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LIG손해보험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LIG손해보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와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 문가 16選

고객을 향한 마음 진솔하게 보여줘야 OK!

이중삼 LIG손해보험 인사총무담당 상무

LIG손해보험은 2011년을 ‘통념타파를 통한 대도약 의 해’로 정하고, 모든 임직원이 합심하여 통념을 깨트리고 혁신적인 성과 를 창출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신입사원들은 회사에 입사하는 순간 대기업 중에서도 손에 꼽힐 만한 수준의 혜택과 복리 후생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만큼 입사 경쟁도 치열하다. 이 에 LIG손해보험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채용의 절반을 차지하는 면접전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LIG손해보험의 신입사원 공개채용은 매년 상 ·하반기에 진행된다. 서류전형과 1·2차 면접을 거쳐 최종 합 격자를 발표하는데, 공정하고 철저한 서류전형을 통해 되도록 많은 인재들 에게 면접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1차 면접에서는 직무능력검사, 프레젠테이션 및 토 론 면접을 시행합니다. 직무능력검사는 과학적 선발기법의 하나로 언어, 수 리, 지각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죠. 프레젠테이션 및 토론 면접은 자신의 역량 및 장점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는 주제와 보험업과 관 련된 전반적인 지식, 사회 이슈, 시사 상식 등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단순 히 지원자의 지식수준이나 발표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분석 및 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열정과 패기, 협동심과 배려 등 종합적인 역량을 평가하죠. 특히, 1 차 면접은 일부 항목을 가린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하는데, 이는 면접 관으로 하여금 편견 없이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2 차 면접은 대표이사 사장과 총괄임원이 모두 참여해 진행하는 다대다 인터 뷰 면접입니다. 지원자는 본인의 개성을 담은 자기소개 시간과 심층 인터뷰 를 통해 개인의 가치관과 사고, 윤리의식, 열정 등을 평가 받게 되죠.”

LIG손해보험은 면접 전 과정에서 창조적인 사람, 열정적인 사람, 정도를 걷는 사람이라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미래 인재를 선 발하고자 한다.

“여기서 ‘창조적인 사람’이란 전문성을 바탕으 로 불편한 관습과 통념을 깨뜨리고,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입니 다. 우리는 수많은 장벽 앞에서도 두려움의 벽을 깨고 한계에 도전하는 용 기를 가진 인재를 원하죠. ‘열정적인 사람’은 큰 일 뿐만 아니라 작은 일 도 한결같은 자세로 소중하게 해낼 수 있는 성실함을 가진 사람입니다. ‘정도를 걷는 사람’이란 눈앞의 이익보다 약속과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객 과의 신뢰를 지키는 사람이죠. 이렇듯 ‘내일을 생각하며 행동하는 인재’ 이것이 LIG가 지향하는 인재의 모습입니다. LIG 손해보험은 훌륭한 인재가 훌륭한 기업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능력 있는 인재가 모여 발전적인 기업문화와 신뢰받는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형 성하는 것이죠. 이렇게 형성된 휼륭한 기업문화와 브랜드가 바탕이 되어야 고객들의 신뢰도 얻을 수 있고요.”

지원자의 사람에 대한 애정 평가

LIG손해보험은 그 어떤 기업 보다 사회공헌을 중 시한다. LIG희망봉사단, 희망 집짓기,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 척추측만증 아동 의료비 지원 등을 통하여 대기업의 사회공헌, 노블레스 오블리쥬 (Noblesse Oblige)를 끊임없이 실천하고 있다.

“배구단, 골프, 댄스스포츠 등을 지원하고 LIG 아트홀, LIG문화재단을 운영하는 등 문화예술 분야에도 아낌없는 후원을 하 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의 바탕에는 고객들이 우리 LIG손해보험에 보내 주는 사랑과 신뢰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깔려 있습니다. 보험업은 사람을 향한 사업입니다.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 없이는 훌륭한 보험상품이 개 발되지 않고, 합리적인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제대로 된 판매도 이루 어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지원자들이 사람에 대해 얼마나 따뜻한 애정을 갖고 있는지 늘 궁금해 하는 편이지요. 이에 면접에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마인드를 검증할 수 있는 질문은 꼭 하 려고 노력합니다.”

한편, LIG손해보험은 이러한 인재상을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하여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 다. 또한 이렇게 채용된 직원들에게 즐거운 일터를 제공하고, 직원들이 자 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랑과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임직 원들이 일을 통해 기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즐거운 일터, 쾌적한 근 무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상호 존중할 수 있는 기 업문화를 형성하고 직원들 스스로가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자기 계 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상무는 요즘 지원자들을 보면 모두 자신감이 넘치 고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해 놀랄 때가 많다고 한다.

“뛰어난 인재들 중에서도 우리 회사의 인재상 과 경영이념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입니다. 옥석을 가려 선발한 신입사원들을 볼 때마다, 그들이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한 몫을 해내는 것을 볼 때마다 인사담당 임원으로서 보람과 함께 긍지를 느끼죠. 저는 사회생활에 첫걸음을 내딛는 젊은이들에게 무엇보다 근성과 끈기를 갖기를 부탁합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도전정신과 근성 이 없다면 그 능력은 발휘될 수 없고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이죠. 또한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모험할 수 있는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기적이 되어 미래를 창조하시기 바랍니다. LIG손해보험은 단 1%의 가능성만 있어 도 달려 나갈 수 있는 인재, 자신과 회사의 일대기를 다시 쓸 수 있는 인재 를 기다립니다.”

“보험업은 사람을 향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저는 지 원자들이 사람에 대해 얼마나 따뜻한 애정을 갖고 있는지 늘 궁금해 하는 편이지요. 이에 면접에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마인드를 검증할 수 있는 질 문은 꼭 하려고 노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