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초대석 : 김정태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장
상태바
특별 초대석 : 김정태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1.1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특별 초대석

 

김정태 노사발전재 단 전직지원센터장

“인재선택의 확실한 길잡이 가 되겠습니다!”

 

김 정 태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장

 

 고용 없는 성장과 저출산·고령화 시대 를 맞이하여 일자리 창출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해결해야 할 최대 과제이 다. 특히 실직 근로자에 대한 취업지원은 청년층 실업문제와 함께 중요한 과제이다.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www.newjob.or.kr)는 실직 근로자의 성공적인 전직을 위해 전국 14개 지역에서 고용노동부 실업급여수급자 및 일반 구직자, 기업의 퇴직(예정) 근로자를 대상으로 재취업·창업 전 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운영경비를 지원 하고 있다. ‘대한민국 성공취업 파트너, NewJOB’을 모토로 전직 근로자에게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 공하고 있는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 김정태 센터장(56)을 만나본 다.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를 소개 해 주십시오.

 우리 전직지원센터는 2005년 11월에 설립되어 지 난해 고용노동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었고, 2011년 3월에 노사발 전재단과 통합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노사발전재단은 우리의 노사관계를 분배 중심에서 이제는 고용 및 인적자원개발 중심으로 바꾸고, 노사의 공동 사업을 통해 상호신뢰와 이해를 증진시키면서 실질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하 기 위하여 설립된 기구입니다. 처음 8명의 임직원으로 시작된 전직지원센터 는 현재 100명이 넘는 큰 조직으로 발전하였고, 노사발전재단과 통합된 이 후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고용상황을 어떻게 보고 계 시는지요?

 온·오프라인 매체의 보도 내용이나 정부 의 각종 통계 자료 등을 통해 현재의 고용상황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있습니 다만,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나라의 고용 문제는 단기적인 경기 침체에 기 인한 것이 아니며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체질을 개선하지 않고 제대로 대 처하지 못하면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차례 위기 에 이어 다시 맞닥뜨린 세계경제의 침체 상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중견 ·중소기업이 탄탄하게 뿌리를 내려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 구 축과 선진 고용지원 인프라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현재 범정부적으로 선진 고용지원 인프라를 구축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공공 고용지원 서비스 기능을 민간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전직지원 서비스의 경 우도 민간 위탁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시도되고 있는 데, 민간에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직지원센터의 역할과 그동안의 성 과를 말씀해 주신다면?

 전직지원센터는 기업주가 아닌 퇴직 근로자나 구 직자 개인이 직접 전직지원 서비스를 신청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 록 설계해 근로자들에게 전직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 히 지금까지 전직지원 서비스의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없었던 중소기업 퇴 직 근로자나 자영업자, 그리고 여러 취약계층에 속한 분들에게 실질적인 서 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끼고 있죠.

우리 센터는 지금까지 약 8만여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 를 제공하면서 데이터를 축적하였고 지속적으로 커리어 컨설팅 사업을 운영 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16,839명에 대한 전직지원 서비스를 수행하여 7,866명이 재취업 및 창업에 성공했고, 금년도(11월 17일 현재)의 경우 16,588명에 대해 서비스를 실시 해 6,856명이 재취업 및 창업에 성공했습니다. 센터는 현재 전직지원 서비 스 표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고용 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효과적인 잡매칭 서비스 제공을 위해 워크넷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에 대해 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11월 30일에는 ‘2011 전직지원 국제 컨퍼런스’ 를 개최하여 국내외 전직지원 정책 및 서비스 사례를 공유하고 서비스 활성 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이러한 전직지원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은 침체되어 있던 국내 전직지원 사업에 활력을 불어 넣었고, 민간 컨 설팅 사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한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데, 전직지원 서비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고객에게 전문 취업 컨설턴트를 전담으로 배정하 여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맞는 구직 전략은 물론 취업컨설팅도 함께 제공하 여 성공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대한 자기진단에 서부터 역량 강화, 서류작성법, 면접 전략 등 전직 준비에 필요한 전반적 인 컨설팅과, 동시에 개인의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맞춤형 채용정 보 제공 등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지원 가능한 모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 죠. 서비스 기간은 통상 초기 상담 후 개인별로 3개월 이내로 진행되며, 서 비스 종료 전 재취업에 성공하였을 경우에는 조기 수료가 되고 이후 3개월가량 사후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 다.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모든 비용은 무료입니다.

