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미래를 위한 성형,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상태바
자신의 미래를 위한 성형,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2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성형 종결자


자신의 미래를 위한 성형,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겉으로 보이는 자신의 외모에 대해 콤플렉스 를 느껴온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성형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성형열풍이다. 특히, 한창 외모에 관심 많은 대학생들에게 쌍꺼풀 수술은 성형이 아니라 메이크업이라는 우스 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기본’이다. 이런 덕분에 방학시즌이면 성형외과 는 예약하기도 힘들만큼 수술이 밀려 있다. 여름방학동안 성형미인으로 거 듭나 볼까?

 

미(美)에 대한 기준이 변하고 성형에 대한 인식도 점차 개방되면서 성형 은 ‘미래의 자신에게 하는 투자’라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자신이 성형 수술을 했다는 것을 당당하게 먼저 밝히는 경우도 늘어나는 등 우리 사회 의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전에는 성형수술이라고 하면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라는 생 각으로 눈이나 코 등의 한 부위만 조금씩 고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 만 최근에 많이 이뤄지는 성형은 안면 윤곽성형이나 눈, 코 성형 등이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성형인 만큼 수술방법이나 재료들도 다양하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훨씬 발전한 의료 기술과 재료 덕분에 더 안전 하고 효과적인 수술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렇게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반대로 성형외과 문턱 은 낮아졌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성형을 너무 쉽게 생각해 오히려 부작용 을 낳는 경우도 생겼다. 너무 쉽게 생각한 나머지 무조건 수술해 보자고 한 뒤 재수술 등의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다.  무리한 성형 욕심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때문에 자신의 미래 를 위한 성형수술은 항상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취업성형, "눈 성형"과 "코 성형" 비율 높아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 11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의 90%가 "외모가 채용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이 중 채용 시 외 모가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응답자는 43.8%였던 반면, ‘면접 시 외 모가 채용 여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의견은 4.5%로 외모가 채용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의 당락요소는 업무능력이 첫째 가 되어야 하지만, 슬프게도 현실은 그것만이 전부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외모에 대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호감형 얼굴 이 하나의 경쟁력이 된다는 것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

이에 ‘취업성형’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취업성형’이란 취업 을 할 때 외모의 불리한 부분을 호감을 주는 이미지로 성형을 해서 취업에 대비한다는 의미이다. 취업난이 심각해지기는 했지만 과연 취업을 위해서 꼭 성형까지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하는 구직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업 의 인사담당자도 구직자들의 취업성형에 대해 절반 이상인 54.3%가 ‘긍정 적이다’라고 답했다는 조사결과가 있다고 하니,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다 면 한번쯤 성형을 고려해볼 만한 일이다. 성형수술은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 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밝은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 며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취업성형으로는 "눈 성형"과 "코 성형"의 비율이 높다. 눈과 코는 첫인 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다. 눈, 코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면서 회복도 빠 르고 뚜렷하게 인상을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을 앞둔 구직자뿐 아니 라, 새내기들이 입학을 앞두고 많이 하는 수술이다.

눈 성형의 경우 자연스러우면서도 크고 시원한 눈매를 선호한다. 가장 많이 하는 쌍꺼풀 수술 외에도 눈의 상하좌우의 폭을 적절히 크게 하여 또 렷하고 시원한 눈매를 만들어 주는 눈매 교정수술까지 선택의 폭은 넓다. 눈매 교정수술에는 눈을 또렷하게 뜨게 만드는 근육수술과 눈의 가로 폭을 늘리는 앞트임, 뒤트임, 눈꼬리 내리기 등이 있다.

이상적인 코는 보통 전체 얼굴을 3등분 했을 때 이마, 코, 입술에서 턱 까지의 길이가 1:1:1이 되었을 때 가장 아름다운 코라고 한다. 그렇지만 자 신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것도 중요하므로 코의 모양과 형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된다. 취업을 앞둔 구직자의 경우 매부리코나 휜 코를 성형하고 자 하는 사람이 많다. 매부리코는 콧대 중간에 뼈가 튀어나와 강하고 거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튀어나온 코뼈를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 보형물로 콧 대를 교정한다. 휜 코는 바로잡아 반듯하고 신뢰를 주는 인상으로 만들어주 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성형 트렌드를 잡아라!

# 올록볼록하게, ‘동안성형’이 대세

최근 동안 열풍이 불면서 작은 얼굴과 입체적인 얼굴 윤곽을 잡을 수 있 는 성형이 인기를 얻고 있다. ‘동안성형’은 수술한 티가 나지 않으면서 건강하고 탄력 있게 보이게 만드는 성형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공통적으 로 본인의 인상이 크게 바뀌지 않으면서 효과 면에서는 확연한, 동안 느낌 을 주는 성형이다. 동안성형은 어린아이의 얼굴처럼 도톰하고 부드러운 라 인으로 연결되는 얼굴을 만드는 것으로, 주름을 없애기 위해서 보톡스나 필 러를 시술하고 자가지방이식술로 꺼진 부위를 채워서 부드러운 라인을 만드 는 것이 대표적이다.

