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 심화진 성신여대학교 총장
상태바
특별초대석 : 심화진 성신여대학교 총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특별 초대석

 

심화진 성신여자대학교 총장

“글로벌 여성리더를 육성하 는  최고의 교육중심대학!”

 

 성신여자대학교(www.sungshin.ac.kr)는 75년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으로, 그동안 사회의 지도적 여성인재 육성에 이바지 하며 명문 사학의 빛나는 전통을 창조해 왔다. 성신여대는 앞으로 세계적 수준의 여성교육기관으로 도약해 국가와 사회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글로벌 여성리더"를 육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러한 비전의 중심에 는 지난 4월 성신여대 사상 처음으로 총장에 연임된 심화진 총장이 있다. 가냘픈 외모와 달리 강단 있는 혁신을 통해 성신여대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 키고 있는 심 총장을 만나본다.

 

대학들마다 특성화 전략을 중요시하 고 있는데, 성신여자대학교의 특성화 교육분야는 무엇입니까?

 우리 대학은 미래 산업 수요, 학내 전공의 활용, 폭넓은 학제 간 연계성 등을 고려해 ‘건강복지’와 ‘문화’ 2개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집중시키고자 삼성경제연 구소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학과 통폐합, 정원조정, 교육과정 개선 등을 실 시하였죠. 그 결과 3년 연속 교육과학기술부 특성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국 립의료원 간호대학 승계, 글로벌의과학과 신설, 융합형디자인대학 육성사 업 선정, 융합예술대학 신설, 운정그린캠퍼스 건립 등 특성화 사업분야에 대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냈습니다.

 특히 건강복지분야는 고령화에 따른 각종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건강한 삶과 가족 복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것을 감안 하여, 학부 차원에서는 실버케어, 건강관리, 스트레스 매니지먼트 등의 전 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관련 분야의 학제 간 연구 를 통해 예술치료, 상담치료, 재활치료 등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치료분야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건강복지 및 문화’ 분야를 독보적 인 수준으로 끌어올려 다른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 킬 것입니다.

올해 초 건립한 제2캠퍼스 「운정그 린캠퍼스」는 성신여자대학교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 다.

  운정그린캠퍼스는 설계 당시부터 성신여자대학교의 미래교육 가치관을 담 아 설계한 최첨단 에코 캠퍼스입니다. 운정그린캠퍼스에는 생활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간호대학, 융합문화예술대학 등 4개 단과대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예술·문화·건강·복지·그린’을 품 고 있습니다.

 대학이라는 공간이 더 이상 강의만을 듣기 위해 머무르는 곳으로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서 ‘그린’과 ‘융합’을 테마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전체 면적의 40%를 자연녹지 공간으 로 만들었고, 냉난방은 지열(地熱)시스템을, 건물 자재도 모두 친환경 소재 를 활용하였습니다. 캠퍼스를 설계하신 김석철 교수님 말씀을 빌리자면, 운 정그린캠퍼스에는 두 가지 소통의 키워드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캠 퍼스 주변을 둘러싼 도봉, 북한, 수락, 불암산 등 서울 4대 명산과 어우러 져서 ‘자연과 소통’ 할 수 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3개 동을 연결하는 계단마다 학생들이 거닐며 볼 수 있도록  회화, 조각품 등을 상설 전시할 수 있는 캠퍼스 갤러 리 공간을 만들어 학생들이 자동 피아노가 연주되는 아트갤러리에서 ‘인간 과의 소통’을 나누도록 한 것입니다.

성신여자대학교는 75년의 역사를 가 진 대학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 발전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일제의 문화말살정책 당시 민족갱생을 위해 교육 을 주창했던 고(故) 운정 리숙종 박사의  신념이 지난 75년 동안 글로 벌 여성리더를 양성해내는 성신(誠信), 지신(知新), 자동(自動)의 교육이념 으로 이어져 왔습니다. 지금의 성신여자대학교는 이 교육이념의 산물이죠. 정성되고 믿음직한 사람, 새로운 지식을 넓고 깊게 구하는 사람, 스스로 움 직여 남의 힘을 빌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우리민족 의 앞날은 밝아질 것이라는 숭고한 교육이념과 성신여자대학교가 추구하고 있는 ‘내실(內實)’과 ‘실용주의’적인 개혁노선은 성신발전의 핵심 원동력입니다.

우리는 겉으로 드러나는 요란한 개혁보다는 핵심 가치 에 집중 투자해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철저 히 수요자인 학생중심의 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요. 지속적으로 추진하 고 있는 교육과정 개편 역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 빠르 게 파악하여 규모와 외형적인 성장보다는 특정전공 분야에 차별적 특성과 우수성을 갖추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ROTC 대학으로 선 정되어 대학의 이미지와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운 영할 계획입니까?