 지원대상은 개인고객의 경우 직업경력 1년 이상 (자영업, 아르바이트 포함)으로 신청일 기준 현재 구직활동 중인 모든 분입 니다. 기업고객은 인재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 퇴직 근로자 및 퇴직예정 근 로자가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서울, 강남,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 전, 울산 등 14개 지역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용센터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많은 분들이 고용센터와 전직지원센터와의 차이점 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용센터는 여러 차례 고용위기 상황 을 겪으면서 실직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고 고용 상황을 개선하는 데 큰 역 할을 담당했다고 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정부는 지속적으로 고용지원 업무의 선진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실업위기 상황일 때보다는 나아졌지만 실업급여수급 업무를 비롯하여 각종 민원업무 때문에 고용센터에서 정상적으로 심층적인 재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사실 상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전직지원센터는 많은 고용센터 업무 중 에서 커리어 컨설팅 업무만을 전문화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심층적인 서 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직고객이 서비스를 신청 하면 1:1로 전담 컨설턴트를 배정하여 6개월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 는데, 고객은 든든한 지원자를 얻게 되므로 심리적 안정 상태에서 보다 효 과적인 방법으로 구직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전직지원센터 CTP(Career Transition Plaza, 고객지원실)에는 개인 사무공간, 상담실, 강의실, 면접 시뮬레이션실, 휴게공간과 각종 OA 기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고객들이 센터를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구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고용센터와의 서비스 연계도 중요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직지원센터는 현재 14개 지역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센터의 고객 유입경로는 다양하지만, 인근 고용센터에서 유입되는 고객도 많이 있습니다. 현재는 실업급여수급 고객 중 본인이 원하 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전직지원센터에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업 급여수급 전 계층을 연계하여 지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고용센 터와 협의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우리 센터의 전직지원 서비스 프로그램 과 연계하는 데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1단계로 고용센터 에서 실업급여수급 대상 인정 및 관련 교육을 진행한 이후 IAP(Individual Action Plan) 작성 단계에서 ‘상호 협의해 정한 대상자 범주에 속하는 수 급자’가 2단계로 센터의 전직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이렇게 하여 전직지원센터에 배정된 고객 에 대한 서비스 진행 상황 및 추후 재취업 결과 등을 고용센터에 보고하여 모니터하고, 필요하다면 몇 년간의 수행 결과를 토대로 그 효용성을 분석하 여 수정·보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커리어 컨설턴트의 채용은 어떻게 이 루어지고 있습니까? 또 지역센터 확장 계획이 있는지요?

 우리 센터는 자체적으로 컨설턴트 양성 및 보수과 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성과정을 수료한 분들을 대상으로 규정에 의거 해서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인력을 채용하고 있죠. 최근에는 민간 기업에서 도 이와 유사한 양성과정을 거쳐 배출된 전문 인력들이 적지 않고, 직업상 담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센터 는 앞으로 자체 양성과정을 수료한 분들과 민간 기업에서 배출한 전문인력 모두에게 문호를 개방해 우수한 컨설턴트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현재 우리 센터에는 약 70여 명의 컨설턴트가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1인당 평균적으로 많은 고객을 만나고 있죠. 저는 우수 컨설턴트를 더 많이 확보해 고객 서비스를 보다 더 효율적 으로 실시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센터 수를 늘려서 서비스 하는 경우, 큰 어려 움 없이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 우리 전직지원센터는 지 역사업 운영 기반을 구축한 상황입니다. 필요한 지역에 인력과 시설을 배치 하고 동일한 형태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봅니다. 지 역센터 확장 사업비만 확보된다면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서 정상적으로 사 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지역센터는 노사발전재단의 기업 노·사 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도 연계하면서 지역고용 거버넌스 구축 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채용시장이 조금은 넓어졌다고는 하 나, 청년층 구직자들은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어 고민이 많습니다. 이들 청년구직자들에게 성공취업 메시지를 전달해 주신다면?

 최근 계속된 채용시장의 침체로 유능한 젊은이들 이 제자리를 찾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취업불황기에는 자신감을 가 지고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취업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기업 의 채용 분위기는 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을 원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바 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지원자를 우선 선발하기 때문에 인 턴이나 현장실습 등을 통해 기업의 업무와 조직문화, 특징 등을 미리 파악 해야 조금 더 수월할 것입니다.

 또한 조금 눈높이를 낮추었으면 합니다. 대부분 의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곳은 대기업, 공기업, 금융업 등입니다. 그러나 이 런 곳은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때로는 눈높 이를 낮춰 유망한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에 우선 취업해 스스로 경력개발을 지속한 후, 원하는 직장의 경력사원으로 이직하는 단계적인 접근방법도 자 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죠. 그리고 미래는 어느 기 업체에 취업하느냐보다는 어느 직무에 종사하는지가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될 것입니다. 자신이 어느 직무에 적성이 맞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자격증 취득 등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스펙 쌓기에 매진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 다.

향후 센터의 역점 사업과 발전방향 은 무엇인지요?

 우선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컨설팅 프 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표준 프로그 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서 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죠. 기업과 노사의 관심도 를 높이고 퇴직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퇴직시점에 전직지원 서비스를 연계 하는 문제도 중요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기업 내에 퇴직관 리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퇴직하는 근로자 모두에게 반드시 전직지원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효과적인 잡매칭 기법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 며, 직원들의 업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되어야 할 것입 니다.

 최근의 취업난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 센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전직지원센터는 실직 근 로자 및 퇴직(예정) 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의 구인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 다. 우리 센터의 모든 임직원은 센터를 이용하시는 개인 고객들이 빠른 시 일 내에 다시 일어나 성공적인 재취업과 창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기업 고객에게도 인재 선택의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대한민국 성공취 업 파트너 NewJOB’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도록 포지셔닝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노사는 물론 각종 언론매체와 유관기관, 관련단체의 적극 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명섭 기자 prohanga@hkrecruit.co.kr

 

“전직지원센터는 기업주가 아닌 퇴직 근로자나 구직 자 개인이 직접 전직지원 서비스를 신청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계해 근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전직지원 서비 스의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없었던 중소기업 퇴직 근로자나 자영업자, 그 리고 여러 취약계층에 속한 분들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자 부심을 느끼고 있죠.”

 

김정태 센터장은 …

1980년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85년  동국대학교 대학원 노사관계학과 석 사

1986년   한국경영자총협회 노동경제과 장

1994년 한국경영자총협회 조사2부장

1998년    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2001년 한국경영자총협회 경제조사본부장

2004년   한국경영자총협회 상무

2005년 노동부 최저임금위원회 위원

2005년    노동부 산업재해보상보 험심사위원회 위원

2005년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 센터   (구,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센터장(現)

2007년  한국산업인력공단 비상임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