 

# 이목구비 성형에서 ‘얼굴뼈성형’으로

과거 성형수술의 대부분이 눈, 코 등의 이목구비 성형이 주를 차지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이목구비가 아무리 아름다워도 얼굴 윤곽이 갸름하거 나 예쁘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광대뼈나 얼굴뼈를 교 정하는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언제부턴가 ‘베이글녀’처럼 작은 얼굴 이 대세가 된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얼굴의 길이를 줄이고 비대칭을 교정하는 양악수술과 얼굴의 폭을 줄여주는 안면윤곽수술인 ‘얼굴뼈성형’ 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개그우먼 김지혜, 강유미, 개그맨 임혁필, 이파 니 등이 받은 양악수술은 남녀를 막론하고 관심의 대상이다.

 

# 누구에게나 V라인은 있어요!

해병대로 군 입대를 한 유명 연예인이 광고에서 한 멘트가 화제가 되고 있으니, 바로 ‘누구에게나 V라인은 있어요!’라는 멘트이다. 이 멘트가 많 은 여성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턱이 V라인이면 얼굴의 입체감이 살아나 실 제 얼굴 크기와는 또 다르게 작고 예뻐 보이는 느낌을 준다. 반대로 턱이 발달한 사람들은 ‘기가 세어 보인다’, ‘억척스러워 보인다’, ‘남자 같 다’, ‘성격이 드셀 것 같다’ 등의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네모공주로 대표되는 박경림은 억척스럽고 기가 센 이미지로 굳어진 지 오래다. 이런 턱에는 ‘V라인 사각턱수술’이 인기다. 기존의 사각턱수술에 턱 끝의 넓이를 축소시켜 주는 수술을 추가 한 방법으로, 양 옆의 각진 턱을 깎아내는 동시에 턱 끝을 V자 모양으로 날 렵하게 다듬어 주는 수술이다.

 

# 옆모습이 아름다워야 진짜 S라인 美人

센스 있는 여성이라면 얼굴의 옆모습도 신경 쓸 줄 알아야 한다. 이에 최근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은 문의를 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이마성 형’이다. 이마성형이 유행하게 된 것은 여자 연예인들의 영향이 크다. 볼 록하고 볼륨 있는 이마는 얼굴에 아름다운 라인을 형성해 얼굴을 돋보이게 한다. 밋밋하고 평평한 이마는 입체감이 없어서 매력이 없어 보인다.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이마라고 하면 적당한 넓이를 가지고 있으면서 부 드러운 곡선과 적당한 볼륨감을 가지고 있는 고른 이마라고 할 수 있다. 이 러한 아름다운 이마는 얼굴 전체의 인상을 밝고 지적이고 세련되게 만들어 준다. 이마성형은 이마주름성형, 제모술, 모발이식술 등등 많은 시술들이 넓게 포함되지만, 주로 보형물 삽입술이나 자가지방이식술을 사용한다.

 

# 빠르고 간편하게~ ‘쁘띠성형’

사람들은 자신의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더욱 아름다운 외모를 뽐내고 만 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 성형을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수술에 대한 불안 감과 수술 후 통증,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시간적, 비용적 부담이 앞서 선 뜻 결정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간단한 시술만으로 성형수술 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쁘띠성형’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쁘 띠성형이란 비수술적인 주사 요법으로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수술 후 부 자연스러움이나 보형물의 삽입 등이 걱정되는 이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칼 을 사용하지 않고도 성형수술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술법으로 보톡스와 필러가 대표적이다. 쁘띠성형은 간편하며 시술시간도 짧다. 또한 원하는 모양대로 자연스럽게 성형이 가능 하다.

 * 쁘띠(petit) : 프랑스어로 ‘작은’이란 뜻

 

2. 인생을 바꾸는 올바른 성형수술

 

# 섣부른 성형 판단은 금물

자신의 의지보다는 부모 권유에 의해 정확한 성형 정보 없이 수술을 선 택하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은 성형을 하려는 경우도 있다. 굳이 성형이 필 요하지 않은데 분위기에 휩쓸려 성형수술을 결정하는 것이다. 성형 없이 도, 화장법이나 헤어스타일의 변화만으로 충분히 예뻐질 수 있다. 방학 동 안 해야 한다고 성형을 너무 서두르지 말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잘 알 아보지도 않고 성형수술을 한다면 후회를 낳기 마련이다.

