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으로 만들어진 인상, 성공을 부른다!
상태바
웃음으로 만들어진 인상, 성공을 부른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8.3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성공을 부르는 인상


웃음으로 만들어진 인상, 성공을 부른다!


좋은 인상을 갖고 있는 사람은 어디에 가든지 환영을 받지만 그렇지 못 한 사람은 환영받기가 어렵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성형수술이 성행하고 이를 통해 인상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우리 얼굴 전체의 조화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이목 구비가 예뻐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그 얼굴은 좋은 인상이 못되고 흉상으 로 변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성형에 과욕을 부리거나 의존하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 그 방법보다는 표정관리와 메이크업 등에 투자하는 것이 보다 더 근본적이고도 부작용 없이 좋은 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방법이다.

 

인상은 표정을 통해 형성되고 표정은 그 사람의 심성과 감정, 생각과 욕 구 등의 내적인 요소들에 의해 나타나므로 일단은 마음의 밭을 곱게 가꾸 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우선되 어야 한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위해서는 우선 마음을 다스리는 영혼부터 맑아 있어 야 함을 강조하고 싶다. 영혼의 샘을 맑게 가꾸려면 우리 자신의 존재와 현 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갖춰져야 한다.

 

스스로 감사하는 마음부터 가져야

세계 60억이 넘는 인구 중에 유일한 존재인 내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 고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음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만 비로소 나를 사 랑할 수 있고 내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긍정적인 생각의 샘물이 솟아나 게 할 수 있다. 그 ‘감사’와 ‘긍정’이라는 샘물은 곧 우리 내면의 생명 수와도 같아서 내 자신 뿐만 아니라 남도 사랑할 수 있게 해주고 내면은 물 론 내면이 드러나는 외모, 특히 얼굴 인상까지도 아름답게 적셔준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 보자. 힘들고 어려운 일을 서로 도와가며 하루 중 많은 시간을 함께 해나가는 고마운 사람들이 지 않는가? 평소에 아무리 호통치고 일에 대해 엄격한 상사라 할지라도 정 작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앞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주는 진실로 고마운 사람들이지 않는가? 또 나의 기량을 펼칠 수 있고 나와 내 식구들을 위해 일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가?

좋은 인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웃음 또한 빼놓을 수가 없다. 웃 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있듯이 웃음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엄청난 효과가 있음이 의학적으로도 입증되었다.

스탠포드 대학의 프라이 박사의 연구와 홉킨스 병원의 임상결과를 보면 그 효과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웃음의 효과를 보면 첫 째, 엔돌핀과 엔케팔린 등의 호르몬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자연 진통효 과를 주고, 둘째, 스트레스나 근심을 해소 시켜주어 긴장을 완화시켜 줌으 로써 우울증 치료 및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셋째, 면역력을 증강시켜주어 항염증 작용을 함으로써 아토피나 기타 염증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압을 조절하여 주고 소화기를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는 등 많은 효과가 있음이 입증 되었다. 고대의 의사였던 밀레투스의 <인간의 특성>이라는 의서를 보면 “웃음의 어원은 헬레(hele)이고 그 의미는 건 강(health)이다.”라고 하였듯이 현대시대에 와서 굳이 의학적으로 증명하 지 않았더라도 이미 옛날부터 사람들은 웃으면 건강해진다고 인식하였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관상대가인 마의는 ‘웃는 상은 좋은 상이요, 근심하는 상은 나 쁜 상’이라고 하였다. 우리 속담에도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는 말도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웃음을 어떻게 하면 자주 지을 수 있을까? 웃음 전문가에 의하면 웃음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자연스러운 웃음, 과장된 웃 음, 혼자 웃는 웃음, 함께 웃는 웃음, 즐겁고 유쾌한 웃음, 당황해서 얼버 무리는 웃음, 무언가 감추려는 웃음, 헛웃음, 무의식적인 웃음, 남을 비웃 는 웃음, 차가운 냉소, 남을 놀리면서 웃는 웃음, 괴로워서 웃는 쓴 웃음 등 수없이 많다고 하였다.

어떤 종류의 웃음이든 웃음은 모두다 부분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 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더 건강한 웃 음과 덜 건강한 웃음이 있다.

 

웃어야 행복해진다!

일명 감정노동직, 즉, 직업적으로 늘 웃고 있어야 하는 서비스직에 종사 하는 사람인 경우가 이러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 이유 는 감정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막기 위해서는 감사하는 마음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기본적으 로 깔려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다양한 표정의 미소를 짓는 테크닉 훈련을 한다면 웃음이 더 이상 노동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웃음은 조직에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고 환한 웃음은 타인에 대 한 긍정의 뜻이며 환영과 신뢰를 의미한다. 그리고 상대가 잘 했을 때는 물 론이고 비록 상대방이 실수하더라도 미소로 대해주는 것이 상대방에 대한 최고의 배려이며 격려의 미덕이다.

웃음은 좋지 않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일도 잘 풀리게 하는 마력이 있으 며 좋은 기분은 곧 상대방에게 전염이 되므로 대화가 원활하게 될 뿐만 아 니라 일의 성과나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요즘 ‘펀(fun)경 영’, ‘웃음 치료’가 등장하는 것도 그 이유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뇌에서 자연스런 웃음뿐만 아니라 억지로 웃었다 고 할지라도 진짜로 웃었을 때처럼 비슷한 호르몬을 분비한다는 것이다. 그 래서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해진다.’는 말이 생 긴 것이다.

조용진 교수는 “한국인은 광대뼈가 크고 턱뼈가 발달된 만큼 근육부착 점이 내려와 있어 입 꼬리가 쳐진다. 그래서 웃기위해 노력해야 하는 얼 굴”이라고 분석했다. 김경호 박사는 얼굴 근육 80여 개 중에 좋은 표정을 만드는 근육은 17개에 불과하지만 안 좋은 표정을 만드는 근육은 43개나 움 직이기 때문에 좋은 인상을 지니려면 훨씬 많은 시간을 웃어야 한다고 했 다.

그래서 틈틈이 표정을 밝게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하면 큰 도움이 된다. 눈 주위를 둘러싼 안륜근을 풀어주는 운동법과 입 주위를 둘러싼 구륜근과 입꼬리를 올려주는 대협골근 등을 단련시킨다면 얼마든지 밝은 얼굴 인상 을 거울을 통해 곧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에서 동료지간에, 가정에서 부부지간에 혹은 자녀나 부모를 대할 때 에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미소를 지어보자! 여느 때보다 더욱 밝고 훈훈한 행복이 가득할 것이며 웃음으로 만들어진 인상은 곧 건강과 성공을 부를 것이다.

참조 | 이미지 메이킹 센터 (http://cafe.daum.net/goldimage)



[월간 리크루트 2011-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