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 지속성장하는 글로벌 종합건설회사로 도약!
상태바
동부건설 : 지속성장하는 글로벌 종합건설회사로 도약!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2011 구직자 건설업계 취업선호도 : 동부 건설


‘지속성장하는 글로벌 종합건설회사’로 도약!


동부그룹의 모체인 동부건설(http://dbcon. dongbu.co.kr)은 1969년 1 월 미륭건설이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어 1989년 동부건설로 사명이 변경되었 다. 1970년대 초반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하는 중동 건설시장에 선발 기업으로 진출하여 각종 대형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대대적인 성공 을 거두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1980년대 전략적, 계획적으로 사업을 복합 화 하여 오늘날 동부그룹의 초석을 다지는 데 동부건설이 크게 기여하였 다.

동부그룹의 비전인 ‘An Excellent Global Company’는 기업경영 측면에 서 우량기업이 되고, 조직구성원 측면에서 좋은 직장이 되며, 고객과 사회 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An Excellent Global Company’의 구현을 위해 임직원이 모든 활동에서 발휘해야 할 기반가치로서 ‘질서’, ‘신뢰’, ‘사랑’의 3정신 과 과정가치로서 ‘고객가치 우선’, ‘탐구하는 자세’, ‘솔선수범 자기 관리’의 3자세를 정립했으며, 특히 동부인의 3자세에 대해서는 채용면접 시 지원자가 이러한 자세를 갖춘 인물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동부건설은 현재 토목·플랜트·건축·주택· 개발사업 전 분야에 걸쳐 고르게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실적으로는 국내 최초의 복층교량인 청담대교,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규 모의 전기로 제철공장인 동부제철 아산만 열연공장, 아시아 최대 세계 6대 규모의 국립중앙박물관, 고급 프리미엄 아파트인 ‘대치 센트레빌’ 등이 있다. 현재 진행중인 주요 프로젝트로는 5.1km 규모의 도로터널인 배후령터 널, 단일 시공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삼척 LNG생산기지 방파제, 국내 최 초 주거환경 인증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계양 센트레빌’, 용산의 대표 고급 주거복합단지가 될 ‘아스테 리움 용산’ 등이 있다. 또한, 민간자본으로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 (500MW 2기)인 동부그린화력발전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동부건설은 발전플랜트·철강플랜트·환경플랜트 등 해외 특화 플랜트시장에 진출하는 한편, 미래형 주택사업, 종합 부동산개발 사업, 시설 운영사업 등을 확대하여 지속성장하는 글로벌 종합건설회사로 도약할 계획이다.

동부건설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전통, 안정적인 재무구조 이외에도 또 다른 장점이 있다면 직원들 사이의 끈끈한 유대감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앞서 말한 동부그룹의 비전인 ‘An Excellent Global Company’ 중 조직구 성원 측면에서 좋은 직장과 관련된 것으로, 회사는 일을 하는 곳이니 물론 일의 능률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겠지만,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 해서는 인간적 유대관계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이다. 이런 생각은 최근 다양한 신규사업 추진으로 인해 외부인력의 영입이 아주 활발한 상황 에서 다른 회사에서 온 직원들이 잘 적응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신규사업 본격 추진에 따른 인력 채용 가속화

채용에 있어서 작년 한해는 2009년의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해 상 반기 채용규모가 다소 축소되었으나, 하반기부터 예년 수준의 채용규모로 회복되었다. 그리고 올해, 국내 최초·최대 민자발전사업인 동부그린 화력발전소 프로젝트, 해외시장 진출, 운영사업, 투자사업 등이 본격적으 로 추진됨에 따라 토목, 건축, 기계, 전기, 사무 전 분야에 걸쳐 글로벌역 량을 보유한 인재를 가능한 많이 채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동부건설의 인재상은 ‘변화와 창의를 바탕으로 한 고객지향적· 성과창출형 전문인재’로 외부적으로 고객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서비 스 정신을 가지는 한편, 내부적으로 창의적 사고에 기반을 둔 꾸준한 변화 와 혁신을 통해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다.

물론 이러한 요소 외에도 신입사원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열정과 조직 구성원들과의 화합 등의 요소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최근에는 글로벌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기본역량은 물론이고,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인 재를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입사원 공채 시 동부그룹 차원에서 ‘전 학년 평균학점 B 이상’을 자 격요건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TOEIC·TEPS 또는 영어 Speaking Test 등을 기준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능력을 보유했을 경우에만 지원 하도록 자격요건을 두어 제한하고 있다. 그리고 외국어 Speaking Test 성적 이 매우 우수할 경우 추가적으로 가점을 부여하고 있다.

동부건설의 면접전형은 1차 실무진(프레젠테이션)면접 → 인·적 성검사 → 2차 경영진 심층면접의 순서로 진행된다.

1차 실무진 면접은 전공지식 또는 시사상식에서 출제되며 지원자가 추첨 으로 선택한 과제에 대해 발표하게 된다. 발표준비를 위한 시간은 약 20분 이 제공되며, 그 후 자신의 의견을 5분 간 발표하고 이에 대해 5분 간 질문 을 받는 형태이다.

1차 실무진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 평가의 목적이 과 제에 대한 정답 또는 과제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보다는 발표태도, 논리, 사고력 등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임을 기억해야 한 다.

2차 면접은 질의응답의 형태로 진행되는 심층면접으로, 주로 조직적합성 을 판단하게 되며, 채용확정의 직전 단계에서 지원자에 대해 종합적 판단 을 한다. 최종합격자 선정 시에는 1차 면접의 평가점수와 2차 면접의 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동부건설 입사지원과 관련해서는 동부건설 홈페이지의 ‘DONGBU人 SIDE’ 코너에 가면 채용담당자가 직접 작성한 면접 Tip, 최근 입사한 신입 사원들의 취업 성공기(좌담회), 신입사원들의 입사 후기 등을 볼 수 있다.

 

 

인터뷰 | 민병수 동부건설 HR담당 상무

좀 더 자신감을 갖고 면접 임해야

 

구직자들이 인생을 함께할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서 그 회사의 역사, 즉 과거-현재-미래가 모두 고려된다고 생각한다. 동부건설은 창립 이후 약 40 년 동안 업계의 많은 부침에도 불구하고 업계 상위 10위권에 꾸준히 랭크되 어 있는 몇 안 되는 건설사 중 하나이며, 현재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건설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동부그린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추진·KEPIC 인증 등을 바 탕으로 발전플랜트 분야에 진출하는 등 향후 성장가능성도 높다는 점에서 구직자들이 자사를 좋게 평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최근 취업난이 계속되고 있어서인지 리크루팅 시 학생들을 만나거나 면 접진행을 하면서 관찰해보면 과거에 비해 지원자들의 태도나 자세가 오히 려 소극적으로 보일 때가 있다. 하지만 면접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10명 가 까이 되는 면접위원의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합격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가 바로 탈락으로 이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 다.



[월간 리크루트 2011-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