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공공기관 취업전략 : 스펙보다는 필기시험이 관건
상태바
QnA 공공기관 취업전략 : 스펙보다는 필기시험이 관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QnA 공공기관 취업전략


스펙보다는 필기시험이 관건!


공공기관 지방이전, 신입사원의 임금삭감 등으 로 일부 취업준비생 중에는 공공기관 취업에 대해 회의를 가지기도 하지만 공공기관은 고용불안이 심각한 상황에서 최상의 근무조건을 가진 직장임에 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수요도 적고 전형도 까다로워 입사하기가 여간 어 려운 것이 아니다. 공공기관 입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여 취업문 을 두드려 보자.

 

꼼꼼하 게 채용정보 수집하기

말 그대로 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통합하여 공개하는 시스템이다. 공공 기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채용센터에서는 실시간 채 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관의 크기나 건전성 등이 궁금하다면?

공공기관의 자산/부채 현황과 임직원 규모 등을 확인한다.

 

연도별 채용규모와 채용비율이 궁금하다면?

신규 채용 현황을 확인한다.

 

전반적인 임금수준과 복지여건 등이 궁금하다면?

임직원 평균연봉, 복리후생비 등을 확인한다.

 

주로 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경영평가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아서 읽어본다.

 

여성의 근무 여건에 대해 확인하고 싶다면?

신규 채용 현황에서 여성채용 비율을 확인하고 복리후생비 지출현황에 서 육아보조비, 출산장려금 등을 확인하면 여성친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 다.

 

가뿐하 게 서류전형 통과하기

공공기관은 열린 채용을 지향하여 나이, 성별, 학력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하지만 채용기준과 실제 입사한 신입사원들의 스펙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서류전형 판단 기준은 회사마 다 특성이 다르지만, 공공기관에서는 서류전형 심사의 경우 주로 아웃소싱 을 주는데 여기서 주로 영어나 학점을 기준으로 2차 대상자를 거른다고 한 다. 전공은 사무행정직으로는 대체로 법학, 행정학, 경영경제학, 사회복지 분야의 전공자를 선호하는 경향이고, 기술직으로는 해당 직무와 관련한 전 공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연령 제한이 없다 보니 인기 공채에는 석·박사급이 나 해외 유명대학을 졸업한 능력자들이 대거 응시하거나, 국내 굴지의 대기 업에서 일하다 온 지원자들이 많다.

 

● 서류전형 없는 대표적 공기업

서울시설관리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구지하철공사, 부산교통공단, 서울지하철 공사, 인천지하철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담배인삼공사, 한국 수력원자력공사

 

● 학력제한 없는 공기업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농수산물유통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시농수 산물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 국수력원자력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토지공사, 한국공 항공사, 국민연금관리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농촌공사, 대한법률구조공 단, 대한지적공사, 환경관리공단,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남동 발전, 동서발전,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수력원자력공 사, 한국수출보험공사, 한국조폐공사, 환경관리공단, 보훈복지의료공단, 한 국전력거래소, 서부발전, 중부발전, 한국마사회, 도시철도공사(사무직 외국어전문가 제외), 서울메트로, 한국도 로공사

 

● 서류전형 시, 학점을 보지 않는 공기업

서울시도시개발공사, 한국주택공사, 한국토지공사, 한국관광공사, 국민 연금

 

● 학점 반영 공기업

농협중앙회, 대한주택공사(대학 전 학년 총 평균평점의 백분율 환산점수 가 60점 이상인 자), 한국은행,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수출보험공사

 

● 서류전형 시, B학점(3.0) 이상 요하는 공기업

농업기반공사, 농협중앙회, 대한석탄공사, 에너지관리공단, 남부발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중부발전, 한국산업안전공단, 수자원공사, 수출입은 행, 자산관리공사, 난방공사 등

● 서류전형 시, 학점이 절대적인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 근로복지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 전공 제한 없는 공기업

금융감독원, 한국농촌공사, 에너지관리공단, 예금보험공사, 한국가스안 전공사, 남동발전, 남부발전, 한국마사회, 환경관리공단, 공무원연금관리공 단, 국민연금관리공단, 농협중앙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전력공사 (사무직),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토지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석유공 사, 한국수력원자력공사, 한국환경자원공사, 환경관리공단, 보훈복지의료공 단, 농수산물유통공사

 

● 관련 자격증 필요한 공기업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한국마사회(아나운서, 통신, 방송제작, 수의), 국민체육진흥공단(기술직 7급), 대한지적공사(기술직), 한국전력공사(기술 분야), 한국농촌공사

  

철저 한 준비로 필기시험 깨부수기

공공기관들은 일반적으로 선발과정에서 출신학교나 면접보다는 필기시험 의 비중을 높게 잡기 때문에 지방대생이나 비일류대 출신이라고 해도 철저 히 필기시험을 준비할 경우에는 일반 기업보다 취업문이 넓다고 할 수 있 다.

필기시험은 기관마다 다르지만 업종 특성을 고려하여 필기시험을 치르는 데, 전공시험 및 시사상식, 논술시험이 있다. 대개 사무직의 경우에는 상식 과 전공(법학, 경영학, 경제학, 행정학 중 택1) 및 논술을 보고, 기술직의 경우에는 상식과 전공으로만 시험을 본다. 채용인원의 규모가 작으면 사내 회의실에서, 규모가 크면 학교를 빌려서 주말에 시험을 본다.

