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매니저 : 윤준구 IBK 기업은행 인사부장
상태바
인사매니저 : 윤준구 IBK 기업은행 인사부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9 17: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인사매니저 - IBK 기업은행


대한민국 최고의 은행, 나아가 세계 초일류은행으로!




윤준구  IBK 기업은행 인사부장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IBK 기업은행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은행 권 전체 중기대출 순증액의 91%를 공급하는 등 중소기업을 위한 버팀목 역 할을 충실히 해왔으며 국책은행이지만 시중은행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내 부역량을 키워 왔다. 또한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하는 고객만족경영대상 명예 의 전당에 헌액되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은행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 모든 걸 가능케 한 원동력은 바로 IBK 기업은행의 직원 한 사람, 한 사 람이라고 말하는 윤준구 인사부장을 만나보았다.

 

IBK 기업은행(은행장 조준희)은 1961년 7월 제정된 중소기업은행법에 따 라 중소기업인들에 원활한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설립된 특수은행으로서 설 립 이래 반세기 동안 중소기업 지원 육성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해 왔다. 그리고 이제는 이와 함께 개인고객 1,000만 명 달성을 위해 변화와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

“2010년 말 기준으로 1만99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로 인수합병 없이 단일은행으로 총자산 173조를 돌파했습니다. 또한 당기순 이익 1만2,901억원을 달성하면서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올렸죠. 저희 IBK 기업은행은 1인당 총자산, 1인당 당기순이익 등 생산성도 국내은행들 중 당연 최고수준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의 비전은 ‘고객의 성공날개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금융그 룹 IBK’이다. 이를 위해 IBK캐피탈, IBK자산운용, IBK신용정보 등 기존의 자회사에 2008년 IBK투자증권, 2010년 IBK연금보험을 새롭게 설립하는 등 종합금융그룹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나아가 2010년에는 “고객의 행복, 신 뢰와 책임, 창조적 열정, 최강의 팀워크”로 구성된 IBK 기업은행 핵심가치 를 제정했다.

“IBK 기업은행은 사회공헌사업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인식하고 적극 추 진함으로써 공공금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 다. 매년 당기순이익의 1% 이상을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의 난치병 치료 및 장학금 지원사업 등에 지원하고 저소득자, 저신용자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 한 서민금융상품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 는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2009년부터 ‘IBK JOB WORLD’를 오픈해 청년 일 자리 2만개를 창출했고, 3만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IBK 기업은행은 2005년부터 학력·전공·연령 등의 기준을 없앤 열린 채용을 도입해 다양한 배경과 역량을 보유한 인재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신입 채용은 서류·필기, 합숙면접, 임원면접의 4개 전형으 로 진행된다.

특히 합숙면접은 본부 팀장 및 실무자들을 면접위원으로 해 1박 2일간 연수원에서 실시되는데 실제 면접관들이 지원자들과 동고동락하며 동시에 마케팅전략 수립, 팀별과제 수행, 영업역량 테스트, 집단토론 등이 진행된 다. 지원자들은 팀 단위 위주의 평가를 통해 개개인의 열정, 문제해결능 력, 논리력뿐 아니라 협동심, 배려심, 팀워크 등의 요소를 평가받게 된 다.

“개인보다는 조직 전체의 시너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IBK의 문화를 보 여주는 합숙면접은  최근 입행한 선배들이 함께 참여한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들은 함께할 후배들에게 과정마다 자신의 노하우와 경험들 을 함께 나누고 도와주게 되는데, 자신이 받은 것을 타인에게 되돌려주고 자 하는 선배들의 모습을 보며 지원자들은 서로 함께하고 발전하는 IBK의 일원이 되고자하는 마음을 더욱 키우게 됩니다.”

모든 단계가 블라인드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자는 각 전형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되며, 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에너지를 집중해 야 한다.

서류전형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통해 지원자가 가진 발전가능성 에 주목해 평가가 이루어지며 지원서가 몇 천, 몇 만 장이 되더라도 아웃소 싱을 주지 않고 인사부 직원들이 2주 동안 매달려서 모두 읽고 합격자를 선 발한다. 자기소개서에는 지원자의 가치관, 성향, 자세 등이 포괄적으로 녹 아 있기 때문에 학점, 어학, 자격증과 같은 스펙위주의 평가보다는 다양한 사회활동 경력과 자기소개서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지원자는 현재 자신이 가진 강점을 IBK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면서 지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 라 경험을 통해 얻은 것과 이러한 것들이 IBK에 입행 후 어떻게 기여될 것 인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야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 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 다.”

