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SNS : 취업 궁금해? 실시간으로 만나봐!
상태바
취업 SNS : 취업 궁금해? 실시간으로 만나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1.1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취 업 SNS

 

취업 궁금해? 실시간으로 만 나봐!

 

과거에는 기업과 지원자들의 거리가 너무 멀고, 커뮤 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회도 방법도 거의 전무했다. 하지만 인터넷과 스마 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채용에서도 SNS(Social Network Services)는 빼놓을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용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채용정보를 전달하고, 구 직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 하지만 똑같은 트위터, 페이스북이라고 해도 기 업별로 활용하는 형태는 조금씩 다르다.  

 

# 삼성전자(트위터, @samsungjob)

- 요점만 쏙쏙… ‘정보 전달형’

삼성전자 트위터는 질문에 대해 간단하고도 명쾌한 답변 이 주를 이루고 있다. 채용에 대한 것 외의 대화는 오가고 있지 않아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채용 트위터라는 목적에 충실히 채용 관련 정보와 문답들만이 타임라인을 채우고 있어 정보를 한눈에 보기 편하다는 장점도 크다. 지원 자격, 어학성적 등 기본적인 질문은 이미 많이 올라와 있어, 타임라인을 쭉 훑어본다면 굳이 새로 질문하지 않아도 답을 찾을 수 있을 듯하다. 또한 이미 제출 완료한 지원서에 대한 수정 및 삭제 요청을 받는 모습도 보인다. 구직자들은 만약의 실수 상황에 멘션으로 도움을 청하면, 길게 마음고생 하지 않아도 되겠다. 그리고 삼성전자 블로그 ‘삼성 투모로우’ (www.samsungtomorrow.com)의 채용 메뉴에서는 각 사업부에 대한 자세한 소 개와 함께 궁금한 점을 댓글로 받아 각 사업부의 채용담당자가 직접 답변 을 해 주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 CJ그룹 (트위터, @Cjrecruiting)

- 깨알 같은 ‘탐님’, 친근 한 ‘탐님’

‘탐님’은 ‘탐난다, 당신’이라는 슬로건으로 운영되 는 CJ그룹 트위터의 닉네임. 멘션마다 닉네임을 사용하며 운영하고, 질문 하나하나에 정확하고도 친근한 답변을 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채용정보, 리크루팅 일정, 지원자격 등 기본적인 정보와 문답들이 오가고 있지만 리크 루팅 현장을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끝난 후에도 참여했던 구직자들과 멘션 으로 활발한 대화를 이어가는 모습에서는 지원자들과의 친밀도를 높이려는 CJ의 노력이 느껴진다. 기본적인 정보들 외에도 CJ 각 사업부의 직원들을 소개하는 ‘CJ인 스페셜’ 같이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CJ에 대한 정보들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 다. CJ그룹 역시 채용블로그(blog.naver.com/cjrecruiting)를 함께 운영하 고 있다.

 

# SK그룹(트위터, @skcareers)

-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합격기원형’

질문에도, 공지에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라는 합격 기원 멘트가 자주 보이는 SK그룹의 트위터. ‘SK그룹 채용정보 의 모든 것’이라는 프로필 멘트만큼 신입, 인턴 공채 소식부터 채용설명 회 일정까지, 다양한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중복 합격과 같은 지원과 정 중 생기는 애매한 상황에 대한 궁금증도 멘션을 통해 바로 해결 가능. 그리고 ‘SK행복이야기’(blog.naver.com/ skcareers) 블로그에도 인턴 면 접 현장, 취업비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다.

 

 

# 한화그룹 (트위터, @hanwhadays)

- “합격을 적극 지원해 드립 니다”… ‘적극지원형’

한화그룹 트위터 ‘한화데이즈’에는 채용소식 뿐 아니 라 한화그룹의 사업소식과 공모전 등 다양한 내용이 활발히 올라오고 있어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특히 한화그룹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전문 가에게 자소서 첨삭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지원자들의 입사 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특히 채용기간에는 한화 입사준비에 대한 다양한 팁을 자주 제공한다. 한화그룹 역시 블로그를 함 께 참고하면 좋다. 한화데이즈 블로그(blog.hanwhadays.com) ‘한화채용’ 메뉴에서는 이력서 사진, 자소서 작성법, 면접 준비 등의 다양한 취업 자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 정보 외 에도 ‘면접장 분위기 띄우는 법 올리기’등의 재밌는 이벤트도 수시로 진 행되고 있다.

 

# 넥슨 (트위터, @join_nexon)

- 채용설명회와 상담을 실시간으로! ‘생중계형’

공채시즌임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넥슨 채용 트위터. 공 모전, 채용설명회 등 넥슨에 가까워질 수 있는 여러 갈래의 길을 알려주는 정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중에서도 채용설명회 관련 내용이 많은 편. ‘공채버스’를 운영하거나 채용설명회를 편안한 카페에서 상담 방식으로 진행하는 등 이색적으로 진행되는 설명회가 많은 만큼, 공채기간에는 지하 철과 학교 캠퍼스에 붙어 있는 공채 포스터 등을 찾아 사진 찍어 올리면 선 물을 주는 등의 이벤트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게시판에 궁금한 점을 올리면 인사담당자가 실시간 댓글로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실시간 이벤트’ 같은 서류 합격자들을 배려한 이 벤트도 눈에 띈다.

 

# LG유플러스 (페이스북, www.facebook.com/recruit.lguplus)

- 우리끼리 도란도란, ‘수다 형’

페이스북은 다른 사람들이 내 홈에 글을 남길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이 그에 댓글을 남길 수 있어 한꺼번에 여러 명의 의사소통 이 용이하다. 그래서인지, LG유플러스 페이스북은 구직자 간의 교류가 유난 히 활발한 모습이다. 서류합격한 지원자들이 이곳에 글을 올려 면접스터디 멤버를 찾는다거나 질문글에 담당자가 답변을 하기 전에 지원자들끼리 답변 을 주고받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제공되는 정보로는 채용공고 내용 및 직 무소개, 리크루팅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채용설명회’ 메뉴 에서는 채용설명회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다.     <참고 : 인크루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