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 나만의 성공스토리를 만들자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나만의 성공스토리를 만들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이미지 메이킹

나만의 성공스토리를 만들자!

황 성 심

이미지 컨설턴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이미지경영교육 전 공) 석사과정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 격과정 수료

얼마 전 대입 수시 원서접수가 진행되었다. 올해는 사 상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한다. 어느 고등학생은 하루에 20개가 넘 는 입시원서를 접수했다는 뉴스도 눈길을 끌었다. 수시입학에서 중요한 것 은 성적을 비롯해 봉사, 대회 수상 경력, 임원 경력 등이다. 고등학생들도 스펙 경쟁이 이렇게 치열하다.치열한 경쟁을 뚫고 대학을 들어가 몇 년 후 이맘때면 이번에는 입사원서를 들고 면접이다 뭐다 해서 정신없이 직업을 찾아 헤매게 된다. 그렇게 공부하고 자격증 따서 스펙 쌓고 남보다 하나라도 더 돋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이러한 노 력은 결국 남들보다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함일 것이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 잡스가 떠났다.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남기고. 죽음은 최고의 발명품이라며 죽음마저도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위한 도구 로 아낌없이 바쳤던 그였기에 우리는 그가 떠난 후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 다. 과연 어떻게 해야 온전한 성공을 이룰 것인가?

보잘것없는 스펙으로 잡스는 세계를 흔들었다. 그는 끊 임없이 갈망하고 타협하지 않는 우직함으로 자기가 사랑하는 일을 찾은 것 이 그의 큰 행운이라고 했다. 자기 내면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로 미 혼모의 아들로서 대학을 중퇴하고 자신이 세운 애플사에서 쫓겨나는 삶의 고난을 이겨냈다. 또 암 선고를 받고 죽기까지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죽음 을 넘어서는 용기를 보이며 더 큰 성공을 이루었다. 잡스는 자신만의 방식 으로 세상과 소통했다. 타인의 시선과 굴레를 벗어난 자신만의 용기로 소통한 것이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미래란 없다.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서는 성공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선택이 있어야 한다. 성공은 남들이 인정할 때쯤이 성공이겠지만, 거기까지 걸어야 할 길 은 오로지 자신의 선택과 노력만으로 가야하는 길이기에 자신의 신념을, 자 신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 다.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면 그 선택 자체 가 절반의 성공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의 일을 즐겁 게 한다는 것이다. 내가 즐겁지 않은 일을 하는데 어떻게 성과가 나오며, 나온다 한들 본인이 즐겁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스티브 잡스가 스탠포드대학 연설 중에 강조한 말이 새 삼 떠오른다.

“여러분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른 누군가의 삶을 사느라 그것을 낭비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이뤄 놓은 것 안에 갇혀 살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만들어 내는 소음이 여러분 만의 내면의 소리를 듣는 것을 막도록 내버려 두지 마세요. 그리고 가장 중 요한 것, 당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가지세요. 당신의 영감은 이 미 여러분이 진정으로 되고 싶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부 차적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길이지만, 그 과정 중에는 수많은 도전 과 실패의 경험들을 겪게 될지 모른다. 잡스 역시 애플사에서 쫓겨난 후로 몇 달 동안은 방황했다고 한다. 하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실패 를 경험이라는 거울에 비추어 보며 다시 나아갔던 것이다.

‘나’는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나’이다!

“삶은 저마다의 굴곡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굴곡 과 주름을 펴내는 일일 겁니다. 실패는 추락하는 것이 아니라 추락한 채로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24세 때 마약 밀거래로 체포되어 19년 7개월 형을 받고 교도소 생활을 하던 중 주방에서 설거지를 하다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 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 미국의 제프 헨더슨의 이야기이다.

그는 모범수로 10년 7개월의 형기를 마친 후 로스앤젤레 스의 한 레스토랑에서 접시닦이로 요리사의 길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최고의 요리사가 된 그는 『나는 희망이다』라는 책을 출간했고 이 책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잘못된 선택으로 시작하여 인생 최 고의 어두운 길을 걸었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삶을 살아온 것 이다. 전과자라는 사회의 시선으로부터 자신을 지켜낸 것이다.

실패가 없다면 허기진 갈망도 없을 것이며 자신의 모습 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도 없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도, 제프 헨더슨도, 그 리고 더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실패를 실패로 보지 않고 위기를 기회라고 생각했다.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패를 하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변 화를 두려워하지 않을 용기만 있다면 성공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것이다. 자 신만의 스토리로 오늘을 살아가다 보면 성공은 부차적으로 따라오지 않을 까. 때론 힘들더라도, 때론 지치더라도 추락한 채로 머물러 버리고 싶을 때라도 이겨내고 나아가는 것이다. 왜? 나는 세상 에 하나밖에 없는 나니까!

당당하고 자신 있는 모습으로 나를 찾아 가는 길이 가 장 성공적인 이미지 메이킹이다. 이미지 메이킹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 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내 가 누구인가를 알아내는 참 자아 발견과 내가 보는 나의 모습과 남들이 보 고 느끼는 나의 모습의 차이를 발견하여, 그 차이를 제거하는 것, 그리고 이상적인 나의 모습을 구축하고 형성해 나아가는 것이 이미지 메이킹의 개 념이다(김경호, 2004). 즉, 이미지 메이킹은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만들어 가는 키워드이다.

내가 나일 수 있는 삶. 나의 내적인 이미지와 외적인 이 미지의 일치를 통해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나만의 길을 가꾸어 나 아가는 것이 행복한 삶의 여정을 만들어 주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 는 여정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