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합격 길라잡이 (20)
상태바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 (20)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1.1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20)

 

2012년 관심을 가져볼 만한 공무원 직렬은?

 

공무원의 인 기는 2012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따라서 발 빠른 준비와 전략적 학 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무원 시험은 직렬별로 응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직렬의 선택도 중요하다. 자신 의 경쟁력을 잘 살려 응시한다면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에서 시험을 볼 수 있어 합격가능성도 그 만큼 커진 다. 2012년 관심을 가져볼 만한 공무원 직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 회계직

2012년 신설 되는 직렬로 가장 눈에 띄는 직렬이라고 할 수 있다. 회계직 공무원이 신설된 배경은 모든 상장 기업에 한국채택국 제회계기준(K-IFRS)이 적용됨에 따라 전문 인력을 충원하기 위함이다. 50개 부처당 1~2명 정도의 채용 계획이 있으며, 확정된 채용인원은 올 연말 공고될 예정이다. 회계직 공무원은 5급에서 9급까지 전 직급에서 선발된다. 새롭게 신설되는 직렬이라 시험의 난이도와 출제경향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다.

6~7급 공채 는 국어, 영어, 한국사 등이 1차 필기시험 과목으로 지정됐고, 2차 시험과목으로는 회계학, 헌법, 행정법, 경제학 등을 평가한다. 8~9급은 1차 시험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 국사를, 2차 시험과목으로 회계학과 경제학 개론을 평가한다. 회계학의 경 우 무엇보다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공부가 필요하다. 기초가 중요하기 때 문에 기초실력을 잘 다지는 것이 중요하며, 경제학은 경제학 원론 수준의 학습이 요구된다.

△ 사회복 지직

2014년까지 7,000명을 충원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경우 그 인기가 가장 많이 높아 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증원 계획이 발표되면서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타 직렬에서 사회복지 직렬로 변경하려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과 함께 새롭게 사회복지직 공무원 에 도전하는 수험생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 발 빠른 준비가 무엇보 다 필요하다.

사회복지 공 무원은 복지 행정 분야의 관리 및 집행 업무를 하며 주로 보건복지가족부에 서 근무하게 된다. 지방직이라면 각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관련 부서에서 근무하게 되 는 것이 보통이다. 사회복지직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사회복지학개론이며, 특채가 되었든 공채가 되었든 공 통과목인 사회복지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지역별 사회복지직 필기시험이 오는 12월 10일 실시되며, 채용인원은 2,147명이다.

△ 소방직

소방직 공무 원은 각 시, 도의 주관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긴급재난의 예방활동 및 구 호 업무와 각 시설물에 대한 소방점검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매년 각 시도 별로 많은 인원을 채용하고 있고, 시험과목별로 출제수준 및 난도가 그리 높지 않아 많은 응시자들이 선호하는 직종이다. 시험제도 에 변화가 생겨 2012년부터는 1차 필기시험, 2차 체력시험, 3차 신체검사, 4차 면접 험 순으로 진행된다. 평가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이며, 소방공무원 면접 시험과 최종 합격자 결정은 필기 65%, 체력 25%, 면접 10%로 배정되 어 있다.

△ 출입 국 관리직

출입국 관리 직 공무원은 법무부산하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소속되어 근무한다. 내외국인 의 출입국 및 외국인의 국내체류를 심사관리하고, 입국요건 및 체류자격증 심사관리업무, 출입국관리법 위반사범에 대한 보호, 조사, 처벌, 퇴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출입국 관리직의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국제법개론 등이다. 올해 파격적인 채용인원 확대로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 사서직

사서직 공무 원은 교육청 및 도서관 등에서 사서직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일반행 정직 공무원과는 달리 대학에서 문헌정보학을 이수하고, 정사서 또는 준사서 자격증을 취득해야 시험지원이 가능하다. 사서직의 시험과목 은 국어, 영어, 한국사와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으로 총 5과목이다. 해마다 수요가 꾸준히 있어 관심을 가져볼 만하지만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 디자인 직

지난해에 신 설되어 각 지자체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직렬이다. 디자인직 공무원은 도시개발, 도시미관, 디자인 관련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 한다. 디자인 관련 기사나 기능사 자격증에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 취득 후 시험에 도전하면 상대 적으로 유리하다.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디자인 기획론, 공공디자인 행정론이다. 디자인 개념이 전 부분에 도입되면서 시간이 갈수록 그 역할과 지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렬 이다.

△ 기상직

기상직 공무 원은 기상청 등에서 근무하며, 기상현상, 지진 등 지구물리에 관한 관측 연 구 및 조사 등 기상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업무를 맡는다. 기상예보기술사, 기상기사, 지질 및 지반기술자, 응용지질기사 자격증 소지자는 과목별로 40점 이상 득점시 과목당 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2006년 기상직 9급 경쟁률은 14 대 1이었으나 2007년에는 19 대 1이 넘었고, 지난해 경쟁률은 62 대 1로 크게 치솟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 다.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기상학개론, 일기분석 및 예보법 평가 가 시행된다. 전문지식이 필요하나 기상분야 비전공자도 상당수 응시하고 있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