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건설 : 수주 11조원 돌파, 지속가능경영 실천
상태바
포스코 건설 : 수주 11조원 돌파, 지속가능경영 실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6.0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9주년 특집 : 2011 구직자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 포스코건설


수주 11조원 돌파, 지속가능경영 실천


국내 건설사 중 최단기간에 수주 5조원(2006년), 7조원(2007년), 10조원 (2008)을 돌파한 기업이 있다. 바로 포스코건설(www.poscoenc.com)이다. 포 스코건설은 1994년 12월 1일 출범한 시공능력 6위의 종합건설회사이다. 지 난해에는 어려운 경영환경과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철저한 내실경영과 함께 발 빠른 신시장 개척과 끊임없는 신성장동력 발굴을 통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수주 11조원을 돌파했다. 우수한 재무구조와 세계 최고수준의 신용등급을 갖춘 포스코건설은 제철분 야의 첨단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 에너지 등의 플랜트 분야 와 도시개발, 대규모 SOC사업,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 및 주택사업에 이르 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건설회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지난 40년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포항과 광양의 제철소 건설과정 에서 축적한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과 노하우, 경험인력을 통합 운영함으 로써 E&C(Engineering & Construction) 기술력을 제고하고 포스코 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철강기업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포항 과 광양제철소의 설비를 지속적으로 신예화해감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있 다. 또한 해외시장을 주목한 지 불과 수년 만에 80만 평에 달하는 베트남 최초 의 자립형 신도시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2006년 에너지사업본부를 출범시켜 조력, 풍력, 태양광 등의 새로운 에너지사업과 RDF(생활쓰레기 고체연료) 발전에 이르기까지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2020년 세계 10위의 건설회사로 성장

포스코건설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회사’, ‘가장 존경받는 기업’로 선정되고 있다. 이는 포스코건설의 상생경영, 윤리경 영, 나눔경영, 환경경영으로 대표되는 지속가능한 경영이 있기에 가능했다. 포스코건설은 2009년과 2010년 2년 연속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하도급 거래 등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 부문에서 A등급(우수)을 받아 대기업-중소 기업 상생협력의 모범기업으로 평가 받았다.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핵심가 치로 삼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금융지원, 기술협력, 교육훈련 등 다양한 프 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과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을 추구하는 동시에 투명 한 거래관계를 형성하는 데 힘써왔다. 또한 상생경영뿐만 아니라, 2020년 글로벌 톱 10위의 건설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기업가치의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이에 윤리의식 강화 를 위해 사이버 윤리교육, 각종 강의방식의 오프라인 교육, 팝업공지 등 다 양한 교육·홍보활동을 펼치고, 부서와 개인의 업무 특성에 맞는 자 율적인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말미암아 지난해 지식경제부 와 유엔 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가 바른 기업문화를 정립한 기업 에 수여하는 한국윤리경영대상 종합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포스코건설은 정부의 경제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발맞추어 기후변화 의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친환경 사업 개발과 친환경 건설기술 개발에 앞 장서고 있다. 또한 자원고갈과 환경오염을 고려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 향이 적은 물품구매, 즉 녹색구매 활동을 포스코패밀리 차원에서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녹색경영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업계 최초로 지난 2009년 에 ‘녹색경영대상’을 5년 연속 수상해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됐다. 또한 같은 해 국가환경경영대상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회사 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기업 본연의 책임완수와 모두가 함 께 번영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 난 2010년에는 경상이익의 5.4%를 기부해 사회에 환원했으며, 임직원 1인 당 평균 27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은 포스코건 설 임직원들에게 생활의 일부가 됐다. 포스코건설은 2020년에 수주 50조원, 매출 30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포스코그룹의 E&C부문 계열사인 포스코플랜텍, 포스코A&C, 대우엔지니어링 등과 함께 2020년까지 총 수주 100조원, 매출 60조원을 달 성해 세계 10위의 건설회사로 성장한다는 ‘비전 2020’을 제시했다. 포스코건설은 이러한 비전 달성과 함께 올해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 고 철저한 내실경영을 이루고자 한다.

 

채용정보 / 포스코건설         

‘Total Solution Provider’가 될 인재 선호

포스코건설은 건설업계에서 최단기간에 괄 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회사이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회사 입니다. 또한 기존에 포스코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이라는 이미지에 더 해 윤리경영의 적극적 실천과 같은 사회공헌(CSR) 활동들이 구직자들에게 ‘일하기 좋은 회사’라는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 것 같습니다.

2010년에는 약 200여 명의 신입사원을 선발했으며 올해에는 상반기 공 채, 하반기 인턴연계 공채, 하반기 공채 3회에 걸쳐 약 400~500명의 신입사 원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대졸신입 외에도 글로벌 인력, 경력공채 및 경력 수시 채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건설의 면접프로세스는 직무역량평가(1차) 및 가치역량평가(최종) 로 구성돼 있습니다. 직무역량평가는 블라인드면접으로 개인의 학력, 학 점, 어학성적 등 신상에 대한 정보 없이 본인의 직무와 연관된 역량만을 평 가하는 과정입니다. 하루 8시간 동안 인성검사, 분석발표, 직무전문성평 가, 그룹토론을 하죠. 각각의 과정들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 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집중력을 잃지 않고 모든 과정에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치역량평가에서는 지원자의 도덕성과 조직적응도 를 평가합니다. 무엇보다 강조되는 덕목이 윤리성인 만큼 진솔한 자세로 면접에 임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 과정에서 포스코건설의 새로운 비전전략인 ‘Think Forward 2020 Global Top 10’에 따라 ‘Total Solution Provider’가 되기 위한 회사의 전략실천에 기여하는 인재,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한발 앞서 생각할 수 있는 인재인지 검증하게 됩니다.

요즘 대학생들은 많은 준비를 하는 만큼 지원자들의 객관적인 능력은 아주 우수하지만, 취업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회사를 가고 싶은지, 그 회사는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그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이 없죠.

취업은 본인의 향후 30년을 내다보는 중대한 기로이기 때문에 멀리 내다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장 연봉 수준이나 회사의 이미지 등으로 회사 를 판단하기보다는 회사의 비전과 가치가 본인의 가치관 그리고 본인이 꿈 꾸는 미래상과 양립 가능한 것인지를 면밀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