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롯데주류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롯데주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정형화 된 모습 No!차별성 Yes!

이석환 롯데주류 경영지원본부장/이사

롯데주류는 1926년 강릉합동주조 설립과 함께 그 역 사가 시작되어 소주를 비롯해 청주, 과실주, 와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 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종합주류회사다. 세계시장에서도 기술력과 품질 을 인정받아 전 세계 총 40여 개 국에 다양한 주류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 며,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도 큰 호응을 받아 6년 연속 소주 수출 1위의 성 과를 거두었다. 시장 트렌드에 발맞춘 신제품 개발과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 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해 가고 있는 롯데주류. 그들이 말하는 인재를 들어본다.

2018년 매출 1조, 대표브랜드 시장점유율 1위 달성의 비 전을 실현하기 위해 자긍심, 열정, 창의, 신뢰의 가치로 무장하고 어떤 장 애라도 거침없이 함께 헤쳐 나갈 (PI)² People을 육성하고 있는 롯데 주류. 이들의 인재상인 (PI)² People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Passion, Pride, Innovation, Integrity를 의미한다.

▶여건이 불리한 상황에서도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 해서는 도전적인 자세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완수하는 끈기 ▶기존 의 접근과 다른 방식에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각도에서 그 가치를 발견하 려는 적극적인 자세 ▶회사와 우리 브랜드에 대한 강한 믿음과 자부심 ▶자 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노력 ▶고객과 동료, 조직과의 관계에 항 상 정직하고 개인적 이해관계를 떠나 집단의 가치기준을 우선하는 한결같 은 믿음이 그것이다.

“저희 회사는 뚜렷하게 차별화된 인재를 원합니다. 차 별화된 인재란 단지 학력 및 학업 성적이 좋은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 니라, 스스로에 대한 확고한 자긍심과 자신의 삶에 대한 열정, 그리고 창의 적인 사고에서 비롯된 경험과 행동들로 이루어진 사람을 말합니다.”

핵심가치 이상으로 중요한 자질은 태도!

롯데주류는 롯데그룹 인턴 채용 프로세스에 맞추어 채용 을 진행한다. 주류업의 특성상, 현장에 나가면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경우 가 있기 때문이다.

“서류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롯데주류의 인재상과 핵심 가치를 반영한 역량구조화 면접을 진행해 1차로 인재들을 선발하고, 2개월 간의 실무인턴을 경험하게 한 후 인턴기간 중 보여준 역량 및 태도와 경영 진에 의한 2차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핵심가치 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자질은 바로 태도이죠. 회사의 가 치와 시스템을 받아들이고, 조화와 협업을 통해 성과에 공헌하는 자세가 매 우 중요합니다.”

역량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간략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질문하고, 지원자 의 응답에 따라 구체적인 세부사항들을 질문한다. 최대한 지원자의 개인적 인 경험을 구술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행동으로 표출되는 개인의 다양한 인성과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으로 구성된다.

“요즘 지원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줄 알고, 매우 영리하며 정보 습득력이 뛰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 한 것 같습니다. 거의 모든 구직자가 스펙 쌓기에 많은 공을 들이기 때문 에 이제는 단순 스펙만으로는 차별점을 거의 찾지 못할 정도가 되었고요. 그러나 유행하고 있는 정형화된 틀에 의해 합격이 쉬운 방향만 찾아 취업 준비를 하는, 이른바 ‘취업준비기계’들만 양산되어 오히려 서로 간의 차 별점이 없어지고, 정작 중요한 입사 후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결여되어 있는 모습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는 지원자 본인의 경험과 행동을 통해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답변이 얼마나 진실한 답변인지를 파악하는 것 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추가적인 ‘Probing Question’을 적절히 활 용하여 답변의 진실성을 확인하는 과정이 선행된다.

“지원자들 중에 본인이 준비한 마케팅 방안이라며 각 종 조사 자료와 판촉물, 샘플제품 등을 배포하고 마치 프레젠테이션 하듯 이 면접에 참가하는 지원자가 매년 꼭 있습니다. 준비한 노력이 가상하긴 하지만 이러한 잔기술에 현혹되는 면접관은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특기를 물어 보았을 때, 댄스, 노래, 무술 등이 특기 라며 오디션 프로그램에서처럼 실연에 옮겨서 당혹스러웠던 기억도 납니 다.”

면접 시, 입사지원의 동기를 반드시 확인한다. 단지 롯 데그룹이라는 대기업이 좋아서 입사희망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주류 비즈 니스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가지고 지원을 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현재 가진 것은 적어도 준비가 선행된 사람이라면 입 사 후 발전 속도는 높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 이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가슴 속에 항상 미래를 품고, 자기가 원하는 미래 를 기다리며 쉼 없이 노력하는 사람만이 롯데주류의 구성원이 될 수 있습니 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함께, 조직의 비전 및 가치체계와 융합할 수 있는 실천적 자세를 갖춘다면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롯데주류는 실질적인 인재육성 및 교육에 있어서도 개인 은 학습에 시간을 투자하여 자기성장을 달성하고, 회사는 과감하게 비용을 투자하여 인재를 획득한다는 ‘윈-윈 학습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사람도 시대의 흐름과 기업의 니즈에 부응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타겟 회사와 희망 직무를 합리적으로 나눠서 생각하고, 거 기에 포커싱 된 전략으로 집중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취업난이 심각하다 보니 취업에 대한 강박 때문에 조급해하고 여유가 없어진 구직자를 보면 안 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어려워도 때로는 멀리 보고 돌아가는 길이 결코 나 쁘지만은 않다는 점을 구직자들이 알았으면 합니다.”

“요즘 지원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 할 줄 알고, 매우 영리하며 정보 습득력이 뛰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 월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유행하고 있는 정형화된 틀에 의해 합격이 쉬운 방향만 찾아 취업 준비를 하는, 이른바 ‘취업준비기계’들만 양산되어 오 히려 서로 간의 차별점이 없어지고, 정작 중요한 입사 후 미래에 대한 진지 한 고민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