 

# 싼 게 비지떡?

가격이 싸다고 다 좋을까. 만족할 만한 수술결과를 기대한다면 가격으 로 성형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 한편, 환자가 없는 병원에서는 과도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싼 가격으로 환자들이 갑자기 늘어나면 수용 할 수 있는 의료진이 없기 때문에 수술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 성형수술비 지불능력이 있는가?

성형수술이 대중화 되면서 많이 저렴해졌다고는 하지만 벌이가 없는 학 생들에게 성형수술비는 여전히 비싸기만 하다. 부모님께 도움을 구하는 것 이 가장 일반적이고, 아르바이트를 해서 수술비를 스스로 마련하기도 한 다. 또한 성형외과 이벤트나 방송매체 이벤트에 응모해 공짜로 수술을 받 는 경우도 있는데, 이땐 얼굴공개가 필수적이므로 응모 전 신중히 판단해 야 한다. 한편, 수술비 지불능력도 없으면서 무리하게 수술을 감행해 사채 를 쓰는 경우도 있다. 성형사채는 신종사채의 일종으로 학생들, 젊은 여성 들 사이에 암암리에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패가망신할 성형 사채   

 

성형 사채는 성형을 하고 싶은 여성들의 수술비를 사채업자들이 먼저 대 납해 주고, 나중에 받아내는 것. 특히 일부는 성형외과와 커넥션을 이루며 교묘한 ‘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많은 사채업자들은 성 형외과 의사들, 마케팅실장들과 접촉하면서 자신의 영업영역을 넓혀가고 있 다. 물론 대다수의 의사들은 이러한 부도덕한 영업방식을 단호하게 거절하 지만 일부 의사들은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그 가운데 엔 아주 적극적으로 병원 영업에 활용하는 이도 없지 않다. 성형을 원하지 만 돈이 없어서 못하는 여성들까지 수술대에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성형 사채를 하는 여성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사 채 독촉의 무서움이다. 당장은 얼굴이 예뻐지는 달콤한 환상에 사로잡혀 돈 을 빌려서라도 수술을 하지만 이후에 다가올 무서운 ‘빚 독촉’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이는 많지 않다. 일부 사채업자들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 고 수시로 전화를 걸어 괴롭히는 것은 물론, 가족과 친구 등 주변에 망신 을 주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 심지어 폭행까지 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 병원 시스템을 꼼꼼히 확인

 의료진과 병원 시설 등 시스템에 대해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눈, 코 성형처럼 간단한 수술이 아니라 양악수술과 같이 전신마취가 필요한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마취과의사가 상주해 있는지 여부를 꼼꼼히 따 져볼 필요가 있다. 무리한 성형수술은 재수술을 낳기 마련이다. 재수술은 흉조직의 발달로 인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

 

 # 전문의? 비전문의?

의료법상 의사 면허가 있는 사람들은 모든 의료행위가 가능하다. 때문 에 비전문의들의 성형외과 진료도 가능하며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하 지만 비전문의와 전문의는 전문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수련과정을 거친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을 권한다.

 

   성형외과 전문의와 비전문의를 구분하는 방법

 

   간판과 병원 내의 게시물로 전문의와 비전문의를 구 분할 수 있다. 우선 병원의 간판을 보았을 때 ‘OOO성형외과의원’이라고 되어 있으면 성형외과를 전공한 성형외과 전문의이고, ‘OOO 의원 : 진료과 목 성형외과’라고 되어 있으면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타과 전문의이거 나 비전문의이다. 그러나 간판을 교묘하게 만들어서 일반인들이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때에는 병원 내부에 ‘성형외과 전문의’ 자격 증과 ‘대한성형외과학회’나 ‘대한성형외과개원의 협의회"에서 발행하는 현판의 유무로 판단하면 된다.

 

3. 하고 나서가 더 중요하다!

성형수술의 만족도는 얼마나 정확하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한 다. 흔히 성형수술을 했다고 하면 일단 수술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 문에 사후 관리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성형수술이 70%였다면 나머지 30%는 수술 후 관리로 판 명이 나게 된다.

 수술 후, 보형물을 사용하는 수술이건 사용하지 않는 수술이건 부 종에 따른 문제점이 생겨난다. 부종이 생긴다는 것은 조직이 굉장히 약화 돼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손으로 만진다거나, 누른다거나 등의 외부 의 충격, 또 표정과 잠자는 자세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종이 있는 상태라면 물리적인 힘을 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 다. 또 보형물을 사용하는 수술의 경우에는 수술부위 주변에 공간이 있다 는 것이기 때문에 보형물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이동해 비대칭이나 구겨짐 현상 등이 일어날 수 있어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1-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