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패션전략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패션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 : 이미지 메이킹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패션전략




김 은 영

이미지컨설턴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격증 과정

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LG전자, 삼성카드, 우리은행, 신세계백화점 등 CS강사

lovely73ey@hanmail.net

 

얼마 전, 필자가 근무했던 회사의 후배가 찾아와 자문을 요청했다. 회사 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됐는데, 어떤 옷을 입어야 좋을지 모르겠다며 한숨을 쉬면서. 후배의 고민은 자신이 키도 작 고 인상도 너무 평범해 사람들의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이를 고치고 싶어 했고, 더 나아가 예리하고 명석한 이미지를 주기를 원했 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스스로의 모습에 자신 감을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패션 스타 일이다. ‘옷이 날개’라는 말이 있듯이 어떤 의상으로 연출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이미지는 상당히 달라질 뿐만 아니라 행동과 말씨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 반듯한 사람도 예비군복만 입으면 삐 뚤어진다고 하지 않는가?

 예전에 ‘호기심 천국’이란 TV 프로그램에서 유치원 아이들에게 캐주얼을 입혔을 때와 정장을 입혔을 때, 행동의 차이를 실험한 것을 방송 했다. 놀랍게도 편한 옷차림일 때는 말썽을 피우고 소리를 지르며 자유롭 게 뛰어다니던 아이들이 정장을 입혔을 때는 몰라보게 얌전한 태도와 공손 한 말씨로 행동했다. 이렇듯 옷차림은 행동과 말씨까지 장악하는 힘을 가지 고 있어, ‘패션도 전략이다’라는 말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보게 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후배의 경우처럼, 자기 인상이 너무 평범하 고 유순해 보여서 선명하고 똑똑한 인상을 주고 싶을 때가 종종 있다. 이 럴 경우 어떻게 패션 전략을 세우면 좋을까?

 

Tip1 - High contrast를 연출하자!

상의의 재킷과 이너(셔츠, 탑)의 색상을 강하게 대비시켜 연출하는 방법 이다.

예를 들면 여성은 블랙 재킷에 화이트(또는 아이보리) 셔츠나 탑, 블라 우스를 매치함으로써 상의에 강한 대비감을 준다. 남성의 경우, 블랙 정장 이 아니라 짙은 네이비 계열의 정장에 화이트 셔츠를 매치시키는 것이 원칙 이다. 블랙 정장은 포멀(formal)한 색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블 랙 색상의 양복은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상의 의상의 강한 대비는 그 사람의 이미지를 선명하고 강렬하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똑똑해 보이는 인상까지 주기 때문에 중요한 프레젠 테이션을 할 때 효과적인 연출법이다. 하지만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 연설자를 주목시키는 데 있다면 High contrast 로 연출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연설자보다는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에 주목시 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연설자는 Medium contrast를 연출하는 것이 더 효과 적이다.

Medium contrast란 상의의 재킷과 이너의 색상을 의미 그대로 중간 정 도 대비로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블랙(또는 네이비) 재킷에 브 라운 계열의 셔츠를 매치하거나 브라운 계열의 재킷에 아이보리 또는 화이 트 셔츠를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 Medium contrast로 의상연출을 할 때 줄 수 있는 효과는 친근함과 부드러움, 온화함 등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내용 에 주목시키고자 할 때 연설자가 너무 강한 이미지라면 내용보다는 연설자 에게 자꾸 시선이 가게 되므로 목적달성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 우에는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Medium contrast로 연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Tip2 - Traditional style을 연출하자!

트레디셔널 스타일(traditional style)이란 사무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비즈니스 웨어를 말한다. 여성은 스리피스(재킷+이너+바지 또는 스커트)를 기본으로 단순성과 절제미를 강조하고 디테일이나 장식이 최소화된 정장스타일이다. 직선형의 라인으로 중성적인 느낌을 자아내고 상 하의를 단색 수트로 연출함으로써 조직적이고 단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치마길이는 활동하기에 편한 무릎 중간 정도 길이가 적당하며 액세서리는 최소한으로 연출하는 것이 좋다. 여성스런 느낌이 강한 리본이나 레이스 등 의 장식은 프레젠테이션 시 가급적 피하는 것이 훨씬 더 프로답고 전문가다운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남성은 절제를 기본으로 하는 전통 비즈니스 정장 스타일로 네이 비나 그레이 위주의 광택 없는 단색 정장을 기본으로 한다. 타이가 기본 액 세서리가 되며 사선 스트라이프 타이가 대표 아이템이다. 트래디셔널 스타 일을 연출할 경우 반팔소매의 셔츠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원칙이고 바지에 는 항상 줄이 만들어져 있고 셔츠의 다림질은 완벽해야 한다. 패턴이 들어 간 셔츠를 선택하고 싶다면 헤링본이나 핀스트라이프 정도가 적절하다. 벨 트도 장식이 최소화된 단순한 디자인이 적절하며 시계는 가죽밴드의 단순 한 형태가 신뢰감을 준다.

 

Tip3 - 이마가 보이는 단정한 헤어스타일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High contrast의 트래디셔널 스타일로 연 출했다면 마지막으로 헤어스타일을 점검해야 한다. 여성이나 남성에게 공통 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은 바로 머리카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 머리카락이 흘러내릴 경우, 무의식중에 손이 자꾸 머리를 쓸어 올리게 되는 불필요한 동작들을 함으로써 청중의 집중도를 흐리게 할 수 있다. 이 마를 보이는 단정하고 깔끔한 헤어스타일은 High contrast의 트래디셔널 스 타일과 최고의 조화를 이루며 당신의 이미지를 단숨에 바꿔놓음으로써 성공 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미션을 수행하게 할 것이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목적에 맞는 적절 한 패션 연출은 본인에게는 자신감과 당당함을 심어줄 수 있고 상대에게는 프로다운 이미지, 신뢰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모든 관계를 향상시 킬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올 봄, 뚜렷한 목적이 있는 당신만의 패션 전략은 꿈을 향해가는 당신 의 성공가도에 도약대가 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1-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