정규직 공채는 2011년 상·하반기에 각 150명씩 총 300여 명을 채 용할 예정이며, 청년인턴은 이미 지난 1월에 약 200명을 채용했고 7월중 약 200명을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역할당제 실시, 장애인과 국가 유공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채용확대를 통해 사회적 책임 또한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올해부터는 정규직 공채 시 채용인원의 20%를 청년인턴 중 에 선발할 예정이며 또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외국인 및 해외대학 출 신 인재들을 지속적으로 채용해 인력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많은 것을 갖춘 인재보다는 많은 것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인재를 찾습 니다. 뛰어난 머리와 순발력으로 타인을 압도하는 지원자들이 많습니다. 하 지만 다른 사람에게 배우려 하고 자신을 낮추는 인재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제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한치 앞도 예측하기 힘듭니다. 자신의 재능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하는 인재야말로 IBK를 이끌 어갈 핵심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더불어 타인을 ‘배려’하고 ‘팀워크’ 를 중요하게 여기는 인재, 창의와 열정을 가진 지원자라면 저희 IBK뿐 아니 라 어느 기업에서도 채용하고 싶은 인재가 될 것입니다.”

 

끊임없는 발전과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

최근 많은 신입행원을 선발해 어느 조직보다 젊은 직원을 많이 보유하 고 있는 IBK 기업은행은 시장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직무역량 강 화 연수’, 영업현장의 니즈를 반영한 ‘직무재연수 프로그램’, ‘신입행 원 멘토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개인금융 및 기업금융 직무 서포터를 지정 해 현장학습교육을 강화하는 등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역량 있는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신입행원들이 신속히 조직문화에 적응하고 조기 전력화될 수 있도록 1 년 동안 멘토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멘토들은 풍부한 업무경험과 업무지 식을 전수하고 자기계발 지도 등을 통해 신입행원들의 역량강화에 기여하 게 됩니다.”

IBK-Proway는 직원 본인의 적성과 희망에 따라 스스로 경력경로를 선택 하고 개발계획을 수립·실행하는 자기주도형 경력개발제도이다. 직 무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력개발정보, 필요지식 및 기술, 교육과 정, 자격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직원의 희망직무 선택과 경력개발 계획수립에 도움이 도는 표준 모델을 제공해 준다.  

“IBK-Proway가 직원의 자기계발을 지원하는 제도라면, IBK-My Profile 은 자기계발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신상변화, 주요업적, 주특기, 자기계발내용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자기 PR의 장으로 활용합니다. 쌍방향 소통채널을 확보해 개인의 다양한 잠재능력 발 굴 및 자기계발 동기를 부여코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IBK 기업은행은 여신심사, 외환, PB 등의 전문요원 제도를 통해 마 케팅 분야의 전문가로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본부 전문인력의 경우 열 린 인력풀 제도를 통해 직원의 경력개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외에도 저희 기업은 최고의 금융전문가를 꿈꾸는 직원들에게 금융전 문가 로드맵을 제시하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우수인재를 선발해 국내외 유수 대학에 학술연수 파견, KAIST 전문교육과정 등을 통해 최고의 금융전문가 를 육성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은 ‘집합연수’, ‘사이버연수원’, 주말 및 야간 ‘인하 우스(In-House)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원이 원하는 시간에 어디서든 강의 를 들을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하고 있으며, 바쁜 영업점의 현실을 감안해 전 국단위 107명의 현장교수 및 행 내 강사가 교육장을 이동하면서 진행하는 ‘영업현장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IBK가 선배들의 성과를 계승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느냐는 인사부가 어떠한 인재를 선발하고, 선발된 직원들이 인사제도 시스템을 통해 얼마나 자신의 잠재역량을 발휘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선 진기업의 인사제도를 벤치마킹하고 성과 및 역량이 뛰어난 직원을 우대하 는 인사를 실시하는 한편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해 IBK 기업은행의 직원 하나하나가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인재 로 육성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은행장님께서 강조하 신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을 실천하기 위해 진정으로 인사가 조직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치고 조직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인사를 실시하고자 합니 다. 이와 같은 인사시스템 확립을 통해 IBK 기업은행이 아시아 최고 은행 을 넘어 세계 최고의 은행이 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이상미 기자  young@hkrecruit.co.kr

사진│한명섭 기자  prohanga@hkrecruit.co.kr

 

 

“많은 것을 갖춘 인재보다는 많은 것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인재를 찾습 니다. 자신의 재능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하는 인재야말 로 IBK를 이끌어갈 핵심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더불어 타인을 ‘배려’하 고 ‘팀워크’를 중요하게 여기는 인재, 창의와 열정을 가진 지원자라면 저 희 IBK뿐 아니라 어느 기업에서도 채용하고 싶은 인재가 될 것입니다.”

 

윤준구 부장은…

1986년  IBK 기업은행 의정부지점 입행

1992년  인사부 기획담당 대리

2002년  변화추진단 전략 팀장

2006년  인재개발원장

2007년  비서실장

2009년  런던지점장

2010년  인사부장(現)



[월간 리크루트 2011-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효영 2014-07-10 08:32:19
다방면에 경험과 능력을 갗춘 진정한 은행원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