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 베트남
상태바
해외여행 : 베트남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 해외여행-베트남

아오자이와 쌀국수의 나라 ,

베트남은 1986년부터 본격적으로 경제, 사회, 정치 운용에 관한 개혁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 분야는 국가의 통제와 시장기 능을 복합적으로 받아들인 혼합경제구조를 운영하고 있다.

시장 경제체제로의 전환에 따라 많은 혼 란을 겪었으나 현재는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주요 산업은 농업으로 쌀, 고무가 많이 나고, 시멘트, 화학 산업도 발달해 있다.

한국과는 1992년에 수교가 이루어졌다. 베트남으로 떠나 본다.

호치민 ● 우리에게 사이공으로 알려졌던 도시이며,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 의 후원을 받은 남베트남의 수도였던 곳이다. 베트남 전쟁을 승리로 이끈 북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의 이름을 따서 새롭게 정비된 도시로 가장 큰 경 제상업 중심지이자 가장 큰 항구 도시이기도 하다. 지대가 형성된 지는 불 과 300년밖에 안되었으나 삼각주 지역의 비옥한 퇴적층에 위치한 만큼 농작 물 수확과 산업용 목재 생산량은 대단한 수준이다. 약 2세기 전에는 일본과 중국, 서양의 무역상들이 사이공 선착장으로 몰려 내륙으로 이동하면서 베트남의 교역활동의 중심지로써 ‘동양의 진주’라 불렸다. 시에서 주변의 여러 지역을 갈 때는 미로처럼 복잡하게 얽힌 수로 를 따라 보트를 이용해서 이동하는 것도 호치민을 방문하는 즐거움이다.

벤탄시장 ● 호치민 시내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호치민의 대표 적인 시장. 생동감 넘치는 현지인들과 여행객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호치 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이다.

시민극장 ● 프랑스 식민지였던 호치민에는 아직까지 프랑스적 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동커이 거리 중심에 있 는 호치민 시민극장은 바로 옆의 컨티넨탈 호텔과 함께 호치민의 대표적인 유럽풍 건물로 잘 알려져 있다. 호치민 시민극장은 1897년에 지어졌으며, 건물 앞의 하얀색 석조 여인상이 인상적이다.

하노이 ● 지리적으로 홍강을 낀 삼각주 델타지대로 비옥한 평야가 많은 하 노이는 무더운 호치민에 비해 춘하추동의 사계절이 뚜렷하며, 3백여 개의 호수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이다. 천년의 역사를 지닌 고 도에 걸맞게 유서 깊은 사찰도 많고 식민지 풍 교회나 건물이 많다. 무채색 의 건물들이 빚어내는 조화, 좁고 아기자기한 골목 그리고 포장마차와 가게 들이 몰려있는 거리 풍경은 운치가 있다. 남부 베트남의 호치민이 경제 중심지라면 하노이는 명실상부한 정치 중심지이다. 그 때문에 시내 여기저기에서 구 소련의 영향과 사회주의 냄새 가 느껴진다. 남성들이 쓰고 있는 짙은 녹색의 모자, 레닌 공원에 있는 미 그 전투기 놀이 도구 등이 그렇다. 그렇지만 활기가 넘치는 호치민과 비교 하면서 하노이를 여행하면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이 도시의 매력이 무 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바딘광장 ● 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이라는 두 가지 위대 한 업적을 남긴 호치민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1945년 호치민이 독립 선언 문을 낭독한 곳으로 건국기념일이면 수많은 시민이 모인다. 평소에도 호치 민 묘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을 많이 볼 수 있다.

한기둥 사원 ● 호치민 묘소 옆에 위치한 한기둥 사원은 말 그대로 물 위에 기둥 하나로 만든 사원이다. 자식을 갖고 싶은 사람들이 이 곳에 올라가서 기도를 하면 효험이 있다고 전해지기 때문에, 현지 사람들 도 많이 찾는다.

하롱베이 ● 하롱베이는 영화 ‘인도차이나’와 로빈 윌리엄스 의 ‘굿모닝 베트남’의 배경이 되었던 곳으로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곳 이다. 하노이의 동쪽에 위치한 하롱베이 국립공원은 그 미려한 장관으로 유 명하다.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립공원으로 3천 개 이상의 섬들이 보 여주는 장관은 스펙타클 그 자체이다. 하롱(Halong, 下龍)이라는 말은 글 자 그대로 ‘용(龍)이 바다로 내려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설에 따르면 한 무리의 용들이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했고, 침 략자들과 싸우기 위해 내뱉은 보석들이 섬이 되었다고 한다. 이 국립공원 의 역사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 베트남에서 일어난 전쟁과 반란은 문화 를 보존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았던 것이다. 문화의 보존 노력은 도만카 (Mr. Do Manh Kha)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는 복무 중에도 동료들의 도움으 로 많은 문화재를 수집할 수 있었다. 그의 노력은 이 국립공원 안에 박물관 을 짓는 것으로 이어졌고, 베트남 전쟁 중인 1962년 마침내 그의 꿈이 실현 되었다. 하롱베이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것이다. 32년 후인 1994년에 그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UNESCO)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선포되었다.

나트랑 ● 최근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나트랑은 하노이보다는 호치민에 서 가까운 곳으로 베트남 남부와 중부지방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 다. 적은 인구만큼이나 작은 도시로 우리에게는 월남전 당시 백마부대 주둔 지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나트랑은 아름다운 해변 과 연중 300일 이상의 맑은 기후 덕분에 천연적인 자연조건을 갖춘 관광도 시로 유명하다. 사람들의 친절함과 수마일에 이르는 해변 및 화려한 리조트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연간 해수온이 일정 한 10km의 해변은 도시를 덮고 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낮은 습도를 보이고 있으며, 연평균기온이 26도로 오늘날 베트남에서 최고의 해변으로 평가받 고 있다. 나트랑은 아직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여행사 를 이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자료제공 | 하나투어 www.hanatour.com (1577-12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