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STX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STX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와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미래 회사의 동량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가?


신상진 STX 인력개발실장/상무

STX그룹은 여타 기업에 비해 상당히 젊은 기업으로 이 젊음과 역동성을 유지하고 미래 신성장동력 구축과 지속가능경영 실현 을 위해서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 및 육성을 통한 인재경영을 중요시하고 있 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구직자들에게 낯설었던 STX는 이제 구직자들이 선 망하는 회사 Top10에 꼽히고 있다. 젊은 그룹 STX의 면접 포인트를 들어보자.

STX는 변화를 선도해 가는 진취적인 STX인, 창의력을 발 휘하며 노력하는 STX인, 적극적인 행동으로 도전하는 STX인, 자기 계발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STX인, 회사와 동료,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고 감사하 는 STX인을 선호한다.

“STX그룹에서의 창의란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창의’란 슬로건을 내걸고 있 지만 우린 새로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아이디어 자체가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실제로 쓰일 수 있는가를 검토합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안으로 머물기 보다는 실제로 실행하는 것에 높은 가치를 부 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도전’은 ‘실패를 발판으로 보다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담아 솔직하게 답변하는 인 재

STX의 면접 중 1차 면접은 인성과 개인역량을 판단하는 역량 면접, 지원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하는 집단토론 면접, 전문 소양과 비즈니스 창출능력을 평가하는 프레젠테이션 면접으로 구성된 다.

“과거와 비교하면 요즘 지원자들은 면접 준비 를 철저하게 해오지만, 쉽게 범하는 잘못이 면접 스터디에서 외운 듯한 일 률적인 답변입니다. 자기 것이 아닌, 준비된 답변은 어색한 느낌이 있으며 조금만 추가 질문을 하면 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족하더라도 마음 을 담아서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 있는 답변 태도도 중요합니 다.”

먼저 역량 면접은 역량별로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사전 작성된 역량별 답변을 다단계 심층구조로 분석, 평가하는 면접기법이며, 집 단토론 면접은 사전에 제시된 주제에 대해 여러 명의 지원자들이 주제토론 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어 팀워크를 주요 평가요소로 본다. 경청, 조 정, 분석 및 사고의 확장성은 다른 사람 의견을 이용하여 더 넓은 아이디어 를 제시하고 토론을 이끌어 나가는 탁월성을 뜻한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지원회사, 사업부문, 직무와 관련 하여 습득한 지식과 소양을 바탕으로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발휘된 이해능 력, 응용능력, 전략수립능력을 평가하며 비즈니스 마인드와 문제해결능력 을 보유한 지원자가 높게 평가된다.

“모든 면접은 사전에 면접관 교육을 진행하고 구조화 된 평가매뉴얼을 제공하여 질문유형과 평가기준을 일관성 있게 운영, 평가 자의 역량이 미치는 한계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면접과정은 피면접자에게는 긴장의 연속이며 사소한 절차라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혼란이 오는 등 심적 부담이 매우 커집니다.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여 입사 1~2년 차 선배사 원들로 구성된 멘토에 의해 운영되는 피면접자 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사담당자에 의한 기계적인 안내나 인솔에서 벗어나 지원자에게 면접요령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더불 어 직접 보여주고 가이드 함으로써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에 임할 수 있도 록 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 전달과 더불어 많 은 시간이 소요되는 면접 전 과정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진행 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차 면접은 그룹회장을 비롯하여 최고경영진이 ‘미래 회사의 동량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의 잠재성을 직접 판단하고 선별한 다’는 인사철학에 바탕을 두고 진행하는 면접으로, 그동안의 모든 평가를 종합하여 합격자를 가린다. 또한 2차 면접은 리크루팅에서부터 전형 전 과 정에 대한 인사부문의 우수인재 유치에 대한 평가 자리로 면접이 진행된 후 회장과 경영진, 인사부문 임원 또는 팀장이 함께 합격자 사정을 하면서 인재선별 기준을 정립하고 나아가 그룹의 인사철학과 정책을 논의, 공유한다.

“과거 역량만 보여주기 보다는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 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학점이나 경험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어떤 계획을 가 지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즉, 입사 후 비전을 가진 지원자를 원하 는 것이죠. 간혹 보면 이를 미리 생각하지 못해서 입사 후에 이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개인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이 동일선상에 있어야 개인과 회 사 모두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지원동기, 역량, 비전에 대한 명확 한 답변할 수 있어야

STX그룹에 지원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들은 왜 STX그룹 및 지원회사에 지원하고 싶은지, 왜 지원하는 직무를 하고 싶은지, 왜 다 른 지원자가 아닌 ‘본인’이 합격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명확한 답 을 생각해 봐야 한다.

“STX그룹 외의 다른 기업을 지원할 때에도 위의 3가 지 질문은 꼭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이에 대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 되 는 명확한 답변을 갖추고 있다면 자기소개서 및 면접을 통해 본인의 열정 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STX의 발전은 우수한 인적자원 확 보와 육성을 통한 인재경영에서 출발하며 창의와 도전정신, 글로벌 마인드 를 갖춘 직원이 곧 STX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드넓은 해외 시장에 서 적극적인 개척과 도전 기회를 창출하고자 하는 창의와 도전정신,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과거와 비교하면 요즘 지원자들은 면접 준비를 철 저하게 해오지만, 쉽게 범하는 잘못이 면접 스터디에서 외운 듯한 일률적 인 답변입니다. 자기 것이 아닌 준비된 답변은 어색한 느낌이 있으며 조금 만 추가 질문을 하면 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눌하더라도 마음을 담아서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 있는 답변 태도도 중요합니 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