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를 찾아서
상태바
한국관광공사를 찾아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한국관광공사를 찾아서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으로 관광산업 저변 확대!


김 종 태 관광투자지원팀 전문위원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962년도에 적극적인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 설립된 공기업이다. 지난 50여 년간 관광객 수는 대폭 신장하여 올해 는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만들고 있으며 한국관광공사가 큰 역할을 하 고 있다. 하지만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해외관광객유치관련 업무만 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MICE, 의료관광 등 다양한 관광 관련 산업으로 확대하 여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는 국내관광의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관광벤처를 발굴하여 육성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창조관광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12년 도에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연계한 관광산업의 창업 및 초기 기업에 대 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해 예산도 대폭 확충되었 다.


한국관광공사의 창조관광사업은 지난 2010년 이참 사장의 취임 시부터 특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창조관광사업은 기존 관광산업의 영역이라기보다는 관광산업과 타 산업 간의 경계를 넘나드 는 융·복합형 사업을 적극 육성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중소 벤처형 관광산업의 붐을 조성하여 국내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러한 창조관광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2011년도에 한국관광공사는 사단법인 벤처기업협회와 상호협력 및 관광벤처에 대한 동 반협력을 목적으로 MOU를 체결하였다. 벤처기업협회는 국내 벤처기업의 산 실이며, 지식경제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창업 및 경영지원 등 각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한국관광공사의 창조관광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및 지자체에서는 전국 단위의 마을기업을 지원 하고 있다. 마을단위로 특화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성과 일자리 창출 에 가능성이 검증되면 2년간 자본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이러한 마을 기업에 신청하여 지원을 받고 있는 곳의 50% 이상이 체험관광 또는 생태관 광 상품을 통해 수익을 내기위한 마을기업이다. 따라서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창조관광사업과도 연계가 가능하여 개별 지차체와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 이러한 체험관광을 주 아이템으로 운영하고 있는 전국 마을단위의 마을기업 들이 연대하여 사단법인 한국농산어촌체험관광협회가 설립되어 아이디어공 모전 또는 창업경진대회 개최 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이탈리아와 일본을 거쳐 국내에서도 시작되어 산청에 예담마을을 제1호 아름다운마을로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는 ‘한국에서 가 장 아름다운마을 연합’과도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창조관광사업은 관광 부문에도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관 광산업의 저변을 확대함으로써 관광산업 전반의 혁신을 추구하는 동시에 관 광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사업 이다. 또한, 고용유발계수가 가장 높은 산업인 관광 분야 창업을 적극 유도 하여 많은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다. 최근 많은 대기업에서 메세나(Mesenat)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펀드 등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적기 업에도 집중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소외계층의 지원도 가능하며, 금융기관 및 보증기금 등과의 적극적인 협력 을 통해 적극적인 청년 창업지원 및 교육을 추진하여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청년실업문제도 일부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 다.


정부 예산 지원 통해 창조관광사업 규모 확대


한국관광공사는 2011년도 3월에 제1회 창조관광사업 아이디어 공 모전을 개최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101건이 접수되었다. 엄정한 심사를 거쳐 5개를 선정하여 시상하였으며 공사는 다양 한 형태의 지원을 통해 수상한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기존 사업자도 획기적이고 사업성이 뚜렷한 신규사업으로서의 관광분야 사업계획을 응모하도록 하여 62개 사가 응모하였으며 그 중에서 5 개 사를 선정 후 신규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2011년까지는 한국관광공사의 자체 예산으로 시범사업으로서의 창조관광사업을 전개하였지만 2012년도부터는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정부의 예산 지원을 통해 창조관광사업의 규모를 확대하 여 제2회 창조관광사업 아디어 공모전뿐만 아니라 제1회 창조관광사업 창업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여 수상자 및 패자부활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기업 들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창조관광기업(관광벤처)에 대한 상시 경 영지원 컨설팅 및 교육사업 등의 경영 지원 사업 또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관광벤처에 대한 효율적인 컨설팅 지원 및 협력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컨설팅산업협회와도 양해각서 체 결을 추진 중이다.

한편,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관광공사의 건 물 내에 공간을 마련하여 창조관광사업 종합창업지원센터(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대학생, 예비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20여 개 사 를 입주시켜 성공기업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창조 관광사업에 따라 종합적인 지원계획을 추진하여 연 100개 이상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지원 대상 관광벤처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함으로써 50개 이상 의 성공하는 기업이 나오도록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