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모토로라코리아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모토로라코리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회사와 직무 정확히 알고 자신감과 열정 보여주세요!

변연배 모토로 라코리아 HR 전무

한국에 진출한 이래 올해 44년째를 맞이하는 모토로 라는 그동안 한국 정보통신 업계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기 위해 노력해 왔 다. 1967년 반도체 생산 공장을 최초로 설립했으며, 국내 반도체 및 후가 공 업체와의 활발한 기술 교류를 통해 국내 반도체 생산기술 확산에 기여 해 왔다. 또한 무선호출기 및 셀룰러 시스템의 국내 최초 도입으로 이동통 신 기술을 한국에 소개하는 등 한국의 전자산업기술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다.

모토로라코리아가 지금까지의 길을 걸어오는 동안 육 성, 배출한 수많은 핵심 연구 인력들은 현재 업계에 포진하여 한국의 전자 산업 발전과 그 역사를 함께 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수출에 크게 기여하 여, 1984년과 1985년에는 한국전자수출 총액의 10%를 달성하기도 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자세 가 중요해

모토로라 모빌리티의 핵심 신념인 사람에 대한 존중 (Respect for People)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정직성(Uncompromising Integrity)은 모토로라의 모든 경영활동의 기본 철학으로, 이러한 철학은 인재 채용이나 인사제도 및 윤리경영, 기업문화 등을 통하여 다양하게 시행 되어 오고 있다.“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인 모토로라에서는 외국계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인 독창성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 다. 이것은 향후 개개인이 책임감을 가지고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식견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죠. 인재의 선발과 함께 교육에도 크게 힘쓰고 있습니 다.

”‘Unleash your Moto’는 세상을 바라보고, 우리의 일 에 관해 접근하는 방식에 관한 모토로라의 정신을 묘사하는 말로 모토로라 코리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토로라의 인재상의 바탕에 깔린 기본 철학이 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모토로라는 열정과 경험이 풍부 하고, 능동적이며 혁신적인 사고방식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윤리적인 원칙을 지키고, 비전을 함께 공유하며 일할 수 있는 사람 을 인재상으로 꼽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토로라가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사 내에 공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니만큼 개개인의 사고방식도 글로벌화에 맞춰 열려있고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밑바탕에 두고 있는 것이죠.”

모토로라코리아는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채용을 진행하 고 있으며, 면접의 경우 1차 중간관리자 및 인사부 면접, 2차 임원면접, 3 차 집단 과제 면접으로 진행된다.

“면접에서 주로 하는 질문은 지원동기 및 배경, 직무 관련 지식, 세부 업무 역량별 질문, 장래 포부 등입니다.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영어로도 면접이 진행되죠. 여러 질문을 통해 직무 관련 지식, 윤리 성, 창의성, 열정 및 도전성, 문제해결능력, 영어구사능력, 기타 기본적 역 량 등을 체크합니다. 면접 시 꼭 질문하는 내용은 현 직무를 지원하는 배 경 및 앞으로의 포부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어 인터뷰에서는 직무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하지 만, 그렇다고 그 주제에만 국한하지는 않는다. 특별한 기준 없이 실무에 필 요한 영어구사능력을 체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별히 기억나는 지원자가 있다면 집단 과제 면접에 서 탁월한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었던 지원자입니다. 능력 면에서는 탁월했 지만 독선적이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 자세가 보였죠. 장고 끝에 채용하였으 나 결국 동료들과의 팀워크가 문제가 되어서 이직을 했습니다. 능력도 중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태도와 성실한 자세에 더 집중해야

모토로라는 2005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4번의 캠퍼스리크루팅을 진행했다. 캠리를 통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키 고, 학생들이 회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으며, 인재 선호도가 큰 10개 미만의 대학을 타겟팅하여 캠리를 진행한다.

“캠리에서 담당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긴 학생들은 따 로 리스트를 작성해 실제 채용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다른 것 들보다 얼마나 적극적으로 회사에 대한 관심을 표현했는지가 큰 변수로 작 용하게 됩니다. 다른 회사와는 다르게 모토로라코리아는 캠리를 통해 Software Engineer, Hardware Engineer, Mechanical Engineer 의 R&D 분야 인재만을 모집하고 있으며, 그 밖의 채용은 수시모집을 통해 선발하 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자가 관련 학과 전공자인지를 우선적으로 보고 있으며, 아닌 경우에는 수시 채용 쪽으로 안내를 하게 됩니다.”

R&D 분야의 전공자인 경우 캠리 현장에서 1:1 상담 이 이뤄지는데, 회사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구직자세, 자신이 하게 될 업 무의 특성이나 준비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묻는 구직자들은 좋은 이미지 를 남길 수 있지만, 연봉이나 업무시간 등의 복리 후생만 따지거나 단순히 취업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글로벌 회사라는 네임벨류만을 보고 온 학생들 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사실 요즘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스펙은 다 가지고 있고, 특히 신입사원에게는 역량이나 전문성보다는 자세나 태도 즉, 인성을 더 많이 보기 때문에 무조건 고스펙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긍정 적인 태도와 성실한 자세를 갖추는 데 더 집중하셨으면 합니다. 지원하는 회사나 직무를 상세히 파악한 다음, 강한 자신감과 열정을 보여야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자신감은 기본적인 실력을 갖추었을 때 나온다는 것 또한 명 심하셨으면 합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정직성’을 가진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겠습니 다.”

“면접에서 주로 하는 질문은 지원동기 및 배경, 직 무 관련 지식, 세부 업무 역량별 질문, 장래 포부 등입니다. 외국계 기업이 기 때문에 영어로도 면접이 진행되죠. 여러 질문을 통해 직무관련 지식, 윤 리성, 창의성, 열정 및 도전성, 문제해결능력, 영어구사능력, 기타 기본적 역량 등을 체크합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