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 변화와 혁신을 통한 대한민국 대표 리딩
상태바
KB국민은행 : 변화와 혁신을 통한 대한민국 대표 리딩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5.2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9주년 특집 : 2011 구직자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 KB국민은행


변화와 혁신을 통한

대한민국 대표 리딩뱅크!


KB국민은행(www.kbstar.com)은 격변하는 내·외부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거의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국내 리딩뱅크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 으며,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비전 아래 지속적인 변화 추구와 혁신의 노력으로 국내 대표은행으로서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2010년 12월말 기준, 1,173개에 달하는 광범위한 점포망과 은행권 최고 수 준의 모바일·인터넷 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총 자산 271.1조원, 국 민 절반 이상인 2,637만 명의 거래고객을 관리하고 있으며, 한국생산성본부 가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5년 연속 1위의 자리를 놓치 지 않고 있다. 또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에서도 4 년 연속 1위를 차지해 자타가 공인하는 고객만족도 최우수은행으로 자리매 김하고 있으며,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A1’, S&P로부터 ‘A’, Fitch로부터 ‘A’를 각각 부여 받아 3대 국 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시중은행 최고 신용등급임을 인정받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시장점유율이 우세한 덩치만 큰 은행이 아니라 소비자 선호 도 측면에서 앞서 나가는 리딩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로 무장하고 있다. 고객의 ‘편리성’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성 공’을 위한 전문적인 금융노하우로 무장한 ‘최상의 파트너’로 인정받겠 다는 뜻이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뱅킹을 세계 최초로 시작한 은행이며, 펀드와 방카슈랑 스 상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해 금융혁신을 선도하는 은행으로서 긍지와 전통 을 가지고 있다. 또한 많은 히트상품을 속속 출시해 금융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변화경영, Deep Change경영 추진

KB국민은행은 리딩뱅크로서 은행산업과 국가경제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 한 활동을 수행했고, 선도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해 왔다. 그러나 급변하는 금융환경은 KB국민은행에 게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민병덕 은행장은 취임 후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대내외의 급격한 변 화에도 안정적 수익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기 위해 의식, 관행, 제도 전 반에 걸친 경영혁신운동으로 “변화경영, Deep Change경영” 추진을 선언했 다. 이러한 4대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전행에 걸쳐 누적돼 온 경영의 악순환 고리를 찾아내어 과감히 개혁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단계별 추진방 안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수립함으로써 강력한 실행체계를 구축하고, 지속 적으로 모니터링 및 피드백 할 예정이다. 또한 ‘Deep Change경영’을 효과 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냉철한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고객가치 향상, 비용효 율성 제고, 영업력 극대화, 리스크관리 강화, 성과중심문화 정착, 조직문 화 혁신의 6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KB국민은행은 “할 수 있다는 정신”, 즉 “Can Do Spirit”을 KB만의 고유 한 기업문화의 밑바탕으로 삼고, “혁신과 도전, 팀워크” 이 세 가지를 핵 심 키워드로 해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한, 단순히 선언적인 경영혁신이 아니라 보다 치밀하고 지속적이며 일관 성 있는 추진의지를 통해 KB국민은행이 다시금 한국의 대표은행으로서 그 위상을 확고히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서민금융지원에 적극 적으로 나서

KB국민은행은 ‘진심으 로 최선을 다해 이웃과 고객에게 다가가는 사회공헌’이라는 철학을 바탕으 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006년 ‘KB국민은행 사회공헌 원년’ 선언 이후 사회봉사단 확대·개편 등 사회공헌 인프라 강화 를 통해 실질적인 사회공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 고 있으며, 특히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에 대한 후원을 가장 중요한 사회 공헌 분야로 정하고 사회복지, 재난구호, 교육학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소 외된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 다. 저소득 근로자 및 영세사업자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2009년 중반부터 300 억원 규모의 마이크로크레딧 사업 진출을 검토하던 중 정부의 미소금융 사 업방향이 마련됨에 따라 2009년 12월초 100억원을 출연해 KB미소금융재단 을 설립, 본격적인 서민금융지원에 나섰으며, 향후 5년간 출연규모를 500억 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인터뷰 / 김동언 KB국민은행 인사부장     

열린 채용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KB국민은행은 신입행원 채용시 학력, 경력,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을 지향하고 있으며, 전형과정에서도 공개경쟁을 통한 채용을 원 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취업 희망자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해, 역 량과 자질의 경쟁을 통해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함입니다.

최근 지원자들을 보면 소위 좋은 ‘스펙’을 쌓기 위해 과도하게 노력하 는 경향이 있는데, KB국민은행은 보여지는 ‘스펙’보다는 좌절과 역경을 극복한 사례와 경험, 다양한 체험과 활동에 근거한 미래성과의 창출 가능 성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서류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은 ‘자기소개서’이 며, 자기소개서 기술 시에는 본인이 살아온 이력과 경험 등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내면이 자연스럽고 진솔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하 고, 무작정 약점을 감추고 장점만을 강조하기보다는 자신만이 갖추고 있는 특성과 열정, 준비한 노력들이 KB의 조직과 문화, 비전과 인재상에 어떻게 부합될 수 있는지를 어필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면접전형도 후광효과를 차단하기 위한 블라인드 면접을 통해 우수 인재를 공정하게 선발하고 있으며 KB국민은행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직 원들의 역량특성을 추출해 인·적성 검사 및 면접질문 등 채용전형 과정 전 반에 반영해 평가함으로써, KB국민은행의 가치와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인 재(Right People)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