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대한항공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대한항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와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 문가 16選

Right People forRight Company!

김용순 대한항공 인재개발실장/ 상무

과거 인재 채용의 특징이 가장 유능한 ‘Best People’을 확보하는 것이었다면, 지금은 그 조직에 가장 적합한 ‘Right People’을 찾기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다. 대한항공도 이를 위해 ‘Right People’을 선발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Best People’의 외형적 기준이 되었던 학력, 학점, 어학성적 등 이른바 스펙 (SPEC)만을 통한 전형보다는 다양한 방식의 면접 전형을 통해 개개인의 조 직 적합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 다.

항공산업은 종합 서비스산업으로서 다양하고 복잡한 직 종들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여타 산업과는 차별되는 인재상이 요구 된다. 대한항공의 네 가지 인재상은 이러한 특징을 집약하고 있는데, 고정 관념을 타파하며 항상 변화하고 발전을 꾀하는 진취적 성향, 세계의 다양 한 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 정신과 올 바른 예절, 책임감을 가지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성실성 등 이 그것이다.

“대한항공만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 인재를 선발하 기 위해 가장 주요한 전형절차는 바로 면접이라는 인식 하에 면접 프로세스 를 지속적으로 개선, 보완하고 있습니다. 면접은 실무, 임원 및 최고경영 층 면접의 3단계로 이번에 신설한 최고경영층 면접은 대한항공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Right People’을 검증하는 최종 의사결정 과정이라 볼 수 있습 니다. 면접 이외에도 인적성검사, 영어구술시험 등의 전형절차를 운영하고 있으나 탈락자를 선정하지는 않으며, 그 결과를 종합하여 면접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에 대한항공 채용절차에서 면접 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절대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실한 조직인’의 자격을 갖춰 야

대한항공의 면접 전형은 대상 직종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서류 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개별 면접과 집단 면접으로 구성되는 실무 면접, 인성/직무능력검사(KALSAT), 영어구술시험을 포함 이 전의 모든 전형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임원 면접 및 최고경영층 면접 의 순서로 진행된다.

“대한항공 면접의 가장 큰 특징은 각각의 면접과정이 불합격자를 걸러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지원자들의 자질을 최대한 검증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는 데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지원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려 노력함과 동시에 지원자들이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무 면접에서는 개별역량 면접을 통해 전공지식 및 시사 상식과 함께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며, 집단토론 면접에서는 주제에 대한 이해력, 논리성 외에도 타 지원자들에 대한 예의와 커뮤니케이션 능력까지도 함께 평가하 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항공은 금년부터 실무 면접 기능을 강화하 고, 다양한 틀 속에서 면접자들의 역량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원 자 개인별 배정시간을 더욱 확대하고 개별 면접에 일대다 면접방식 을 도입하였다.

또한, 기존 자기소개 중심의 프레젠테이션에 항공산업 및 시사/전공 관련 과제에 대한 주제발표를 추가하여 업종에 대한 관심도 와 함께 심도 있는 역량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류전형과 실무 면접을 통과한 지원자의 경우 다소 차 이는 있으나, 지식 및 역량 측면에서는 이미 대한항공에서 함께 일하기 위 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임원면접에서는 인성검증 에 초점을 맞춰 대인관계 및 조직적응력을 가늠하기 위한 질문을 주로 제시 한다.

“개인적으로는 HR 부문 총괄 책임자로서 그간의 경험 을 바탕으로 ‘성실한 조직인’의 자격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꼼꼼 하게 점검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항공운송사업은 다양한 직종의 협력과 어울림을 통해 최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기 때문에 동료의 의 견을 경청하고 화합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팀 플레이어로서의 자질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자질을 면접 중 지원자의 답변 내용뿐 아니라 최초 작성한 지원서의 충실도, 면접에 임하는 자세 등을 종합하여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신설한 최고경영층 면접은 지원자의 역량에 대 한 개별적인 평가보다는 우수인재 유치의 중요성에 대한 최고경영층의 의 지 표현으로서의 의미가 강하다. 그러나 이전의 모든 면접절차에 정당성을 부여함과 더불어 지원자의 최종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사결정 과 정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요즘 구직자들은 과거에 비해 어학점 수, 학점, 각종 자격증 취득 등 외형적인 부분뿐 아니라 창의성 및 논리력 등의 역량에 있어서도 매우 우수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턴십을 통한 실무경험, 해외연수 등 이른바 완 벽한 스펙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 지만, 일반적인 취업준비생의 입장을 떠나 한번쯤은 기업의 입장에서 채용 을 생각해 보라 권하고 싶습니다. 과연 자신의 취업준비 과정이 대상 기업 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기업이 지원자의 어떤 자질을 최우선 적으로 고려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으니까요. 지금 하고 있는 노력들이 단 지 자기소개서 작성 전문가 또는 면접의 달인이 되기 위한 과정이 되지 않 도록 잘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무작정 불특정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취 업 준비도 경계하여야 한다. 인재 채용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시 되는 것 이 ‘Right People’이라는 개념임을 고려해볼 때, 구직자의 취업 준비도 그 회사가 바라는 맞춤형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항공운송사업은 다양한 직종의 협력과 어울림을 통 해 최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기 때문에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고 화합 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팀 플레이어로서의 자질이 매우 중요하며, 이 러한 자질을 면접 중 지원자의 답변 내용뿐 아니라 최초 작성한 지원서의 충실도, 면접에 임하는 자세 등을 종합하여 판단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