 

▶ 전 공

 사무직은 경제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등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수리적 능력이 뛰어나면 경제학, 암기능력이 뛰어나면 법학, 이해력이 뛰어나면 경영학을 선택하면 되고 행정학은 법학과 경영학의 중 간 정도로 보면 된다. 비전공자들의 경우에는 경영학을 택하는 경우가 많 다. 대체로 7급 공무원 시험수준에서 출제된다고 하나 각종 고시 문제와 유 사한 문제들이 등장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 다.

 

▶ 논 술

 최근 논술을 시험과목으로 하는 공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논 술문제는 해당공기업에 관련된 시사논술, 일반교양논술, 일반시사논술로 분 류할 수 있다. 논술에 대한 대비는 교양을 충실히 쌓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특히, 현재 사회적·경제적으로 문제되는 현안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 력하기 위해서는 그 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 이다. 목표로 하는 회사의 업무와 관련된 기본 지식 및 시사 현안에 대해서 는 예상문제를 뽑아 준비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의견은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글쓰기를 위해서는 같은 주제에 대해서 서로 다른 방향을 보여주는 다양한 글들을 비교 ·분석하여 읽어보거나 스터디를 구성하여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 될 수 있다.

 

● 전공으로만 보는 공기업

공무원연금공단(+전공논술), 근로복지공단6급, 대한광업진흥공사, 대한 법률구조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수자원공사(주관식 문항 있음), 한국석 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환경관리공단, 한국도로공사(+직무능력검사)

 

● 전공의 경우 통합 출제하는 경우(사무직)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발전, 한국전력기술, 한전기공, 건 설공제조합, 서울시 도시개발공사(기술직, 컴퓨터, 물리, 화학, 생물, 지 학, 환경통합출제)

 

● 일반 상식만 보는 공기업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자원공사, 대한설비건설공제조합

 

● 논술 포함 공기업

한국전력, 수자원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방송광고공사, 대한광업진흥 공사,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금융감독원, 대한무역진흥공사, 한국방송광고 공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에너지관리공단, 가스안전공사, 한국남동발 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중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은행, 국민체육진 흥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6급 갑)

● 영어시험 필기로 보는 공기업(토익은 서류전형 기준으로만)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시도시철도공사, 국민연금관 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훈복지의료공단, 근로복지공단(5급 대졸 수준 만), 금융감독원, 대한지적공사, 도시철도공사, 서울지하철공사, 인천지하 철공사, 담배인삼공사, 한국수출입은행(teps)

 

● 토익 등 어학점수가 필기시험에도 반영되는 공기업

   (100점 환산)

한국공항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공사, 한국은행, 대한무역진흥공 사, 한국방송광고공사

 

솔직하 게 인·적성검사 보기

인·적성검사는 주어진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잠재력을 평가하는 검사로 조직 내에서 개인이 특정 직무에 적합한지를 계 량화 한 것이다. 대부분의 공기업들이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채용에 반영한다. 특히 책임감, 조직 적응성, 도덕성 같은 요소는 매우 중요하게 고려한다. 이는 필기시험 성적이 우수하더라도 직장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결격사유 수준인 지원자는 채용하지 않는다는 원칙 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인·적성검사를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솔직하지 못한 대답 을 하는 것이다.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지원한 분야에 맞춰 자신의 성향 을 거짓으로 답하면 인·적성검사 문제에 숨어있는 안전장치에 걸려 신뢰성을 의심받게 된다. 또 풀리지 않는 한 문제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말 고 건너뛰면서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유리하다. 상당히 짧은 시간에 문제 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조절에 실패하면 점수가 낮게 나와 불이익을 당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원하는 기업의 인·적성검사에 대한 정보와 지원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관과 비전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당하 게 면접관 사로잡기

필기시험 합격자들은 면접시험을 보는데 역시 기관마다 다르며, 대체적 으로 면접은 주제를 주고 프레젠테이션을 시키는 발표면접, 여러 명의 지원 자가 들어가 난상 토론하는 토론면접, 외국인과 일대일로 외국어 회화 테스 트를 하는 회화면접, 실무자들이 업무관련 지식을 물어보는 실무자면접, 최 종으로 진행되는 보통 인성을 테스트하는 임원면접이 있다.

 과거에는 공무원 및 공기업 면접이 다소 형식적인 경향도 없지 않 았다. 성적 순위가 우선되다 보니 다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가 개입되는 면접은 신체장애 여부와 의식 및 성향 그리고 외모 및 표현력 정도를 판단 하는 보조적인 평가로 이용되어 왔었다. 그러나 지금 많은 공기업들이 토 론 면접 및 프레젠테이션 면접들을 도입하고 있다. 이에 지원하는 회사의 특성과 사업성과 및 지원 직무에 대해 제대로 알고 면접에 임해야 한다. 직 무가 요구하는 자격과 역량을 개발하여 회사의 비전달성에 기여하고자 하 는 열정과 준비성을 보이는 지원자는 언제라도 높은 평가를 받는다. 무엇보다 단순히 안정적이고 높은 보수를 주 는 직장에 지원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가 가능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 영어인터뷰를 실시하는 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대한무 역투자진흥공사, 한국수출보험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수자원공 사, 한국마사회,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전력거래소



[월간 리크루트 2011-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