 현대사회는 여성이 마음껏 도전하여 원하는 것을 쟁취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우수한 여성인력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 추세 에 있고, 특히 군에서도 점점 더 여성 특유의 감성적이고 섬세한 소통의 리 더십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생들에게 학군후보생이 될 수 있 는 기회를 주는 것은 총장의 의무라고 생각했어요. 우리 성신 교정에서 최 고의 교육을 받고 있는 훌륭한 인재들이 국방일선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 는 것은 큰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대학은 여성만이 가질 수 있는 섬세한 리더 십으로 부하들과 따뜻하게 소통할 줄 아는 어머니 같은 군 리더를 양성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우리 군의 발전과 혁신을 이끌어가고, 나아가 우리사 회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리더들을 육성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이 를 위해 학군단 운영에 필요한 모든 인력과 시스템을 최고 수준으로 지원 할 계획입니다. 후보생에게는 안보장학금 및 해외연수, 기숙사 혜택을 제공 하고, 인성·상담, 영어회화·컴퓨터, 프레젠테이션 등 장교로 서 갖춰야 할 다양한 프로그램뿐 아니라, 남성장교에게도 체력적으로 뒤처지지 않도록 특화된 체력증진 프로 그램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어 과정은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시킬 예정입니다.

글로벌 능력이 중시되고 있어 학생 들의 해외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 고 있는지요?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자신의 계획과 목적에 맞 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 다. 우선 장기간 외국에서 공부하려는 학생에게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추 천하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외국교류 대학에서 1년 동안 교환학생으 로 유학하면서 교과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상대국의 언어, 문화 등을 배우 고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단기간 연수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방학 중 영미권 교류대학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학점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해외대학 현장체험으로 중국어권 문화체험과 자매학교인 일 본 동경여자대학교의 전통문화 체험, 홈스테이 등 유익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 죠.

 또한 졸업 후에도 졸업생들이 해외 유수 대학에 서 수학할 수 있도록 교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국 또는 세계의 유수 대 학원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 허가서를 취득한 경우 연간 3천5백만 원씩 2년 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교류 부문은 취임 초부터 제가 역점을 두었던 분야입니다. 취임 이후 3년 만에 무려 17개국의 70개 대학과 교류 협정을 맺었고, 교류대학 역시 미국의 유수대학을 포함시킴으로써 학생들을 글로 벌 환경에 노출시켜 자연스럽게 글로벌화 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 습니다.

학문과 각 영역간의 융합, 통섭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성신여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현대사회의 핵심인재는 통합 역량을 갖추고 끊임 없는 노력과 자기개발로 지적 능력은 물론 열린 사고, 긍정적인 사고, 적극 적인 사고로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입니다. 성신여자대학교가 가고자 하는 방향 역시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변화되고 있는 ‘융합’ 의 장점들을 학교 전체로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학생들에게 학제간의 통섭 을 통한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정캠퍼스 역시 운정그린캠퍼스 처럼 통섭적 사고가 자연스럽게 발휘될 수 있도록 오픈형 공간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제 자신만의 학문만을 고집하던 시대는 지났어요. 저 는 우리 성신인들이 통합적 사고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정성과 믿음을 주 는 인재가 되었으면 합니다. 융합문화예술대학의 커리큘럼을 이수학점 140 학점 중 30학점을 전공과 관계없이 교차 수강하도록 한 것도 이 때문입니 다. 더 나아가 영문과 학생이 예술실기 수업을 통해 문학의 깊은 내면을 이 해할 수 있고, 반대로 실기관련 학생들이 경영학과 마케팅 강좌 수강을 통 해 해당 분야의 산업구조를 보다 빨리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융합 교육은 성 신여자대학교가 나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장학금 수혜율이 약 37%에 이 릅니다. 장학금 수혜를 늘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 대학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생 들의 등록금 부담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장학금 확대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 고 있습니다. 우선 가계소득 수준에 따라 기초생활 수급자 및 이에 준하는 가정에는 등록금의 70%를,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득 3분위까지는 등록금 의 60%를, 소득 5분위까지는 50%를, 소득 6분위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도 1 백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록금 때문에 휴학한 후 아 르바이트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대학 내에서 근로를 하면 다음 학기에 등록 금 전액을 지원하는 장학제도를 만들었고 이들에게 매월 일정액의 생활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 다.

 우리 대학이 이렇게 등록금 동결에 이어 가계곤 란 장학금 수혜 범위와 금액을 전면적으로 확대한 것은 경제여건과 학부모 님의 부담을 감안하여 학생들의 경제안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함입 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등록금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입니다.

