락에서 높은 어학점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러한 능력을 업무 에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외국어 능력은 얼마나 논리적으 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지가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으 니까요. 영어 능력에 더해 논리적 사고에 대한 부분도 고려해 준비하는 것 이 좋습니다. 논리적 사고는 다른 나라 후보자와 비교해 우리나라 후보자에 게서 일반적으로 보여지는 약점이기도 합니다.”

 

여성인력 유치의 선두자로 나서

듀폰은 인사위원회를 통해 핵심 인재를 선발하고 버디제도 및 멘토링 프 로그램 등을 통해 코칭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으며, 최고 경영진, 고위 관 리자, 위험 인재, 핵심 인재 등 넓은 범위에 걸쳐 인력 유지 계획을 실행하 고 있다. 업무에 있어서도 한 부서에서 개인이 담당하는 업무를 서로 순환 함으로써 업무 프로세스를 좀 더 크고 넓게 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 록 해 직원들이 익숙해진 업무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자기계발과 업 무 효율성 증진에 힘쓰고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듀폰의 기업문화나 사내 여러 가지 시스템은 최고 를 추구하고 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신입사원보다도 다른 기업에 있다 가 온 경력직원들이 듀폰이 가진 기업문화의 우수성을 훨씬 잘 느끼고 긍정 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수 여성인력 유치 및 개발에 힘쓰고 있는 듀폰은 공적과 능 력 중심으로 직책을 선임하며 DWN(DuPont Women"s Network) 등의 자발적 조 직을 통해 여성 직원 역량 개발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회사 업무와 가정생 활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시차출퇴근제도(Flexible Working Hour) 등 을 도입해 탄력적으로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듀폰 서울 사무실은 전체 사원 중에 여성이 40% 이상을 차지합니다. 국내 회사들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했던 여성인력을 적극 활용해 중간 관리 자뿐만 아니라 임원진에도 여성들이 골고루 배치돼 회사 비즈니스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죠. 여성직원들의 ‘경력개발’, ‘리더십개발’, 그리고 ‘일과 삶의 균형’ 유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듀폰의 HR은 기업의 특성상 아시아 전체적으로 함께 진행되는 체계나 프 로그램이 많다. 예를 들어 HRD에서 프로그램을 하는 경우, AP에서 전체적으 로 하는 프로그램을 런칭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것이 대다수 를 차지한다.

“앞으로는 한국 사람들만이 가지고 있는 약점과 강점을 파악해 이에 맞 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것들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역 할을 넘어 AP job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고 싶고요. 인사 부 내부적으로는 인사부 직원들이 1월부로 다들 새로운 역할로 바뀌게 됐는 데, 새로운 업무에 정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빨리 안정화시 켜 이전보다 훨씬 더 새롭고 단단해진 팀워크를 보여주고 싶습니다.”   

    글│이상미 기자 young@hkrecruit.co.kr

    사진│서정훈 객원기자 talbot@naver.com

 

신미현 상무는…

 

1993년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1993년  듀폰코리아 입사

2005년  서강대학교 MBA

2011년  듀폰코리아 인사부 상무(現)

 

“업무 현장에서 핵심가치가 실현되는 기업, 그 정신 때문에 모든 직원 이 행복할 수 있는 기업이 바로 듀폰입니다. 아무리 능력이 좋고, 뛰어난 인재라고 해도 목적과 방향이 맞지 않으면 함께 하기 힘들기 때문에 듀폰 과 함께 하길 원하는 분들은 이런 기업 정신을 인정하고 이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분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세요.”



[월간 리크루트 201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