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합격 길라잡이(17)
상태바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17)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17)


합격을 위해 취득해야 할 직렬별 자격증은?


올 4월 실시된 9급 공무원 공채시험에서는 1,529명 모집에 142,732명이 지원해 93.3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리고 461명을 선발한 7급 공무 원 공채시험에서는 56,561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은 123 대 1이었다. 경쟁률 만 보더라도 현 사회에서 공무원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바늘구멍 뚫기만큼이나 치열한 공무원 시험에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시험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 는 것도 필요하다. 직렬에 따라 관련 자격증 취득자로 자격조건을 제한하거 나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가산점을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자격증에는 어떠 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사회복지사

최근 발표된 ‘복지전달체계 개선대책’을 살펴보면 2014년까지 사회복 지담당 공무원을 7,000명 증원해 복지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고 한다. 전체 3,467개 읍과 면, 동의 사회복지직 공무원 수는 평균 1.6명이며, 3인 이상의 복지공무원이 배치된 곳은 433곳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반영한 결과이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증원 계획이 발표되면서 수험생들 사이에서 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타 직렬에서 사회복지 직렬로 변경하려는 비율이 크게 높아지는 것과 함께 새롭게 사회복지직 공 무원에 도전하는 수험생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어야 한 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2급의 경우 전문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그리고 1 급은 국가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전공 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자는 공무원 공채 선발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 다. 또한 일반행정직 공무원 직업상담직렬의 시험과목과 직업상담사 자격 증 취득을 위해 공부해야 하는 시험과목이 같아 상당히 유리하다. 직업상담 사 자격증은 1급과 2급 자격으로 나뉘며, 2급 자격증의 경우 누구나 응시 가 가능하다. 2급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필기시 험은 직업상담 및 심리학 40문제, 직업정보론 40문제, 노동관계법규 20문 제 등 총 100문제를 150분 동안 풀어야 한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직업상담실무를 150분간 평가한다. 합격기준은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1급의 경우 시험 과목은 그대로 진행되나 난이도가 높으며, 실기시험이 4시간에 걸쳐 치러진 다. 2급은 연 2~3회 실시되고 1급은 연 1회 실시된다. 일반적으로 2급 기 준 8개월에서 1년 정도 학습기간을 두고 준비한다.

 

속기사

속기공무원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속기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속기공 무원이란 법원, 의회, 국회, 검찰청, 정부부처, 청와대 등의 각종 기관에 서 회의록이나 강의록, 녹취록 등을 기록하는 기록 전문가를 말한다. < 속기>검정은 발언내용의 신속하고 정확한 입력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 자격 시험이다. 시험은 연 2회 실시된다. 특별한 응시자격이 없어 한글속기 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자격증은 3급부터 1급까 지 있고, 실기시험만으로 치러진다.

한글속기 시험은 테이프에서 나오는 연설문 및 논설문을 그대로 타이핑 해서 기록하는 시험이다. 시험시간은 연설체, 논설체 각각 5분간 낭독, 20 분의 수정시간이 주어진다. 낭독은 1회에 한하며 그 시간 중에 기록을 해 야 하고 수정시간에는 단지 문장을 다듬거나 축약해서 작성한 문구를 다시 풀어내는 것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 낭독된 문구를 다시 들을 수는 없다. 매 과목 95% 이상의 정확도를 기록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유기농기능사

농업직 공무원에서 가산점을 받고 싶다면 유기농기능사를 취득해 두는 것이 좋다. 정확한 명칭은 유기농업기능사로 2005년 신설되었다. 자격시험 은 필기시험과 실시시험으로 나뉜다. 유기농관리사는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로 분류되어 시험이 실시된다. 기능사는 작물재배, 토양관리, 유기농일 반 등 3개 과목을 평가하고 실기시험으로 유기농 생산 작업을 치른다. 산업 기사는 재배원론, 토양비옥도 및 관리, 유기농업개론, 유기식품가공 및 유 통론 등 4개 과목을 통과해야 하며, 실기시험으로 유기농업생산과 품질인 증 관련 실무를 평가 받는다. 기사는 산업기사와 필기시험 과목이 같고, 유기농업 관련 규정이 추가되어 5과목 을 평가한다. 실기시험의 경우 유기농생산과 품질인증, 기술지도 관련 실무 를 치른다. 합격기준은 필기, 실기시험 모두 60점 이상을 얻으면 된다.

컬러리스트

디자인 공무원은 2010년부터 모집이 시행된 신설직이다. 아직은 선발인 원이 많지 않지만 증원이 기대되는 직렬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 다.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컬러리스트 는 기사자격과 산업기사자격으로 나뉜다. 기사자격의 경우 4년제 대학 졸업 자나 관련분야의 경력이 4년 이상 있어야 응시할 수 있다. 산업기사는 2년 제 대학의 학력이나 2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한다.

시험은 필기 및 실기시험으로 치러진다. 필기시험 과목은 기사의 경우 ▲색채심리·마케팅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색채지각론 ▲색채체 계론 등이며, 산업기사는 ▲색채심리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색채지각 의 이해 ▲색채체계의 이해 등이다. 또한 실기시험을 위해서는 색채의 속성 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비효과 표현도 능숙해야 한다. 특히 기사자격 시험 에서는 색채계획서 작성은 물론 도면작성까지 평가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 다. 합격기준은 필기시험의 경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이 출제되며,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실기시험은 6시간 정도가 소요되 는 작업형으로 100점 만점에 60점을 얻으면 된다.



[월간 리크루트 2011-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