최근 기업에서는 구직자의 인성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봉사활동이 강조되고 있는데, 학교에서 실시하 는 봉사활동을 소개해 주십시오.

 봉사는 진심으로 받들고 섬기는 활동입니다. 우 리 대학은 학생들이 이러한 봉사를 기본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외봉사단, 섬김봉사단, 나눔봉사단, 지식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학 중에는 사 회봉사 교과목을 별도로 정하여 4학점까지 취득하게 하는 등 제도적으로도 봉사를 장려하고 있죠.

성신여자대학교는 2004년부터 매년 해외봉사단을 조직 하여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 네팔 등에 파견하여 왔습니다. 올해 초에는 캄보디아의 정신적 지주인 승왕이 우리의 노력을 인정해 직접 감사장을 수 여하였습니다. 2004년부터 이어져온 속초의 욕쟁이 할머니와의 인연은 섬 김 봉사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학생들은 매년 욕쟁이 할머니와 1만여 포기 의 김장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과 소외계층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중한 나눔의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운영하는 「동행 프로젝트」에도 매 학기 약 700여명의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재능과 지식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참여율과 활동평가 부분에서 최우 수 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운정그린캠퍼스를 개교하면서 지 역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강북구 관내의 결손·빈곤·해체 가 정 아동보호기관, 노인 복지시설 등 규모가 작아 소외받는 시설들을   중심으로 나눔과 지식봉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수험생의 대학선택 기준에 취업률 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취업률 향상을 위해 어떤 지원을 하 고 있는지요?

 우리 대학은 입학 때부터 학생들의 커리어 관리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학과 교육과는 별도로 직무별 포커스 교육을 통해 전문 직종에 지원하는 학생들 을 지원하고 있고, 무역·기획·마케팅·홍보·인 사·재무 직무교육 과정 등을 개설하여 취업에 필요한 실무적인 교육 을 제공하고 있죠.      

 또한 상담전문가와 헤드헌터 출신 경력자를 취업 지원관으로 초빙,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경력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 도록 1:1 상담을 진행하고 잡매칭 작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과 스스로도 특성별로 필요한 역량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취업프로그 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과밀착형 취업지원사업’을 실시하여 특정부서 가 아닌 학교 전 구성원이 하나가 되어 취업률 향상에 노려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방학기간동안 스터디 및 자격증 준비과정과 학년별 취업캠프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조기에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하반기 채용시즌입니다만, 구직자들 에겐 여전히 좁은 문입니다.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성공취업에 이를 수 있 을까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는 목표를 향한 열정과 기 회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을 보면서 아쉬운 점은 아직까지도 방향을 잡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졸업이 다 가와 취업시장에 나가지만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 죠. 그래서 저는 우리 학생들에게 많이 경험하고 끊임없이 관리 받으라고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들은 이미 우리 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굳이 밖에서 찾으려 하지 마세요. 학교 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만 충실히 들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학교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면 반드시 원하는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향후 성신여자대학교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습니까?

 우리 대학은 무한경쟁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 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2015년을 목표로 대학발전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에 맞춰 대학특성화, 학과 및 정원 조정, 학사관리 개선, 교양과정 개선 등 4개 핵심과제를 포함한 7대 개선과제를 선정하여 적극 실천하고 있고, 구조조정 및 교육시설 확충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부터는 수정캠 퍼스의 시설 현대화 및 재배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발전계획과 함 께 각계에서 전문성과 뛰어난 능력 및 자질, 인품을 갖춘 교원을 초빙하여 교육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에게는 냉정한 자기객관화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창의성과 리 더십, 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여성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 입니다.

 최근 운정그린캠퍼스에 많은 대학과 교육기관들 이 방문하여 시설을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분들에게 우리의 모든 것을 오픈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시설을 살펴보고 아이디어를 더해 보다 나 은 교육공간이 재탄생된다면 이보다 뜻 깊은 일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 니다. 이렇듯 저는 임기동안 우리 성신여자대학교가 다른 대학들에게 모범 이 되는 대학, 앞서가는 대학으로 인정받고, 또 학생중심의 교육중심대학으 로서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 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박상문 객원기자 000@hkrecruit.co.kr

 

she is…

1979년  건국대학교 의상학과 졸업

1990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 박사

1996년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2005년  학교법인 성신학원 제25대, 제26대 이사장

2006년   국립의료원 간호대 인수

2007년    성신여자대학교 총장(現)

2007년   세계대학교 총장연맹 동북아시아지 역 부회장(現)

2009년     러시아 극동국립대 명 예교육학 박사학위

2010년     국립발레단 이사장(現)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