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C투자증권 : 2014년, 최고 수익성 창출하는‘
상태바
HMC투자증권 : 2014년, 최고 수익성 창출하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HMC투자증권


2014년, 최고 수익성 창출하는‘Top5 증권사’ 도약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HMC투자증권이 출범 한지 3년 4개월이 됐다. 2008년 4월 1일 현대차그룹이 (구)신흥증권을 인수 하여 사명을 HMC투자증권으로 바꾸고 새롭게 출범, 세계적인 자동차그룹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일원이 된 HMC투자증권은 ‘2020년 Great Global IB’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브로커리지, 금융상품, IB, 프로젝트금융, 퇴직연금, 투자자문 등 자본시장을 통해 개인고객과 기 업고객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최고의 종합금융투자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HMC투자증권은 2008년 4월 증권업 진출 이후 3년도 채 안 되는 짧은 기 간에도 불구하고 조직과 시스템, 우수인력을 지속 확충하고, 신탁, 퇴직연 금, 장외파생, 선물 등 라인센스 취득을 완료했다. 자기자본 1,688억 원, 직원 수 323명의 소형증권사에서 시작한 HMC투자증권은 현대차그룹의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지점망을 확대하여 지점수를 17개에서 46개로 늘렸으며 직 원 수는 323명에서 908명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또한 2008년 7월과 2009 년 6월, 두 차례의 성공적인 유상증자를 통해 자기자본 또한 1,688억 원에 서 6,248억 원으로 늘어나 재무구조개 및 사업 확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처럼 HMC투자증권은 지난 3년 여 동안 브로커리지 중심의 소형증권사라는 틀을 깨고 자본시장의 마켓리더 로 성장하기 위한 외형과 내실을 착실히 갖추어가고 있다.  

조직도 2008년 출범 이후 자산운용 부문 및 프로젝트금융 부문, 그리고 기업금융 부문 등을 신설·강화하여 투자은행으로서의 전문성 및 경 쟁력을 강화했으며 그에 걸맞는 선진리스크 관리체계를 도입했다.

HMC투자증권은 외형 성장뿐만 아니라 IPO, 채권인수 등 전통적 기업금 융 부문에서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이미 대형사 수준에 도달해 있으 며, 퇴직연금부문은 매월 순위가 급상승하면서 2010년 12월 말 증권업계 1 위에 올랐다. 또한 대규모 지점 증설로 투자비용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고객 자산의 폭발적 증가와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2010년 4분기(10~12월) 리테 일 부문이 흑자전환 하는 등 전 사업부문에서 내실 있는 성장세를 이어가 고 있다.

HMC투자증권은 이러한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지난 1월 말 2011 년 경영전략 워크샵을 통해 ‘Forward to Top 5’를 발표하고 ‘2014년 최 고 수익성을 창출하는 Top5 증권사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선포하기도 했 다.

이처럼 ‘고객 최우선 경영’과 ‘신뢰 경영’, ‘투명경영’의 경영방 침을 바탕으로 선제적 위험관리와 엄격한 법규준수, 전문성에 기초한 차별 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최고의 금융솔루션 을 창출하는 종합금융투자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IB로 성장할 것

HMC투자증권은 미래수종사업이 될 신규사업 분야에 대한 진출도 착실히 진행하고 있다. 2009년 11월부터 퇴직연금사업에 진출, 본격적인 영업을 시 작하였고, 2010년 3월 장내외 파생상품 인가취득을 계기로 자산운용부문에 서 주식, 채권, 선물·옵션, 자기자본투자(PI), 글로벌 자산운용, 시 스템 트레이딩, 장외파생상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산운용 라인업을 구성, 회사 성장동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HMC투자증권은 2008년 북경사무소,  2010년 홍콩사무소를 개 설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 다.

HMC투자증권 관계자는 “앞으로 HMC투자증권은 맞춤형 상품개발과 재무 설계 서비스, 지점망 확대 등 대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전통적 발행시장부 문에서는 물론 해외채권발행 ·M&A·PEF·구조화금 융, 기업경영컨설팅 등 전 IB부문에서 차별화를 더욱 가속화하며, 해외기관 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IB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1년은 고객서비스 증진의 해

HMC투자증권은 Top 5 증권사로의 도약을 위해   ▲차별화 전 략의 지속 추진을 통한 ‘그룹 위상에 걸맞는 차별화된 대형 증권사’로의 도약 ▲성과주의 조직문화의 정착으로 이익창출 극대화 ▲커뮤니케이션 활 성화를 통한 조직 일체감 증대로 시너지 창출 등 2011년 3대 경영방침을 설 정하고, 그간 추진해 왔던 차별화 전략들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여 실적 을 가시화함으로써 현대차 그룹의 위상에 걸맞는 대형 증권사로 본격 성장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2011년은 현대자동차그룹 시너지 창출을 통해 기업금융과 퇴직연 금 부문이 성장을 주도하고, 리테일과 자산운용 부문에서 안정적 수익창출 을 통해 회사의 성장 재원을 공급함으로써 ‘2014년 최고의 수익성을 창출 하는 Top5 증권사 도약’이라는 목표달성에 더욱 가깝게 다가서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포부이다.

