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안철수 연구소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안철수 연구소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상대방의 말 경청해야자신 의 생각 밝힐 수 있겠죠!

안현진 안철수연구소 인사총무팀 부장

안철수연구소는 1995년, 백신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 회사로 보안업계에 첫발을 내 디딘 이래 지금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정보보 안업체로 성장해 왔다. 조직 구성원 모두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건전한 가 치관을 공유하고 실천하는 ‘영혼이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안철수연구소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기 여하는 것’을 존재의미로 정의하고 통합보안 산업의 미래를 주도하는 글로 벌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안철수연구소의 인재상은 A자형 인재상으로 정리되어 있 다. A자형 인재상은 한 분야의 전문지식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한 상 식과 포용력이 있는 각 개인들(人)이 서로 가교(-)를 이루어서 하나의 팀으 로 협력한다는 의미이다.

“인사담당자로서 저 역시 A자형 인재상에 따라 인재를 채용합니다. 다시 말해 끊임없는 자기통제와 노력을 통해 마음자세를 갖추 고, 꾸준한 자기 개발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하며, 조직과 함께 성장하고 기여하는 데서 행복을 느끼는 인재를 원하는 것이죠. 이 중 에서도 열정, 창의, 소통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호합니다.”

안철수연구소는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신입사원을 정기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국내외 정규대 학 학사 및 석사학위 혹은 동등 수준의 전문지식 및 기술을 보유한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또한 6개월간 실무 부서에서 함께 일하며 인생의 방향 을 결정할 수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인턴 프로그램 수료 후에는 평가 결과에 따라 정규직으로 채용이 결정되며, 기업 문화와 직무 에 쉽게 적응하여 자연스럽게 ‘안랩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밖에 국내외 대학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직장체험은 물 론 학점인정, 연수비 지원 등 효과적인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 다. 참가자들은 6개월간 안철수연구소 일원이 되어 글로벌 종합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체험하고 실제 업무를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소중 한 경험을 하게 된다.

“요즘 지원자들을 보면 면접을 정말 잘 준비해 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 시키기가 더욱 어려운 것도 사실이고 요. 하지만 경쟁에 너무 익숙해져서 그런지 토론 면접 등을 해보면 상대를 꺾으려는 의지가 너무 강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상대의 말을 경청해야 자 신의 생각을 정확히 밝힐 수 있고, 상대를 인정해야 상대의 문제점을 지적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이기려 하지 말고 자신을 이기려고 노력하셨으 면 합니다. 면접 중에 다른 지원자와 비교하다 보니 스스로 무너지는 지원자도 많은데, 다른 사람들을 지나치게 신경 쓰거나 상 대와 비교하지 말고, 끈기를 가지고 자신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긍정적이고 밝은 면을 드러내야

안철수연구소의 면접은 1, 2차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1 차는 팀장과 실무자들이 진행하는 직무 면접이고, 2차는 임원 면접인 인성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원자를 평가할 때 다양한 측면을 보게 됩니다만, 일 단 이력서의 기재사항이 사실과 같은지 검증합니다. 면접에 임하는 태도와 자신감, 준비도도 평가하고요. 경력사원도 큰 차이는 없지만, 신입사원이라 면 열정, 창의, 소통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삶의 목표가 분명하고 커리어에 대한 비전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 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조직생활은 사소한 행동부터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신입의 경우 1차 면접에서는 전공지식에 대한 이해 정 도,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 및 선호도, 학습 역량 등 직무잠재력을 측정 하며, 2차 면접에서는 조직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즉, 조직적합성을 측정한다.

“면접에서는 가급적 어두운 면보다는 밝은 면을 드러내 는 것이 좋습니다. 거짓을 말하라는 것이 아니라 솔직하게 긍정적인 면과 밝은 면이 부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지원자는 부모님 중 한 분이 정신질환이 있어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안타까운 사정이지만 어두워 보이는 지원자의 모습 은 그 환경을 연결하여 유추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좀 더 신중하 게 답변해야 합니다. 면접 시 꼭 하는 질문이 있다면 ‘우리가 왜 당신을 채용해야 합니까?’인데, 자신에 대해 제대로 분석이 되어 있는지, 회사와 직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 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어인터뷰에서는 주로 해외 경험에 대한 질문을 하며, 이를 통해 어학역량 뿐만이 아니라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능력과 적응능력 을 평가하게 된다. 더불어 자기소개 정도는 전공이나 지원 분야에 관계없 이 영어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을 차별화 시 키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모의면 접에 참여하길 권한다. 친구들끼리의 면접도 좋지만, 면접 전문가들의 도움 을 받으면 더욱 좋다.

“취업은 1승에 불과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취업에 성 공해도 성공의 원칙을 깨닫지 못하면 취업 후에 실패하고 맙니다. 하지만 성공의 원칙을 깨달으면 취업에 실패한다 하더라도 다른 일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긍정적 사고와 기록입니다. 되고 싶 은 것을 적고 긍정적으로 실천하세요. 그리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주위에 도 움을 드리세요. 그러면 몇 배가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취업에 연연하여 삭 막한 가치관과 건조한 인생관에 물들지 마시고, 더 큰 것을 깨닫기 위해 노력한다면 취업은 물론이고 인생에서도 성공할 것 입니다.”

“경쟁에 너무 익숙해져서 그런지 토론 면접 등을 해 보면 상대를 꺾으려는 의지가 너무 강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상대의 말을 경청해야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밝힐 수 있고, 상대를 인정해야 상대의 문 제점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이기려 하지 말고 자신을 이기려고 노력하셨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