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직업 : 온라인 광고기획(AE)
상태바
이 직업 : 온라인 광고기획(AE)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이직업


온라인 세상의 분석력과 통찰력 가져야




 

온라인 광고기획(AE)

이 종 석 (주)코리아센터닷컴 온라인마케팅팀장

 

온라인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기업의 브랜드강화 전략부터 소호 창업 및 홍보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그룹과 업종을 상대로 광고전략 구축 및 마케팅 컨설팅을 완성하는 사람이 바로 온라인 광고기획자(AE)다. 광고기획 자에게는 시장을 세밀하게 바라보는 분석력과 시장을 주도하는 통찰력, 그 리고 상대를 압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핵심역량이다. ‘메이크 샵’으로 유명한 ㈜코리아센터닷컴 광고마케팅사업부에서 근무하는 이종석 팀장과 함께 AE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 온라인광고 AE가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본래 호기심이 강해 새로운 시장에 대한 설렘이 가득했던 대학 4학년 시 절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유명 포털사이트의 인턴십 과정이 계기가 됐고, 인턴 업무 후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매력과 조 금씩 쌓여가는 광고주의 신뢰에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면서 비전을 찾고 집 중하게 됐습니다.

 

▲ 현재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메이크샵’이라는 브랜드로 EC호스팅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 는 ㈜코리아센터닷컴에서 광고컨설팅팀 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광고주와 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황을 분석하고 파악해 온라인상의 마케팅 전략 과 플랜을 구축, 집행 및 사후 결과에 따른 피드백까지 총체적인 마케팅 컨 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광고주의 니즈와 목표가 모두 판이하게 다 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핵심고객 타깃팅 전략, 프로모션 전략, 매체 선정 과 믹스전략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 업무의 장단점이 있다면?

다양한 경우의 광고주들과 소통을 하다보니 좀더 넓은 안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분석적인 마인드와 통찰력을 습득할 수 있고, 전략적인 사고로 기획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능동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식 지 않는 열정과 근성이 수반돼야 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마케팅 및 광고 관 련 서적을 통해 꾸준히 지식을 쌓아가는 노력은 필수입니다.

 

▲ 업무관련 자신만의 노하우를 소개해 주세요.

 광고주와의 약속이 가장 중요하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정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캘린더나 메모 기능이 특 화된 어플들을 잘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업무 형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성향의 광고주들과 미팅을 하기 때문에 평소 커뮤니케이션 스 킬에 도움이 될 만한 서적들을 틈틈이 읽어두면 좋습니다.

 

▲ 온라인 광고 AE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온라인 광고기획은 이제 갓 10년 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지금 시작해 도 제일 먼저 시작한 사람과 10년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며  여전히 시 장의 성장률은 10% 이상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의 폭발적 증가로 벌써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확장되고 있습니 다. 역동적인 시장 환경의 발달 속에서 항상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꾸준한 학습과 몰입의 자세로 온라인 광고의 전문 기획자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글┃조귀열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장



[월간 리크루트 201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