우선 기업금융 부문에서 그간 축적된 실적을 바탕으로 IPO, M&A, PEF, 채권인수, 부동산부문에서 국내외 빅딜 소싱 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 하여 기업금융의 전 부문에서 Top5로 도약할 계획이다.

또한 HMC투자고객의 핵심성장사업 중 하나로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 는 퇴직연금사업부문은 실제 사업초기부터 퇴직연금본부를 신설하고 퇴직연 금 전문인력을 대폭 확충하는 등 조직과 인력을 확대·강화했으며 독 자적인 RK(기록관리)시스템 등 전산 인프라 구축에도 많은 투자를 했다. 또 한 HMC투자증권 퇴직연금부문은 2010 웹어워드코리아 증권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HMC투자증권은 그동안 축척한 연금계리 및 제도설계 컨설팅, 자산운용 컨설팅 및 노하우 등을 기반으로 2011년을 퇴직연금 선두사업자로서 자리매 김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2011년에는 대기업 및 공기업 등을 대상으로 전 사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리테일 부문은 2011년을 흑자원년의 해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영업경쟁 력 강화를 통한 고객서비스 증진을 다짐하는 슬로건 “With Learning, Make the Change”를 발표했다. 또한 2014년까지 위탁자산잔고 업계 5위권 진입을 달성, 현대차그룹에 걸맞는 위상을 확보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도 결 의했다.

이를 위해 ▲신상품 출시 및 금융상품 차별화를 통한 수익성 강화 ▲맞 춤형 서비스 및  VIP마케팅 강화 ▲그룹사와의 시너지 극대화 등 2011 년 영업전략을 채택했다.

그리고 2010년 46개 리테일 영업망을 55개로 확대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보다 넓게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우수인력의 발굴 육성을 통한 공격경영으 로 리테일 영업기반을 보다 확고히 하여 업계 10위권에 진입한다는 계획이 다.

 

 

인터뷰 | 이후술 HMC투자증권 인사팀 장

금융의 세계화,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처하는 인재

 

증권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사업영역이 매우 광범위하고 각 분야에 있어 서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증권업에 구직을 희망하 는 분들은 학업생활 중 경제, 금융 전반의 전문적인 지식들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아울러 인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대한 넓은 안목 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HMC투자증권은 현대자동차그룹의 경영철학(무한책임정신, 가 능성의 실현, 인류애 구현)과 5대 핵심가치(고객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 과 협력, 인재 존중, 글로벌지향)를 지향하며, 차별화된 증권사로 거듭나 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HMC투자증권이 요구하는 스펙은 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증권관 련 자격증(펀드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은 1 개 이상은 소지하고 있으며, 어학은 토익 600점 이상을 지원 자격으로 하 고 있습니다. 이외 해외연수 및 인턴, 봉사활동 등 학업생활 중에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HMC투자증권의 인재상은 금융의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감각과 마 인드를 갖춘 인재,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투자자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 기 위하여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 그리고 금융인 에 걸맞는 윤리의식을 갖춘 뛰어난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인재상을 바탕으로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 본적인 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자신의 에너지를 쏟아 부 을 수 있는 열정,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열정과 창 의적인 사고를 중요시합니다.

 한편, 오는 9월경에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구 체적인 일정 및 모집인원은 추후 여러 매체를 통해 공고할 예정입니다.

 현재 증권회사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 황입니다. 따라서 학창시절 동안 경제, 금융 전반의 전문지식 습득 및 관 련 자격증 취득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 등을 통해 호연지기를 길러 윤리성 을 확립할 때 비로소 증권업에 준비된 인재로서 여러분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HMC투자증권은 끝없이 성장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일원으로서 그 룹의 위상에 걸맞는 금융회사를 이룩하고자 ‘Great Global IB’를 모토로 세계적인 투자은행을 향하여 힘차게 달리고 있습니다. HMC투자증권은 여러 분이 꿈과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언제나 문을 열고 기다리고 있습 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1-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