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직업 가이드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상태바
이색직업 가이드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이색직업 가이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 션 개발자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 주는 마술 사!

2009년 말, 아이폰의 출시로 국내에도 스마트폰 시장 이 열렸다. 이후 스마트폰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면서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현재는 앱 관련 크고 작은 업체가 시장에 뛰어 들면서 한마디로 춘추전국시대라할 수 있을 정도다. MS의 ‘윈도우’라는 운영체제가 우리나라 인터넷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만 봐도 이제는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하드웨어를 떠나 시장과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절대적인 요소라 말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과 근본적으로 다른 부분 은 바로, 용도에 따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응용프로그램, 이하 줄여 서 ‘앱’)을 추가 설치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각종 프로그램과 동일한 개념이다. 컴퓨터에 윈도우 등과 같은 운영체제만 설치되어 있다면 활용도가 극히 낮은 것처럼, 수십만 개에 달하는 스마트 폰 앱을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진정한 스마트폰 사용자라 말할 수 없 다. 특히, 스마트폰 사양이 어느 정도 평준화됨에 따라 앱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있다. 얼마나 다양한 앱을 이용할 수 있는가가 해당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 다.

스마트폰 운영체제나 가입한 이동통신사가 다르더 라도, 동일한 앱을 설치할 수 있다면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는 윈도우 컴퓨터든 매킨토시 컴퓨터든 ‘포토샵’과 같은 사진 편집 프로 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동일한 작업이 가능한 것과 같은 이치다.

스마트폰 앱은 제품에 따라 수만에서 수십만 개 가 제공되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백 개의 앱이 쏟아지고 있다. 해당 앱만 설치하면 간편하게 인터넷 뱅킹도 이용하고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나 차량 이동 지점도 확인이 가능하며, 영화나 연극도 그 자리에서 예약할 수 있 다. 어디 이뿐인가. GPS 수신기가 장착되어 있어 간단한 내비게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각 언론사의 최신 뉴스도 일목요연하게 열람할 수 있다. 영화나 음악, 사진을 감상하는 건 기본. 이외에도 기상천외한 앱을 통해 지금까지 일반 휴대폰으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독특 한 기능을 만끽할 수 있다. 앞서 앱이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 들어 준다고 강조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러한 앱을 스마트폰으로 직 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앱 마켓(app market) 또는 앱 스토어(app store)다. 다만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따라 앱 종류와 개수, 이용 방법 등이 각각 다르다. 운영체제 개발사뿐 아니라 스마 트폰 제조사와 이동통신사도 앱 구매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당연 하겠지만, 동일한 앱이라도 각 운영체제에 맞게 개발된 앱은 해당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컴퓨터용 프로그램도 유료, 무료 제품이 있듯 스 마트폰 앱도 무료와 유료 제품으로 나뉜다. 유료 앱의 경우 몇 백 원부터 몇만 원까지 다양하며, 가격은 순전히 개발자(또는 개발사)가 책정한다. 이 러한 유료 앱을 사용자가 다운로드하면 그 수익을 스마트폰 제조사나 이동 통신사 등과 분배하게 된다. 주로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매월 통신요금에 포함되어 부과된다. 유료 앱이 아무래도 유용하고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지 만, 제법 쓸 만한 무료 앱도 상당히 많다.

프로그래밍 기술, 참신한 아이디 어, 그래픽 감각 갖춰야

하나의 앱은 대개 기획자, 프로그래 머, 디자이너가 한 팀이 되어 만들어진다. 게임 앱을 개발하는 과정을 예 로 들면, 처음에는 무엇을 어떻게 어떤 형태로 만들지 기획하는 단계를 거 친다. 시장성을 확인하고 게임을 만들기로 결정했다면, 개발자는 게임 프로 그램을 개발한다. 게임 앱 개발이 완료되면 내부에서 테스트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버그는 없는지, 강화할 요소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앱을 판매하는 스토어에 게임을 등록해 판매한다. 다만, 컴퓨터 프로그래 밍 분야와는 달리, 아직까지는 개발자들 사이에서 개발 관련 정보나 지식, 노하우 등을 공유하기 힘든 상황이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경우 에는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로 앱 개발이 가능하지만, 대표적인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맥 운영체제의 PC나 아이폰, 아이팟 터 치 등이 필요하다.

앱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개발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맥 운영체제의 경우, C++언어에서 파생된 Objective C언어 와 개발 툴인 Xcode(Mac용 개발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 다. 일반적으로 앱 개발자는 프로그래밍 기술은 기본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와 그래픽 감각을 갖춰야 한다. 스마트폰 자체의 기능이 향상된 만큼, 고객 은 그에 부합하는 화려하고 감각적인 그래픽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 이다. 따라서 스마트폰만이 가진 ‘터치’기능처럼 재미를 주는 요소를 콘텐츠에 적용하는 창의력이 필요하다.

물리적인 근무환경은 기존의 소프트웨어 또는 게 임 개발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고객과 약속한 개발 마감일에 맞추기 위해 야근을 하거나 주말 근무를 하기도 한다. 오류 없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 줄어들지 않 을 것

백석문화대가 인터넷정보학부에 스마트폰 콘텐츠 전공을 신설하고 2011학년도에 첫 신입 생을 모집하였지만 아직까지는 대학에 관련 학과가 많지 않다. 다만 업무 의 특성상 컴퓨터공학과, 전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응용소프트웨어 공학과, 게임공학과 등을 전공하면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된 다.

스마트폰으로 기존 이동전화에 비해 기술적 한계가 크 게 극복되고 그동안 불가능했던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새로 운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스마트폰의 사양에 맞는 포털사 이트, 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영화 예약 시스템, 교육용 소프트웨어, 게임, 음악, 뉴스, 여행 등 온라인으로 누렸던 서비스가 앱으로 구현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 편리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사라지지 않는 한,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기존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사, 모바일 콘텐 츠 및 게임 개발사를 중심으로 앱 개발자에 대한 채용공고가 눈에 띄게 늘 어났다. 기업에 소속되지 않고 ‘1인 개발자’의 형태로 수익을 올리는 개 인도 많기 때문에 종사자 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임금수준 은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개발자의 경우, 업체규모와 경력에 차이가 있지 만, 유사한 업무를 하는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또는 게임프로그래머와 비슷 한 수준(연봉 3,000~5,000만 원 수준)이다. 개인개발자의 경우 앱을 유료로 판매하는 만큼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