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인적성 검사
상태바
대기업 인적성 검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대기업 인·적성검사


주요 그룹별 인·적성검사 특급정보!




 대기업들은 왜 인·적성검사를 실시할까? 바로 서류와 면접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구직자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다. 서류전 형 다음으로 실시하는 인·적성검사. 각 기업별로 성향이 약간씩은 다르기 때문에 각 기업이 어떤 성향의 인·적성검사를 실시하는지 미 리미리 파악해둬야 한다. 덮어놓고 가볍게 여겼다가 큰코다치는 일이 벌어 질 수 있으니….

 

삼성의 SSAT(Samsung Aptitude Test)는 구직자들 사이에 가장 널리 알려 진 인·적성검사로 학력 또는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폭넓은 지식으로 주어진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하 는 시스템이다.

기초능력검사 100문항과 직무능력검사 75문항으로 총 175여 개의 문항이 며 검사소요시간은 휴식시간을 포함해 3시간 30분이다. 기초능력검사는 언 어력, 수리력, 추리력 등을 통해 기초 지적능력을 종합 평가하고, 직무능력 검사는 업무능력, 대인관계능력,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상식능력을 평 가한다.

SSAT는 해마다 문제가 조금씩 변형되고 있으나 유형이 비슷하며, 삼성그 룹 채용사이트를 방문해 SSAT를 클릭하면 실제 문제 유형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이 검사는 평상시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므로 단기간의 준비 로 성적이 향상되지는 않지만 문제유형 등을 사전에 파악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tip! tip! tip!

언어능력

실제 합격 수기를 보면 시험 전에 사자성어를 100개 이상 외운 것이나 한자 자격증 대비가 도움이 됐다는 의견들을 볼 수 있다.

 수리능력

시험 당일에는 앞부분 문제에서 막힌다면 다음 문제로 빨리 넘어가야 한 다. 30문제를 반드시 다 풀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가 장 중요하다.

 추리능력

추리는 잘못하면 연달아 틀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풀어가야 한다. 수 추리와 도형 추리는 몇 가지 규칙이 있으므로 이 부분을 미리 학습한다 면 실제 시험에서 크게 어렵지는 않다.

 직무상식능력

 SSAT에서 가장 많은 문항 수를 차지하는 부분이면서 단기간에 높 은 득점을 할 수 있는 영역이므로 학습을 할 때에도 집중해야 한다. 신문 을 꾸준히 읽고 최근 화두가 되는 이슈들도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상황판단력과 인성검사

상황판단력은 조직생활, 비즈니스 환경, 개인적인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상의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가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평 가하는 검사이다. 자신이 선택할 대안(MOST)을 하나 고르고 자신과 가장 맞 지 않는 대안(LEAST)을 한 개씩 선택하게 돼 있다. 정답이 없지만, 직급보 다 팀워크를 고려한 해결방식이나 대화와 절차를 통한 해결을 지향하는 대 안을 일관성 있게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LG전자와 LG CNS는 RPST(Right People Selection Test)라는 적성검사 방 식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승부근성, 실행력, 전문역량, 대인관계 등 4개 영역 14개 세부역량으로 지원자의 자질을 평가한다. RPST는 서류전형 의 일부분으로 1차 서류 검토 결과와 RPST 결과를 종합해 최종 서류전형 합 격여부를 판단한다.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HKAT(Hyundai Kia Aptitude Test)는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로 나뉜다. 적성검사는 지각정확성, 언어유추력, 판단력, 응용 계 산력 등의 9개 영역에서 총 74분 동안 191문제가 주어지고, 인성검사는 30 분 동안 Yes / No 형식의 345개 문제를 풀게 된다.

 

SK그룹의 종합적성검사는 적성검사와 인성검사로 이뤄져 있다. 적성검사 에서는 어휘력, 언어추리력, 언어유추력, 지각능력, 판단력, 응용 계산력, 창의력 등을 검사한다. 인성검사는 SK인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 조 건인 SKMS(SK ManShip)를 가지고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으로 인간성, 사회적 응력, 사교성, 대인관계 등 여타 인성검사 평가항목과 유사하다.

 

 한화그룹의 HAT(Hanwha Attitide Test)는 크게 인성검사와 상황판 단검사, 적성검사로 구분된다. 인성검사는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최소한의 인성자질 평가로 60문항을 40분 안에 풀어야 한다. 상황판단검사는 직무상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의 대처방식을 60개의 문항(제한시간 40분)을 통해 평 가한다. 적성검사는 언어력, 수리력, 공간지각력 등 기본 인지능력을 측정 하는데, 인문계는 65문항(제한시간 60분), 이공계는 95문항(제한시간 85분) 을 풀어야 한다.

 

두산그룹의 DCAT(Doosan Comprehensive Aptitude Test)는 적성검사와 인 성검사로 나뉜다. 적성검사는 상경계는 언어(30문 20분)와 언어II(30문 25 분), 수리능력(30문 25분)에 대한 시험을 치르고, 이공계는 언어II(30문 25 분)와 수리능력(30문 25분), 기계이해능력(40문 13분), 공간지각능력(30문 22분)을 평가한다.

 

 STX그룹의 SCCT(STX Creativity & Challenge Test)는 언어, 수리, 공간지각, 추론, 상식 5개 영역으로 구성되고 다시 공통파트, 직무파 트로 나뉘어 실시한다. 이때 상식은 공통상식과 더불어 전공 상식 문제도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총 4시간이다.

 

 CJ그룹은 BJI(Business Judgment Inventory, 비즈니스 상황에서 의 가치판단) 테스트와 CAT(Cognitive Ability Test, 인지능력평가)로 나뉜 다. BJI테스트 및 인지능력검사는 여러 가지의 돌발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 자의 대처상황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회사의 기업문화에 맞는 행동을 선택 할 경우에만 점수를 주며 25문항 20분이 주어진다. CAT은 언어, 수리 등 일 반적인 과목들이 포함돼 있으나 과목 구분 없이 한 번에 시험을 치르게 되 므로 시간 안배가 관건이다.(50문항 12분)



[월간 리크루트 2011-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